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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교과서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
A Study on the Questioning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3 no.1 = no.25, 2010년, pp.25 - 35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발문을 분석하고 초등 수학에서 창의성의 의미와 창의성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발문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창의성의 정의를 고찰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한국의 3학년 1학기 수학교과서에서의 발문 분석을 통하여 창의성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발문의 성격을 고찰해 보았다. 초등학생들의 수학 수업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해서는 제시하는 과제의 성격뿐만 아니라 실제 수업에서 교사의 학생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발문이 필수적임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questioning types of the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in grade 3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questioning strategies for enhancing creativity in mathematics lessons. For the research, the researcher analyzed questioning types of the 3rd grade m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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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몇 가지 발문의 사례를 간략히 분석하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수업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도록 하기 위하여 어떤 과제를 제시하고, 어떤 발문을 제시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몇 가지 발문의 사례를 들어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의 촉진이라는 관점에서 논의하고 어떤 발문의 특성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발문에 대하여 창의성의 신장이라는 측면과 결부하여 적절한 발문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개정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몇 가지 발문을 추출하여 발문의 제시 방법과 내용이 창의성의 신장이라는 측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고, 바람직한 발문의 방향은 어떠할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수학 수업에서 창의성의 신장이라는 측면에서 발문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 이 연구는 캐나다 전역에 걸쳐 유치원에서부터 7학년 1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 목적은 학생들의 수학적인 발달 단계를 탐구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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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mll(2009)은 수준별 교수를 위해 핵심전략으로 무엇을 주장하였나? Samll(2009)은 수준별 교수를 위한 두 가지 핵심적 전략으로 개방형 질문을 제시하는 것과 유사한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녀는 모든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수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학교실에서 대안적인 방법으로 교사들은 대다수 학생 들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다루기 쉬운 전략을 생각해야 한다고 보았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의 요소를 무엇이라 규정하는가? 일반적으로 창의성의 요소는 민감성(sensitivity, 세심한 관심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새로운 것을 도출해 내는 속성), 유창성(fluency,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속성), 융통성(flexibility, 전통적이거나 관습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정된 사고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생각하는 속성), 독창성(originality, 다른 사람들은 생각하기 쉽지 않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는 속성), 정교성(elaboration, 거친 아이디어를 보다 세련되게 다듬어 세밀하게 구체화해 가는 속성), 재정의(redefinition, 전통적인 정의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의를 다시 하는 속성)로 규정한다.
Latcock(1970)은 수학적 창의성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Romey(1970)는 "새로운 방식으로 수학적 아이디어 사물, 기법, 접근 방법을 결합하는 능력”으로, Latcock(1970)는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하고, 형태를 관찰하고.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며, 배운 것을 낯선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Kruteskii(1976)는 “다양한 해결책을 내고. 정형화된 형태를 깨뜨리고, 자기 제한을 극복하는 사고 과정의 유연성”으로, Haylock(1987)은 “고정화(fixation)를 극복하고 정신 태세 (mental sets)를 벗어나는 능력으로 개방된 수학적 상황에서 다양하고 독창적인 반응을 많이낼 수 있는 능력”으로, Fouche(1993)는 “동일한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고안하는 융통성과 문제 요소 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여 결과를 얻는 것”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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