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순신대교 앵커리지 설계-시공사례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the Anchorage of Yi Sun-Sin Grand Bridg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4 - 25  

안익균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  김경택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  서영화 (대림산업(주)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3공구)현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Yi Sun-Sin grand bridge is the suspension bridge which connects Myodo and Gwangyang. It is over the main navigation channel of Gwangyang Harbor. South anchorage(AN1, Myodo side) of the bridge is designed as rock anchored type. It sustains using the resistance of the underground rock's mass in My...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제3공구)현장 이순신대교를 소개하고 지중정착식 및 중력식 앵커리지의 설계와 시공현황을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광양항 내의 장래 선박 및 운항조건, 수심 등을 고려하여 충돌대상 선박 및 충돌속도를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결과를 통해 최대선박의 충돌시에도 교량기초의 안정성을 확인하였으며, 선수 부분의 관입량도 이격거리 이내로서 충돌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 이 방법은 암반쐐기의 상부면과 측면에 대한 마찰저항은 무시하고, 저면의 전단저항과 마찰저항만을 고려하여 케이블하중에 저항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쐐기파괴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기준 안전율을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순신대교는 어떤 현수교인가? 전라남도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의 제3공구 구간에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시공 완료될 예정인 이순신대교는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동과 광양시 금호동을 잇는 총연장 2,260m, 주경간장 1,545m의 타정식 3경간 플로팅 현수교로서 완공시점을 기준으로 주경간장이 세계 제4위에 랭크되는 초장대 현수교이며, 여수국가산단과 광양국가산단간 원활한 물동량 수송, 물류비용 절감, 광양만권에 대한 설비투자 여건 개선 및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한려해상 등 서남해안 관광개발 여건 개선을 위해 계획되었다. 2010년 3월 현재 하부공의 시공은 완료되었으며, 주탑 본체 및 앵커리지 상부공이 시공 중에 있으며, 2010년 9월부터 케이블 가설을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수교의 주케이블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현수교의 주케이블은 가장 중요한 구조부재로서 보강거더에 작용하는 하중을 주탑과 앵커리지에 전달한다. 본 교량에서는 사각형 스트랜드 배치와 저장력 AS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기간 단축, 새들 및 정착규모 축소 등으로 시공성 및 경제성을 개선하였다.
중력식 앵커리지 지지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어떤 검토를 실시하였는가? 중력식 앵커리지는 케이블하중에 대하여 앵커리지 구체의 자중에 의해 저항하는 지지 메커니즘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광양측 앵커리지 구조물의 전면에 위치하는 연약점토층(N=0, Su=15kPa)의 전면 저항은 무시하고 암반위에 설치된 직접기초의 개념으로 안정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공시 및 케이블 하중 작용시 앵커리지 전면과 후면의 응력상태 및 변위 확인 및 하부기반암의 응력상태 확인을 위해 다양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앵커리지 및 주변 지반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