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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59 - 66
최병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Opensource LMS Moodle consists of module of various forms and can mount learning materials of various forms. We can mount the number of contents on the Web in Moodle. In doing so, We can configure effective courses for teaching-learning activity. Moodle can reflect course design of a wide variety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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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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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소스 LMS인 Moodle은 무엇인가? | 오픈 소스 LMS인 Moodle은 다양한 형태의 모듈로 구성되어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CMS(Course Management System)이다. 또한 웹 상에 Moodle를 이용하면 교수-학습 활동이 강화된 효과적인 강좌를 구성할 수 있다. | |
Moodle이 교수자가 원하는 다양한 학습 체제를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웹 상에 Moodle를 이용하면 교수-학습 활동이 강화된 효과적인 강좌를 구성할 수 있다. Moodle은 다양한 학습 자원들과 학습 활동을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교수자가 원하는 다양한 학습 체제를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학습 자료의 공유와 참여를 통한 양방향 시스템으로 학습 체제를 쉽게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도 제공해 주고 있다. | |
교육 현장의 문제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은 보통 교사가 학습의 능동적 주체이다. 학생은 수동적 입장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외형적으로는 양방향 시스템이지만 현장에서는 거의 단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교사는 교육외적 환경인 기술, 시간등에 한계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방법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기대만큼의 교과내용을 학생의 요구에 맞는 수요자 중심, 맞춤교육으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1]. 기본적으로 학습 내용이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여러 컨텐츠로 제작되어 제공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런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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