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부각과 다매체 환경에서의 사용자 참여 확대와 같은 최근 IT 기술 환경의 변화로 이러닝 시스템 역시 다양한 환경에서 변화하고 있다. 메타데이터는 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데이터의 규약이며, 이러닝 메타데이터는 국내외 기판에 의해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변 환경의 다양한 변화를 고려하는 메타데이터 요소의 제안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하고, 표준 메타데이터인 KEM 3.0을 기반으로 향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메타데이터 요소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을 중요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카노 모형에 따라 3-Layer 모델로 설계하였다. 향후 본 논문의 모형 설계를 기반으로 이러닝 기술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제적 표준화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부각과 다매체 환경에서의 사용자 참여 확대와 같은 최근 IT 기술 환경의 변화로 이러닝 시스템 역시 다양한 환경에서 변화하고 있다. 메타데이터는 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데이터의 규약이며, 이러닝 메타데이터는 국내외 기판에 의해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변 환경의 다양한 변화를 고려하는 메타데이터 요소의 제안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 제안하고, 표준 메타데이터인 KEM 3.0을 기반으로 향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메타데이터 요소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을 중요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카노 모형에 따라 3-Layer 모델로 설계하였다. 향후 본 논문의 모형 설계를 기반으로 이러닝 기술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제적 표준화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Recent IT (information technology) environmental changes, such as emerging social network services or increasing user participation in multimedia environment, have made it necessary for e-learning systems to undergo changes in various ways. Metadata is an agreement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diffe...
Recent IT (information technology) environmental changes, such as emerging social network services or increasing user participation in multimedia environment, have made it necessary for e-learning systems to undergo changes in various ways. Metadata is an agreement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different systems. The standardization of metadata for e-learning system has been driven by some domestic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but applying diverse environmental changes into the design of e-learning metadata is in dire need. In this paper, we present a methodology for the analysis and design of modeling e-learning metadata and elicit the design requirements, on the basis of the metadata standard KEM 3.0, about the elements that are expected to be needed in future e-learning systems. Based on the requirements from the analysis, we present the three-layer model for classifying the requirements by the importance of metadata elements per Kana Model. An intelligent e-learning system is to be developed based on the proposed modeling design, which we hope to influence the development of an international standard in the future.
Recent IT (information technology) environmental changes, such as emerging social network services or increasing user participation in multimedia environment, have made it necessary for e-learning systems to undergo changes in various ways. Metadata is an agreement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different systems. The standardization of metadata for e-learning system has been driven by some domestic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but applying diverse environmental changes into the design of e-learning metadata is in dire need. In this paper, we present a methodology for the analysis and design of modeling e-learning metadata and elicit the design requirements, on the basis of the metadata standard KEM 3.0, about the elements that are expected to be needed in future e-learning systems. Based on the requirements from the analysis, we present the three-layer model for classifying the requirements by the importance of metadata elements per Kana Model. An intelligent e-learning system is to be developed based on the proposed modeling design, which we hope to influence the development of an international standar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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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IT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사용자 행동의 진화에 따라 진보된 이러닝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른 사용자 참여적인 소셜 컴퓨팅을 지원하는 요소와 iPad 혹은 태블릿 PC나 IPTV 등 다매체 교육환경을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학습 시스템을 위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분석하여 새로운 설계 구조를 제안하였다. 학습자 참여의 확대, 다매체 환경으로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및 집단지성 환경의 출현 둥은 이러닝환경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 KEM 3.
본 장에서는 사용자 참여적인 SNS와 다매체 환경으로 대표되는 진보된 환경에 적응적인 이러닝 메타데이터 설계 요구사항에 대해, 국내에서 표준화가 이루어진 KEM 3.0 메타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롭게 환경적인 요인을 추가하여 확장한 모형에 대해 제안한다.
특히,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른 사용자 참여적인 소셜 컴퓨팅을 지원하는 요소와 iPad 혹은 태블릿 PC나 IPTV 등 다매체 교육환경을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이러닝 분야의 표준 메타데이터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닝 분야에서 활용되는 메타데이터 표준 사용 동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제안 방법
2.1 절에서 인용한 메타데이터 현업 관리자를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KEM 3.0 모형의 아홉 가지 상위범주와 이들의 개선 요구사항, IT 환경적 요구사항, 그리고 교육 환경적 요구사항을 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이러닝 분야의 표준 메타데이터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닝 분야에서 활용되는 메타데이터 표준 사용 동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요구사항을중요도에 따라 3-Layer 모델로 나누어 도출한 다음, 요구사항에 맞는 메타데이터 모델을 설계하였다.
