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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lerian 기반 에어포일 결빙 해석 시스템 연구
EULERIAN-BASED ANALYSIS SYSTEM FOR SIMULATION OF AIRFOIL ICING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May 13, 2010년, pp.460 - 463  

정성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오진근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전수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문혁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명노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조태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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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e accretion on aircraft surface can greatly impair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ircraft. As an alternative to the traditional Lagrangian particle tracking approach, an Eulerian-based droplet impingement and ice accretion code for air flows containing water droplets was developed A CFD solver w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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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AR 규정의 45ym보다 큰 액적의 경우 흔히 SLD(Super-cooled Large Droplet)으로 불려지며 SLD의 특징은 액적이 충돌과 동시에 파편이 발생하는 것으로 기존의 액적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한 축적율 계산은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액적의 파편이 발생하는 물리적인 현상을 고려하지 않은 액적 충돌 코드를 계발하였으며 액적의 크기가 FAR 규정에 포함되는 21pm과 SLD 영역에 포함되는 92pm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액적 충돌을 위한 대상 모델은 앞서 NACA652-415 익형을 사용하였으며 액적 충돌 실험과 개발된 코드의 계산 결과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결빙 증식 시 고체 표면 위의 제어 체적만을 고려하며 결빙 증식은 고체 표면에 수직한 방향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균등하지 않은 결빙 증식으로 인해 증식의 높이가 다르게 되므로 공력 격자 재생성을 위한 가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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