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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기반의 협동학습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 - 사용자의 협동학습지원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collaborative learning implementation using open source Moodle learning management system - for collaborative learning promotion by users -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4, 2016년, pp.47 - 57  

이종기 (제주국제대학교 교양학부(경영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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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놀라운 확산을 하고 있다. 이러닝 분야의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은, 상용프로그램인 Bla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며, 이러닝의 핵심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구성주의 원칙에 따른,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이 잘 지원되도록 설계되어, 높은 교육적 효과와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협동학습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협동학습의 장점과 특이점을 살펴본다. 연구 결과 PC와 스마트폰 환경에서 동시에 구현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의 팀 프로젝트 협동학습을 통하여, 협동학습의 재미와 유용성을 확인하고, 학습자체의 중요성을 넘어 관계의 중요성이 학습자의 협동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사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 source has an amazing spread with the advent of smartphones. Open-source Moodle in e-learning areas are free of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the most widely used worldwide, except for the black board commercial programs. One reason is well designed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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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 중, Moodle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이며, 국내에서도 Moodle을 이용한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한 대학 및 기관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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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dle의 협동학습에 대한 장점은 무엇인가? Moodle은 수없이 많은 기능을 가진 학습관리시스템으로서, 새로운 기능과 관련하여, 오픈소스의 장점에 기초한 기술적, 운영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Moodle은 협동학습에 특히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수업 구성원 간 모둠이 가능하고, 자유로운 토론 및 평가가 용이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Moodle에는 협동학습에 도움을 주는 여러 기능이 있으며, 이것들은 학습 대상자의 수준이나 목적에 따라, 능동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Moodle의 목적은 무엇인가? Moodle은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지식을 구성하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Moodle의 학습활동 툴들은 구성원의 상호협력을 통해 학습활동 지원하고, 학습자간의 지식 나눔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지식을 구성한다(양성혜, 2012; 유인식, 오병주, 2012; 이종기, 2008).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이 상용프로그램인 Bal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닝 분야의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은, 상용프로그램인 Bla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며, 이러닝의 핵심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구성주의 원칙에 따른,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이 잘 지원되도록 설계되어, 높은 교육적 효과와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협동학습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협동학습의 장점과 특이점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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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박인우(1999). 효율성의 관점에서 본 '가상대학'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공학연구, 15권 1호, pp.113-132. 

  2. 양성혜(2012). MOODLE을 이용한 한서통번역 수업의 블렌디드 러닝 설계. 스페인어문학(구 서어서문연구), 62, 9-36. 

  3. 유인식, 오병주(2012). 고등교육에서 Moodle을 이용한 LMS 구축. 정보과학회지, 30권 5호, pp.63-69. 

  4. 이종기(2008).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관리시스템 구현 사례: 사용자편이성을 통한 협력학습지원을 위하여. 상업교육연구, 20, pp.45-62. 

  5. 이종기, 이장형(2005). 학업성과 향상을 위한 사이버학습 성공전략. 도서출판 삼우사. 

  6. Chickering, A., & Gamson, Z.(1987). Seven principles for good practice in undergraduate education. American Association for Higher Education Bulletin. 

  7. DeLone, W. H., & McLean, E. R.(2003).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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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J. K., & Lee W. K.(2008). The relationship of e-Learner's self-regulatory efficacy and perception of e-Learning environmental qu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4, No. 1, pp.32-47. 

  10. Lorenzo Moreno, Carina Gonzalez, Ivan Castilla, Evelio Gonzalez, & Jose Sigut(2006). Applying a constructivist and collaborative methodological approach in engineering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Article in Press. 

  11. Tretin Guglielmo(2001). From formal training to communities of practice via network-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Vol. 41, No. 2, pp.5-14. 

  12. Williams Bryan C.(2005). Moodle for teacher, trainers and administrators. Moodle.org community(e-learn.technion.ac.il/moodle/support/moodleguid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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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http://moodle.or.kr/course/view.php?id13, 2007. 

  18. http://kr.ks.yahoo.com/service/wiki/wiki_view.html?wordMULTI-THREAD,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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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N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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