또한, 변화하는 저작권 환경을 고려하여 W3C에서정한 표준 규격에 따라 저작권 범주의 하위에 CCL 요소를 반영하며, 교육 범주 내에서 교수법 및 상호작용 방법 요소의 인스턴스로 R-leaming, T-leaming 등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메타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라 일반, 생명 주기, 기술, 관계, 분류 요소를 필수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맞춰 2.1.2절에서 제기되었던 요소 명칭을 재정립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한다. 일반 범주의 Identifier 요소를 General Identifier, 관계 범주의 Identifier 요소를 Relation Identifier로 변경하며, 생명주기 요소의 Contribute# Lifecycle Contribute, 기술 범주의 Name을 OS Name과 Browser Name으로변경한다.
메타-메타데이터범주의 Identifier 요소를 Meta-Metadata Identifier, Contribute 요소를 Meta-Metadata Contributes. 변경할 것을 제안하며, 교육 범주에서 상호작용 수준 (Interactivity Level) 요소의 하위 요소로 저작자 기준 (Authors' Interactivity Level) 과 학습자 기준 (Learners' Interactivity Level)로 나누어, 저작자와학습자의 평가를 반영하여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한다. 같은 방법으로, 의미적 간결성(Semantic Density)과 난이도(Difficulty) 요소의 경우에도 저작자와 학습자 모두의 의견을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0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을 반영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T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을 카노 모형(Kano Model)에 따른 3-Layer 계층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KEM 표준 모델과 호환되는 새로운 이러닝 메타데이터 구조를 연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있는 이러닝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의 필요성은 점점 높아져 갈 것이다.
상기 이러닝 메타데이터 요구사항을 필수적 요구사항, 일차원적 요구사항, 매력적 요구사항의 세 계층으로 분류하여 기존 KEM 3.0 메타데이터 요소, 이러닝 메타데이터 요구사항, IT 환경적 요구사항, 교육 환경적 요구사항을 대응하면 다음과같다.
앞서 분류한 메타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라 메타-메타데이터, 교육, 저작권 요소를 일차원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였으며, 2.1.2절에서 제기되었던 요소명을재정립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한다. 메타-메타데이터범주의 Identifier 요소를 Meta-Metadata Identifier, Contribute 요소를 Meta-Metadata Contributes.
앞서 분류한 메타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라 주석 요소를 매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였다. 매체(Media) 범주를 추가로 신설하여 IPTV, 태블릿 PC와 같은다매체적 환경에 대한 요소를 요구사항으로 추가한다.
특히,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른 사용자 참여적인 소셜 컴퓨팅을 지원하는 요소와 iPad 혹은 태블릿 PC나 IPTV 등 다매체 교육환경을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이러닝 분야의 표준 메타데이터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닝 분야에서 활용되는 메타데이터 표준 사용 동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요구사항을중요도에 따라 3-Layer 모델로 나누어 도출한 다음, 요구사항에 맞는 메타데이터 모델을 설계하였다.
카노 모형을 활용하여과 같이 세 가지계층으로 메타데이터 설계 요구사항을 분류하고자한다.
학습자 참여의 확대, 다매체 환경으로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및 집단지성 환경의 출현 둥은 이러닝환경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 KEM 3.0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을 반영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T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을 카노 모형(Kano Model)에 따른 3-Layer 계층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KEM 표준 모델과 호환되는 새로운 이러닝 메타데이터 구조를 연구 설계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IT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을 카노 모형(Kano Model)에 따른 3-Layer 계층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KEM 표준 모델과 호환되는 새로운 이러닝 메타데이터 구조를 연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있는 이러닝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의 필요성은 점점 높아져 갈 것이다.
향후 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설계 구조를기반으로 지능형 학습 시스템 플랫폼을 국내외적 표준 규격으로서 발전되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한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하여학습자에게 서비스하고, 학습 효과를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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