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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거가대교 케이슨기초 그라우트 충전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aisson Foundation Grouting in Geo-Ga Bridg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046 - 1050  

배경태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차경섭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김영진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박충환 ((주)대우건설) ,  정경환 ((주)동아지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construction of a sea-crossing bridge grouting was used to fill densely the space between the bottom of caisson and the ground. This grout mixture was mixed with an anti-washout admixture after locating accurately the pre-cast caisson on three concrete landing pads. This method differs sign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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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케이슨 거치시 케이슨 바닥 슬래브의 하부와 굴착면 사이에는 공극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별도의 충전이 필요하므로 본 시공에 적용되는 수중 불 분리 그라우트는 케이슨 저판과 기초 암반사이를 확실하게 충전할 수 있는 성능과 하중 전달에 필요한 강도를 가지는 품질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 수행된 수중 그라우트의 배합설계(정상균 등, 2005) 및 실대모형실험을 통한 충전기술(박충환 등, 2007)을 적용하여 본 시공시 자동화 계측센서를 통한 충전성 평가기법과 제안된 배합비로 설계된 수중 불 분리성 모르타르의 해상 케이슨기초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거가대교 케이슨기초 그라우트 배합설계 후 실시한 실대모형시험 즉, 실물크기의 모형을 이용한 시험을 통하여 개선된 방법을 적용하여, 본 시공시 기존 해상기초 그라우팅 공법에 비해 충전 우수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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