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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 절토사면 상시계측시스템 현황분석
Analysis of Real-time monitoring system for The national road cut slop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921 - 929  

신창건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기술개발실 기초지반팀) ,  김열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기술개발실 기초지반팀) ,  이장희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기술개발실 기초지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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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절토사면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에도 불구하고 집중호우 시 도로절토사면 붕괴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절토사면 붕괴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각종 신공법들이 개발, 도입되고 있으며 IT와 접목된 상시계측시스템도 많은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국토해양부 각 지방국토관리청 산하 국도관리사무소에서 관리중인 절토사면 중 현재 상시계측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 현장은 총 93개소이며 이들 현장들에 문제가 발생할 시 즉각적으로 경보시스템이 작동하여 붕괴에 의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시스템 작동에 차질이 없도록 정기적인 현장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8년 3월경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시설안전공단, (주)GMG에서 합동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국국도 상시계측시스템의 현황 및 특성, 상시계측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국도 사면 중 상시계측 시스템이 설치된 현장에 대하여 암종별, 규모별, 지역별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상시계측시스템이 설치된 현장 중 붕괴발생현장 및 붕괴위험 현장에 대하여 붕괴특성분석, 유지관리 사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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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재해 예방 시스템의 일환으로 최첨단 기술을 절토사면에 접목시켜 상시계측시스템을 IT(Information Technology) 개발·운용하게 되었다. 절토사면 상시계측시스템은 잠재적인 붕괴 징후나 장기적인 지반 변위 양상을 실시간으로 계측함으로써 붕괴발생이전에 차량 이동의 차단, 인명 대피 등에 의한 응급조치를 취하여 절토사면 붕괴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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