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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 특성 연구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219 - 235  

한정민 (서울계남초등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식을 축적,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행동 양식을 개발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와 상응하는 창의적인 힘을 키우기 위해 '창의성 신장'이 강조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교사의 발문이 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수학적 사고력향상,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수학교육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에 관련한 구체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학적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성,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고 학생들의 수학과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흥미, 태도, 호기심 등)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교사 발문의 특성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도형영역 수업에서 교사의 발문 특성을 분석하고, 수업에서 사용되는 자료와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교사 발문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 2007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4학년 1학기 도형 영역 관련 단원인 삼각형을 주제로 교과서에서 제시한 발문 내용을 분석하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사 발문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제주교육인터넷방송국에 탑재되어 있는 7차 교육과정 4학년 1학기, 2학기 도형 관련 3개의 수업을 관찰 및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 발문의 특성을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요소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을 준비하고, 수업 진행시 하나의 발문에 대해 다수의 반응을 유도하고, 학생의 응답에 대해 단순한 '맞다, 틀리다'의 판단을 내리기 보다는 그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 학생이 수학 수업에 흥미를 갖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창의성이란? 이상의 여러 정의를 종합하면 수학 창의성이란 ‘수학적 문제 상황에서 이전에 학습한 지식과 경험을 통합·재구성하여 기존의 관습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다양하면서도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과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남승인, 박만구, 신준식, 2010).
수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소는? 수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소는 학자들마다 다르게 구정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정교성, 민감성의 5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을 어떻게 특징 지을 수 있는가? 첫째, 수업에 있어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을 준비 할 필요가 있다. 수업의 상황에서 교사가 즉흥적으로 발문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이상적이겠으나 미리 다양한 상황에서의 발문을 준비하여 즉흥적인 상황 속에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에 따른 많은 발문 준비뿐만 아니라 수업 진행시 하나의 발문에 대해 다수의 반응을 유도하고, 학생의 응답에 대해 단순한 ‘맞다, 틀리다’의 판단을 내리기 보다는 그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 학생이 수학 수업에 흥미를 갖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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