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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의 지중정착식 앵커리지 설계
The Design of Rock Anchored Anchorage of Suspension Bridg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629 - 640  

안익균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  김경택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  박기웅 (유신코퍼레이션 기초설계팀) ,  장학성 (유신코퍼레이션 지반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anchorage(AN1, Myodo side) of supension bridge between Myodo and Gwangyang is designed as rock anchorage with 36m anchor length using the resistance of rock mass in Myodo. Checking the overall stability of the anchorage, we considered rock joints, bedding planes, fault zones and condition of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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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국내에서 시공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설계기준도 확실하게 명시되지 않아 설계에 어려움이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설계사례 연구를 통하여 구체적인 설계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지중정착식 앵커리지가 계획된 묘도측 지역은 노두암 관찰과 시추코아 조사결과 퇴적암인 사암에 화강반암이 불규칙적으로 관입된 상태로 챔버 주변은 암질이 좋은 반암이 존재한다. PHASE2를 통한 안정성 해석을 위해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RQD와 RMR에 의한 암층을 구분하여 반영하였고, 불연속체 해석을 위한 절리(joint)와 사암의 층리(bedding)가 지표면까지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한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림 7과 같이 스트랜드 긴장단계시 챔버측벽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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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앵커리지 형식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앵커리지 형식은 케이블 하중에 저항하는 방식에 따라 중력식, 터널식 및 지중정착식으로 구분한다(그림 2 참조). 첫째, 중력식 앵커리지는 구조물 자중으로 케이블 하중에 저항하는 방식으로 지반조건에 관계없이 적용가능하며 지지매커니즘이 가장 확실하다.
타정식 현수교에서 앵커리지의 기능은 무엇인가? 본 교량은 케이블을 앵커리지에 정착시키는 일반적인 타정식 현수교이다. 타정식 현수교에서 앵커리지 기능은 주케이블 장력을 안전하게 지지하는 것이다. 앵커리지는 기존의 기초형식과는 달리 복잡한 구조를 지닌다.
앵커리지 형식 중 중력식 앵커리지는 어떤 방식이며 그 장단점은 무엇인가? 앵커리지 형식은 케이블 하중에 저항하는 방식에 따라 중력식, 터널식 및 지중정착식으로 구분한다(그림 2 참조). 첫째, 중력식 앵커리지는 구조물 자중으로 케이블 하중에 저항하는 방식으로 지반조건에 관계없이 적용가능하며 지지매커니즘이 가장 확실하다. 그러나 거대한 구조물 자중이 요구되어 콘크리트 중량과 그에 대한 넓은 가설공간이 필요하다. 둘째, 터널식 앵커리지는 견고한 지반을 굴착하여 강재프레임을 지중에 매립하고 케이블을 강재프레임에 연결하여 앵커블럭 콘크리트의 마찰저항으로 케이블 하중에 저항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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