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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in Problem Posing Activitie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411 - 428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미래 사회에 대비하고 적응하기 위하여 창의성에 대한 요구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학교 수학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문제 만들기는 수학적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문제 만들기 활동의 결과물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 상 수준 5명, 중 수준 7명, 하 수준 4명을 포함한 16명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문제 만들기 활동을 하고, 학생들이 만든 문제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창의성 점수의 평균에서는 상, 중, 하의 성취 수준에 비례하여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이 만든 문제의 수에서는 상, 중, 하 수준의 학생들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생들은 세 수준 모두에서 조건을 변경하여 문제를 만드는 비율이 높았고, 이런 현상은 상, 중, 하 순으로 갈수록 더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o single definition of mathematical creativity. But creativity is a key competency to adapt and live in the future. So, there are so many attentions to develop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 mathematics. In special,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y is a good method in en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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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학 문제 만들기 활동에 나타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 상 수준 5명, 중 수준 7명, 하 수준 4명을 포함한 16명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문제 만들기 활동을 포함한 정규 수학 수업을 8주 동안 30분은 교과서의 내용으로 진행하였고, 나머지 10분은 문제 만들기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 수업에서 문제 만들기 활동 결과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기 초에 실시한 학업 성취도 평가와 담임교사의 수시 관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 연구 대상 학생 16명을 상 수준 5명, 중 수준 7명, 하 수준 4명의 세 수준으로 나누었다.
  • 이에 본 논문은 수학 문제 만들기 활동에 나타난 학생들의 창의성 정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학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학생들이 만든 문제를 이용하여 학생별, 성취 수준별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을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영역으로 나누어 창의성 점수를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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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창의성이 일반적 창의성과는 다르게 특수한 성격이 강한 이유는? 그리고 수학적 창의성은 수학의 역사에서 수학 발전의 바탕이 되어 왔고, 수학자들은 수학적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움과 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수학적 창의성은 수학의 영역에 대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수학 과제의 특질을 이해해야만 하기 때문에 일반적 창의성과 다른, 영역 특수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수학자들이 새로운 것을 산출해 내기 위해서는 연구 영역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수학자들에게는 할 수 있다는 믿음과 내적 확신, 그리고 지적 용기가 필요하였다(Movshovitz-Hadar & Kleiner, 2009).
일반적으로 문제만들기 활동은 어떤 활동인가? 문제 만들기는 수학적 창의성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다(Sheffield, 2009). 일반적으로 문제만들기 활동은 문제를 해결할 때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봄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거나, 한 문제를 해결한 후에 그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의미한다.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과 더불어 문제해결 활동에서 중요한 것이 된다(Leikin, Koichu & Berman, 2009).
Brown & Walter(1983)가 제시한 문제 만들기 활동의 전략으로 수용과 도전 단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체계적인 문제 만들기를 위해 Brown & Walter(1983)는 문제 만들기 활동을 주어진 문제에 대한 ‘수용’과 ‘도전’의 단계로 나누어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수용 단계는 주어진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제에 제시된 조건이나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문제를 만드는 활동을 하는 단계로, 관찰, 추측, 탐구 등의 전략을 이용한다. 도전 단계에서는 문제에 주어진 속성이나 조건을 나열하고, 그것을 여러 가지로 바꾸어 결과가 어떻게 되는가를 알아보는 단계로, What if not 전략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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