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기반의 협동학습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 - 사용자의 협동학습지원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collaborative learning implementation using open source Moodle learning management system - for collaborative learning promotion by users -원문보기
오픈소스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놀라운 확산을 하고 있다. 이러닝 분야의 오픈소스인 Moodle학습관리시스템은, 상용프로그램인 Bla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며, 이러닝의 핵심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구성주의 원칙에 따른,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이 잘 지원되도록 설계되어, 높은 교육적 효과와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협동학습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협동학습의 장점과 특이점을 살펴본다. 연구 결과 PC와 스마트폰 환경에서 동시에 구현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의 팀 프로젝트 협동학습을 통하여, 협동학습의 재미와 유용성을 확인하고, 학습자체의 중요성을 넘어 관계의 중요성이 학습자의 협동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사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오픈소스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놀라운 확산을 하고 있다. 이러닝 분야의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은, 상용프로그램인 Bla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며, 이러닝의 핵심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구성주의 원칙에 따른,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이 잘 지원되도록 설계되어, 높은 교육적 효과와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협동학습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협동학습의 장점과 특이점을 살펴본다. 연구 결과 PC와 스마트폰 환경에서 동시에 구현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의 팀 프로젝트 협동학습을 통하여, 협동학습의 재미와 유용성을 확인하고, 학습자체의 중요성을 넘어 관계의 중요성이 학습자의 협동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사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Open source has an amazing spread with the advent of smartphones. Open-source Moodle in e-learning areas are free of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the most widely used worldwide, except for the black board commercial programs. One reason is well designed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and ...
Open source has an amazing spread with the advent of smartphones. Open-source Moodle in e-learning areas are free of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the most widely used worldwide, except for the black board commercial programs. One reason is well designed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and interaction based on constructivist principles, which is the core principle of e-learning in particular that the theoretical basis of educational technology has a high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benefits. This study examines the operational practices of collaborative learning using open source learning management system Moodle program. It introduces specific information to support the user of the collaborative learning. It looks at the advantages and singularity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e-learning through examples show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mportanc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s and the importance of self-learning of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collaborative learning in a knowledge repository of Moodle. In addition, collaborative learning outcomes are is based on the motivation of learners and playfulness.
Open source has an amazing spread with the advent of smartphones. Open-source Moodle in e-learning areas are free of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the most widely used worldwide, except for the black board commercial programs. One reason is well designed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and interaction based on constructivist principles, which is the core principle of e-learning in particular that the theoretical basis of educational technology has a high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benefits. This study examines the operational practices of collaborative learning using open source learning management system Moodle program. It introduces specific information to support the user of the collaborative learning. It looks at the advantages and singularity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e-learning through examples show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importanc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s and the importance of self-learning of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collaborative learning in a knowledge repository of Moodle. In addition, collaborative learning outcomes are is based on the motivation of learners and playfulness.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 중, Moodle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이며, 국내에서도 Moodle을 이용한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한 대학 및 기관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오픈소스인 Moodl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현대생활과 세금 등 대학교 정규교과목의 수업을 진행한 협동학습운영사례 연구로서, Moodle 협동학습 장점과 유용성을 확인함으로, Moodle의 사용 확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의 사례 연구는, 2015년 2학기 J대학교에서 개설된, 현대생활과 세금 등 교과 수강생을 대상으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에서 팀프로젝트 협동학습을 경험하게 한 블랜디드러닝 수업이라 할 수 있다. 교수자는 Moodle의 여러 기능을 통하여 협동학습을 촉진하고, 학습결과에 대하여 수시로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고자 노력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에서 퀴즈 메뉴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열의, 재미, 그리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그룹으로 구분된 퀴즈는 협동학습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교수자가 원하는 특정교과에 대한 음성강좌와 퀴즈 등의 공유가 쉬우며,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쉽게 이루어지고, 학습자와 학습자간 또는 그룹간의 협동학습에 매우 유용하다.
둘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내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특히 협동학습을 하는데 유용하다. 즉, 구축 시스템 내부 각 모듈을 손쉽게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학습자간 및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피드백이 쉽게 이루어진다.
셋째,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한 추적 및 관리가 쉽게 이루어진다. 학습자가 학습한 콘텐츠가 무엇이며, 학습한 일시는 언제이며 어디인가 등의 정보가 잘 관리되어 학생 관리에 유용하다.
첫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은 오픈소스로서 그 설치와 사용이 매우 쉽다는 것이다. 특히 이전에는 제공되지 않았던 스마트폰에서의 Moodle 사용이 가능해 짐으로, 매우 편리해 졌고, 타 시스템에 비해 모듈의 확장성이 양호하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이러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에,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설계가 요구 되는데, 이 것 다른 오픈소스 솔루션과의 통합에 의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dle의 협동학습에 대한 장점은 무엇인가?
Moodle은 수없이 많은 기능을 가진 학습관리시스템으로서, 새로운 기능과 관련하여, 오픈소스의 장점에 기초한 기술적, 운영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Moodle은 협동학습에 특히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수업 구성원 간 모둠이 가능하고, 자유로운 토론 및 평가가 용이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Moodle에는 협동학습에 도움을 주는 여러 기능이 있으며, 이것들은 학습 대상자의 수준이나 목적에 따라, 능동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Moodle의 목적은 무엇인가?
Moodle은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지식을 구성하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Moodle의 학습활동 툴들은 구성원의 상호협력을 통해 학습활동 지원하고, 학습자간의 지식 나눔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지식을 구성한다(양성혜, 2012; 유인식, 오병주, 2012; 이종기, 2008).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이 상용프로그램인 Bal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닝 분야의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은, 상용프로그램인 Blackboard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며, 이러닝의 핵심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구성주의 원칙에 따른,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이 잘 지원되도록 설계되어, 높은 교육적 효과와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인 Moodle 학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협동학습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협동학습을 지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Moodle 학습관리시스템 협동학습의 장점과 특이점을 살펴본다.
참고문헌 (18)
박인우(1999). 효율성의 관점에서 본 '가상대학'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공학연구, 15권 1호, pp.113-132.
이종기(2008).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관리시스템 구현 사례: 사용자편이성을 통한 협력학습지원을 위하여. 상업교육연구, 20, pp.45-62.
이종기, 이장형(2005). 학업성과 향상을 위한 사이버학습 성공전략. 도서출판 삼우사.
Chickering, A., & Gamson, Z.(1987). Seven principles for good practice in undergraduate education. American Association for Higher Education Bulletin.
DeLone, W. H., & McLean, E. R.(2003).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 9.
Felder, R. M., Felder, G. M., & Dietz, E. J.(1995). A longitudinal study of engineering student performance and retention vs comparisons with traditional taugh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 87, No. 4, p. 469.
Lee J. K., & Lee W. K.(2008). The relationship of e-Learner's self-regulatory efficacy and perception of e-Learning environmental qu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4, No. 1, pp.32-47.
Lorenzo Moreno, Carina Gonzalez, Ivan Castilla, Evelio Gonzalez, & Jose Sigut(2006). Applying a constructivist and collaborative methodological approach in engineering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Article in Press.
Tretin Guglielmo(2001). From formal training to communities of practice via network-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Vol. 41, No. 2, pp.5-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