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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427 - 434
김석중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정성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권오성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 김명모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Load Resistance Factor Design method is used increasingly in geotechnical design world widely and resistance factors for drilled shafts are suggested by AASHTO. However, these resistance factors are determined for intact rock conditions, by comparison most of bedrocks in Korea are weathered condi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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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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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세계적으로 기초구조물의 설계에 어떤 설계법의 적용이 확산되는 추세인가? | 현재 전세계적으로 기초구조물의 설계에 기존의 허용응력법(Allowable Stress Design) 대신 하중저항계수설계법(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의 적용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저항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일관된 신뢰도로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위하여 신뢰성 있는 저항계수와 하중계수의 산정은 필수적이다. | |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신뢰성 있는 저항계수와 하중계수의 산정은 필수적인데, 이에 대한 미국의 사례는 무엇인가? |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저항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일관된 신뢰도로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위하여 신뢰성 있는 저항계수와 하중계수의 산정은 필수적이다. 미국의 경우 2007년부터 교량 구조물 설계시 LRFD적용이 의무화되었으며, AASHTO LRFD(2007)에서 현장타설말뚝의 저항계수를 제안한바 있다. 하지만 AASHTO에서 제안한 저항계수는 기반암이 대부분 무결암인 북미의 실정에 적합하게 제안되었기 때문에 기반암층에 풍화함이 많이 분포해 있는 국내의 설계기준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 | |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이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일관된 신뢰도로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는 이유는? | 현재 전세계적으로 기초구조물의 설계에 기존의 허용응력법(Allowable Stress Design) 대신 하중저항계수설계법(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의 적용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저항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일관된 신뢰도로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위하여 신뢰성 있는 저항계수와 하중계수의 산정은 필수적이다. 미국의 경우 2007년부터 교량 구조물 설계시 LRFD적용이 의무화되었으며, AASHTO LRFD(2007)에서 현장타설말뚝의 저항계수를 제안한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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