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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럽연합의 교육정보화 정책 및 시사점
European Union's Policy on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Lessons and Policy Implications for Korea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37 - 49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  이승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정훈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유럽연합의 정보화사회 계획 및 교육정보화 추진 계획 및 성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럽연합의 정보화사회 추진 계획과 교육정보화 사업에 대한 내용을 세밀하게 검토하였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정보화 정책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그리고 유럽연합의 교육정보화 정책의 성과 및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정책을 위한 네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we analyzed plans and outcomes on the information society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in the European Union to provide implications for national policy in Korea. For this, we examined a political program of the European Union, called the eEurope initiative, as well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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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서는 EU의 교육정보화 정책에 관한 선행연구가 풍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정보화 정책을 추진한 EU의 정보화 정책과 교육정보화 전략을 살펴,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EU는 지식경제사회로의 경제 개편. 과학기술 육성, 지식 개발 등을 유럽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고 모든 공공부문과 기업에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여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지식기반사회를 구축하고자 하였다[22]. 2000년 3월 리스본 유럽정상회담에서 2010년까지 유럽을 지식기반사회로 발전시킨다는 목표 하에 인터넷 인프라 확충, 정보인력육성, 전자 상거래 제도완화, 중소기업의 정보화 등 세부 실천 방안을 수립하였다.
  • 그리고 2000년 6월 EU 집행위원회는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 여기에는 인터넷 접속의 자유화를 위해 각종 규제철폐를 실행하고. 세금신고, 자동차 번호판 신청 등 기본적 행정 서비스를 2002년 말까지 인터넷을 통해 처리하는 전자정부도입을 가속화하고 인터넷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 이 필수 능력 중 하나로 ICT의 습득과 활용을 포함하였으며 이의 지속적인 발전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의 개발, 우수 사례 및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 또한 고용, 연구, 혁신, 경제 정책과 교육 사이의 시너지와 상호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둘째, 유럽을 2010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지식 경제사회로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핵심 영역에 관한 개혁과 투자 확대, 평생학습의 구현, 독자적인 유럽 교육 시스템의 구축 등이 목표에 포함되었다.
  • EU는 2000년부터 ‘eEurope’계획, ‘eEurope 2002’, ‘eEurope 2005’ 그리고 ‘i2010’ 정보사회 계획을 통하여 지식경제사회로 변화하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지식사회를 갖추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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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 학교에서 ICT와 인터넷을 활용하는데 장애가 되는 변인은 무엇인가? 유럽의 학교에서 ICT와 인터넷을 활용 하는데 장애가 되는 변인은 크게 교사, 인프라, 서비스, 그리고 유지보수 등이 다[19][26]. 첫째, 교사와 관련된 변인 이다.
EU에서는 모든 교육부분에 대한 ICT의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무엇을 마련하였는가? ‘Eudcation and Training 2010’은 교육 혁신 전략으로 ICT를 교육의 변화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꾀하였다[14]. EU는 모든 교육부문에서 ICT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eLearning Initiative’를 마련하였다[8]. 이는 ‘e-Learning -Designing tomorrow's education’ 전략으로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 에서 ICT와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안하였다.
유럽의 이러닝 전략의 4가지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 구체적인 이러닝 전략의 네 가지 핵심 과제는 다음과 같다. ①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 : 멀티미디어 컴퓨터, 인터넷 연결 및 접근 향상, 2004년까지 학교에서 컴퓨터 1대당 학생의 비율을 5-15명까지 낮춤, 평생학습 지원(도서관, 박물관, 문화 센터 등) ② 교육 및 훈련 실시 : 정보 기술의 수업 활용, 교사와 학생 간의 새로운 관계 가능, 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교사 교육 ③ 양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 : 교육과 산업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 콘텐츠의 질, 신뢰성, 유용성 등에 대한 관리, 직업 시장 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기술의 습득 ④ 지식 습득을 위한 센터의 개발 및 연결 : 기존의 교육 센터를 신기술 습득을 위한 지식 센터로 전환, 가상 대학이나 온라인 교육과 같은 가상 학습 공간으로 학교, 대학, 지역 센터를 연결하고 교육 및 지역사회 문화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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