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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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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기후에서 운영되는 풍력터빈 시스템의 표면에 발생한 결빙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성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결빙은 양력감소 및 항력증가를 야기하고, 발전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하여 풍력발전기의 성능저하 또는 과부하, 무게중심의 변화에 따른 과도진동, 결빙파편이 지상으로 떨어질 경우의 안전성 문제, 계기의 결빙으로 인한 계기 측정오차, 최악의 경우 풍력 시스템 정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결빙증식이 풍력 발전기의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CFD 기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또한 결빙증식 결과를 바탕으로 BEM 기법을 적용시켜 삼차원 블레이드에 대한 공력성능을 계산하였다. 결빙의 두께는 상대적인 속도차이에 의해 블레이드 중심에서 끝단으로 갈수록 증가함을 알 수 있었고, 공기의 속도가 결빙증식에 미치는 주요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gnificant degradation i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wind turbine system can occur by ice accretion on the surface of blades operated in cold climate. The ice accretion can result in performance loss, overloading due to delayed stall, excessive vibration associated with mass imbalance, ice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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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산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풍력 블레이드 표면의 결빙이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블레이드의 성능변화를 예측하였다. 먼저 결빙 해석을 위하여 액적이 없는 상태에서의 유동장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계산된 결과를 바탕으로 일정한 액적크기를 갖는 Mono-disperse를 가정한 액적 유동장 계산 및 Rime Ice에 대한 결빙증식 계산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최근 전산해석을 이용한 결빙예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 CFD 기법을 통한 전산해석을 통해 결빙 증식 계산을 수행하였다. 또한 복잡한 삼차원 블레이드의 유동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계산 용량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를 단순화하기 위하여 블레이드 특정 단면에서의 유동을 고려한 다음 마지막 단계에서 Blade Element Momentum(BEM) 기법을 이용하여 삼차원 블레이드의 동력 계수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풍력 블레이드의 결빙에 의한 공력영향성과 그에 따른 성능변화를 연구하였다. 풍력 블레이드의 성능 예측을 위하여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규모 및 실제 결빙 환경을 규정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가설 설정

  • BEM 기법에서는 날개요소(Blade Element) 이론과 운동량 이론이 결합된다. 날개요소 이론의 기초가 되는 두 가지 가정으로는 각 블레이드를 따라 이웃한 블레이드 요소 사이의 간섭을 무시하는 것과 날개요소에 작용하는 힘은 날개요소의 단면 형상의 양력계수 및 항력계수에만 의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각 미소 날개요소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고, 이것을 블레이드 길이 방향에 걸쳐 계산한 것이 날개요소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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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터빈 시스템의 표면에 발생한 결빙으로 파급되는 문제는 무엇인가? 추운 기후에서 운영되는 풍력터빈 시스템의 표면에 발생한 결빙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성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결빙은 양력감소 및 항력증가를 야기하고, 발전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하여 풍력발전기의 성능저하 또는 과부하, 무게중심의 변화에 따른 과도진동, 결빙파편이 지상으로 떨어질 경우의 안전성 문제, 계기의 결빙으로 인한 계기 측정오차, 최악의 경우 풍력 시스템 정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결빙증식이 풍력 발전기의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CFD 기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풍력터빈 시스템의 표면에 발생한 결빙의 두께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결빙증식 결과를 바탕으로 BEM 기법을 적용시켜 삼차원 블레이드에 대한 공력성능을 계산하였다. 결빙의 두께는 상대적인 속도차이에 의해 블레이드 중심에서 끝단으로 갈수록 증가함을 알 수 있었고, 공기의 속도가 결빙증식에 미치는 주요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추운지역에서 운용되는 풍력 터빈 시스템과 관련된 대기결빙에 대한 연구는 최근 중요한 연구주제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추운지역에서 운용되는 풍력 터빈 시스템과 관련된 대기결빙에 대한 연구는 최근 중요한 연구주제로 떠오르고 있다[1]. 이는 극한 기후에서 작동하는 풍력 터빈 시스템이 결빙에 의한 가동 중단과 성능 손실 없이 운영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유럽, 북미, 아시아 등의 고산지대와 해상 입지조건의 경우 연 평균 대기결빙에 영향을 받는 일수는 10~80일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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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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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B. S., Kim, M. E. and Lee, Y. H., "Predicting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2D Airfoil and the Performance of 3D Wind Turbine using a CFD Code,"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 32, No. 7, 2011, pp. 549-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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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hin, H. B., Choi, W., Seo, S. J., Ryu, J. B., "Study of Icing Accretion on The 2D Airfoil," (in Korean)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2009, pp.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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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Chang, S. M., Lee, J. H., "Aerodynamic Design of 10 kW-level HAWT Rotor Blad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5, No. 7, 2007, pp. 884-890. 

  20. Kim, K. P., Lee, M. W., Kim, M. O., Lee, Y. H., "Design of 5kW-class Small-scale Wind Turbine Using In-house Code POSEIDON," Wind Energy Journal, Vol. 1, No. 1, 2010, pp. 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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