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37 - 49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 이승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정훈 (부산가톨릭대학교)
본 연구는 유럽연합의 정보화사회 계획 및 교육정보화 추진 계획 및 성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럽연합의 정보화사회 추진 계획과 교육정보화 사업에 대한 내용을 세밀하게 검토하였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정보화 정책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그리고 유럽연합의 교육정보화 정책의 성과 및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정책을 위한 네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n the present study, we analyzed plans and outcomes on the information society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in the European Union to provide implications for national policy in Korea. For this, we examined a political program of the European Union, called the eEurope initiative, as wel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럽 학교에서 ICT와 인터넷을 활용하는데 장애가 되는 변인은 무엇인가? | 유럽의 학교에서 ICT와 인터넷을 활용 하는데 장애가 되는 변인은 크게 교사, 인프라, 서비스, 그리고 유지보수 등이 다[19][26]. 첫째, 교사와 관련된 변인 이다. | |
EU에서는 모든 교육부분에 대한 ICT의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무엇을 마련하였는가? | ‘Eudcation and Training 2010’은 교육 혁신 전략으로 ICT를 교육의 변화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꾀하였다[14]. EU는 모든 교육부문에서 ICT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eLearning Initiative’를 마련하였다[8]. 이는 ‘e-Learning -Designing tomorrow's education’ 전략으로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 에서 ICT와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안하였다. | |
유럽의 이러닝 전략의 4가지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 | 구체적인 이러닝 전략의 네 가지 핵심 과제는 다음과 같다. ①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 : 멀티미디어 컴퓨터, 인터넷 연결 및 접근 향상, 2004년까지 학교에서 컴퓨터 1대당 학생의 비율을 5-15명까지 낮춤, 평생학습 지원(도서관, 박물관, 문화 센터 등) ② 교육 및 훈련 실시 : 정보 기술의 수업 활용, 교사와 학생 간의 새로운 관계 가능, 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교사 교육 ③ 양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 : 교육과 산업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 콘텐츠의 질, 신뢰성, 유용성 등에 대한 관리, 직업 시장 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기술의 습득 ④ 지식 습득을 위한 센터의 개발 및 연결 : 기존의 교육 센터를 신기술 습득을 위한 지식 센터로 전환, 가상 대학이나 온라인 교육과 같은 가상 학습 공간으로 학교, 대학, 지역 센터를 연결하고 교육 및 지역사회 문화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