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대 기초말뚝의 측방유동 판정식에 관한 신뢰성 해석
Reliability Analysis on the Decision Method of Lateral Flow of Foundation Piles for Abut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090 - 1097  

안종필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규덕 ((주)서림) ,  김일구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진호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he decision method of lateral flow in abutment structures founded on the soft soils and the reliability analysis on the foundation pile for abutment. On the basis of th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the reliability design model. Reliability analysis was conducted by applying s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확정론적 방법에 의해 계산되는 측방유동 판정방법에 대해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고, 신뢰성 설계규준인 저항 및 하중계수를 제시함으로써 확률론적 방법에 따른 측방유동의 안정해석과 설계규준의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에 설치된 교대구조물의 측방유동에 관한 확률론적 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측방유동 판정방법에 대한 불확실량 산정 및 한계상태 해석모델을 제안하여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방유동 판정방법의 신뢰성 해석에서 점추정법으로 산정한 신뢰성지수를 이용하여 파괴비용과 파괴계수를 산정하였으며, 총기대비용 최소화법에 의한 최적신뢰성 설계규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방유동을 받는 교대 기초의 신뢰성 해석에 있어 측방유동 판정방법과 교대 기초말뚝에 대해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절에서는 측방유동 판정방법의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표 1과 같이 신뢰성 해석을 위한 측방유동에 대한 판정방법을 선정하였다.
  • 측방유동의 판정방법에 대한 최적신뢰성지수 및 최적안전율을 산정하는데 있어 적절한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파괴계수의 변화에 따른 최적신뢰성지수 및 최적안전율을 분석해 보았다.

가설 설정

  •  파괴계수는 파괴손실비용과 초기비용의 비로 정의되며, 보통 2~1,000까지 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무에서 측방유동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설계에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연약지반인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건설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측방유동과 관련된 교대기초 등의 변형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말뚝기초의 경우 측방유동압을 받는 수동말뚝의 거동을 무시하고 주동말뚝으로 설계 및 시공함으로써 구조물이 완성된 후 다수의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건설교통부, 2000). 그러나 이 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현재까지도 일반적으로 미흡하며, 실무에서 측방유동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설계에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설계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것에 기인한다(안종필·홍원표, 1994).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구조물의 설계와 관련하여 확률론적 설계방법이 이미 도입되어 그 기준이 정비되었으며, 구조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지반공학 분야의 설계에도 도입이 시도되고 있는데 그 예는 무엇인가?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구조물의 설계와 관련하여 확률론적 설계방법이 이미 도입되어 그 기준이 정비되었으며, 구조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지반공학 분야의 설계에도 도입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국제표준화기구의 설계표준뿐만 아니라 미국연방도로국의 시방기준 및 유럽연합의 설계코드에서 신뢰성이론에 의한 설계가 포함된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국내의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곽기석·박재현·최용규·허정원, 2006).
교대기초 등의 변형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최근 국내에서는 연약지반인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건설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측방유동과 관련된 교대기초 등의 변형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말뚝기초의 경우 측방유동압을 받는 수동말뚝의 거동을 무시하고 주동말뚝으로 설계 및 시공함으로써 구조물이 완성된 후 다수의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건설교통부, 2000). 그러나 이 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현재까지도 일반적으로 미흡하며, 실무에서 측방유동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설계에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설계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것에 기인한다(안종필·홍원표, 199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