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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4 - 25
안익균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 김경택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 서영화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The Yi Sun-Sin grand bridge is the suspension bridge which connects Myodo and Gwangyang. It is over the main navigation channel of Gwangyang Harbor. South anchorage(AN1, Myodo side) of the bridge is designed as rock anchored type. It sustains using the resistance of the underground rock's mass in 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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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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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대교는 어떤 현수교인가? | 전라남도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의 제3공구 구간에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시공 완료될 예정인 이순신대교는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동과 광양시 금호동을 잇는 총연장 2,260m, 주경간장 1,545m의 타정식 3경간 플로팅 현수교로서 완공시점을 기준으로 주경간장이 세계 제4위에 랭크되는 초장대 현수교이며, 여수국가산단과 광양국가산단간 원활한 물동량 수송, 물류비용 절감, 광양만권에 대한 설비투자 여건 개선 및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한려해상 등 서남해안 관광개발 여건 개선을 위해 계획되었다. 2010년 3월 현재 하부공의 시공은 완료되었으며, 주탑 본체 및 앵커리지 상부공이 시공 중에 있으며, 2010년 9월부터 케이블 가설을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 |
현수교의 주케이블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현수교의 주케이블은 가장 중요한 구조부재로서 보강거더에 작용하는 하중을 주탑과 앵커리지에 전달한다. 본 교량에서는 사각형 스트랜드 배치와 저장력 AS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기간 단축, 새들 및 정착규모 축소 등으로 시공성 및 경제성을 개선하였다. | |
중력식 앵커리지 지지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어떤 검토를 실시하였는가? | 중력식 앵커리지는 케이블하중에 대하여 앵커리지 구체의 자중에 의해 저항하는 지지 메커니즘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광양측 앵커리지 구조물의 전면에 위치하는 연약점토층(N=0, Su=15kPa)의 전면 저항은 무시하고 암반위에 설치된 직접기초의 개념으로 안정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공시 및 케이블 하중 작용시 앵커리지 전면과 후면의 응력상태 및 변위 확인 및 하부기반암의 응력상태 확인을 위해 다양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앵커리지 및 주변 지반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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