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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교장의 교육정보화 인식이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n ICT Lietracy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according to Pricipal's Awareness of Educational Information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268 - 276  

김성식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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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 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과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 결과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장이 인식하는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따라 해당 초등학교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이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체 초등학교 4~6학년의 1%인 12,759명을 표집하여 ICT 리터러시 수준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표집된 학생들이 재학하는 250개 초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 결과를 교육부 자료에서 추출한 후 두 자료를 서로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장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이 전체적으로 잘 되어있다는 인식이 높을수록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물적 영역과 활용 영역에서는 단정하기 어렵고 주로 인적 영역에서 확신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정보화는 물적인 인프라 구축과 자원의 활용성 강조보다는 교사들에 대한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지며, 향후 교육정보화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물적인 인프라 구축 지원과 함께 교사들에 대한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link between school's educational information technology level and ict literacy level of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Specially we concerned about the link between principal's awareness of ict and ict literacy level of students. This ICT literacy levels were measure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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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중 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과 학생들의 ICT 리터 러시 수준 측정이 별도로 이루어져 두 결과가 연계하여 분석할 수 없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두 자료를 연계하여 학교장에게 인식된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따라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정보화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연구하도록 한다.
  • 초등학교 학교장의 교육정보화 연수 시간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학교장이 교육정보화 연수를 받지 않은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초등학생 5,934명의 ICT 리터러시 평균은 20.
  • 본 논문에서는 1999년부터 201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추진되어 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2014년에 이루어진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과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 결과를 서로 연계하여 비교·분석하였다.
  • 이와 같은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정보화는 물적인 인프라 구축과 자원의 활용성 강조보다는 학교장들에 대한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따라서 향후 교육정보화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물적인 인프라 구축 지원과 함께 학교장들에 대한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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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교육정보화 종합발전 방안 이후에 제시한 전략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가 급변하고 산업의 중심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됨에 따라 교육에서도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도입을 통해 급변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 패러다임을 시도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가하여왔다. 이에 정부에서는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해 효과적인 교육을 추구하기 위하여 「교육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여 왔고 2011년에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을 시도해야한다는 요구가 증가한 사회적 배경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가 급변하고 산업의 중심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됨에 따라 교육에서도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도입을 통해 급변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 패러다임을 시도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가하여왔다. 이에 정부에서는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해 효과적인 교육을 추구하기 위하여 「교육정보화 종합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여 왔고 2011년에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그간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 향상이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변화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분석이 어려웠던 이유는? 그동안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 향상이 실제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변화로 이어지는가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 초·중 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과 학생들의 ICT 리터 러시 수준 측정이 별도로 이루어져 두 결과가 연계하여 분석할 수 없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두 자료를 연계하여 학교장에게 인식된 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따라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정보화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연구하도록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안성훈, 김성식, 김혜원, 남창우, 양혜경, 김윤정, 조규복, 2014년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4-2. 2014. 

  2. 이원규, 김영기, 김현철, 서순식, 전우천, 한선관, 김영애, 김혜숙, 장시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초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07-18, 2007. 

  3. 백순근, 임철일, 유예림, 김미링, 김혜숙,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연구 -중.고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8-4, 2008. 

  4. 김현철, 정순영, 김자미, 김홍래, 서정희, 국가수준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1-4, 2011. 

  5. 김경성, 전우천, 김혜숙, 이수영, 김종훈, 곽현석,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0-10, 2010. 

  6. 김용, 김자미, 김병욱, 이승진, 2012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2-10. 2012. 

  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ICILS 2013 결과 발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보도자료, 2014. 

  8. 김혜숙, 진성희, 미국 ETS의 ICT 리터러시 평가현황 및 시사점, KERIS 이슈리포트,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9. 김혜숙, 박현정, 서정희, ICT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PISA 2006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08-10, 2008. 

  10. 서순식, 민경석, 황경현, 장윤정, 김혜숙,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08-6, 2008. 

  11. 허유성, 남창우, "예비 일반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및 교수역량 증진을 위한 웹기반 앵커드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Vol.25, No.3, pp.211-237, 2008. 

  12. ACER, National Assessment Program - ICT Literacy Year 6 & 10 Report, Australia: MCEECDYA, 2010. 

  13. ETS, Measuring college-leve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proficiency, an issue report, Available at: www.ets.org/ictliteracy, 2005. 

  14. ICDL, ECDL/ICDL 실라버스 v 5.0. Retrieved March 30, 2011, from http://www.ecdl.com., 2007. 

  15. H. Wenglinsky, Does it compute?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technology and student achievement in mathematics,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olicy Information Cent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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