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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eration of Educ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Information-Gift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187 - 193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최근 영재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국가차원의 제2차 영재교육진흥계획의 영향으로 영재교육이 확대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보영재교육 분야도 병행하여, 정보영재교육을 실시하는 정보영재학급이 늘어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확대 실시되고 있는 정보영재교육과 관련하여,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고찰해보았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을 통하여 초등정보영재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for gifted education has been increased tremendously especially due to the impact of the second National plan of gifted education, which has made wide expansion of the education. Accordingly, in parallel with the boom of gifted education demand for IT education for gifted chil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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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논의한 여러 사항들을 기반으로 초둥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있다[7]. 본 논문에서는 초둥정보영재교육의 내용에 있어 표준화가 이루어져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고, 병행하여 컴퓨터 영재의 분야별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본다.
  • 본 논문은 초등정보영재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정착될 수 있도록 초둥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에대학 중심의 정보영재교육원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서 지역별 초등정보영재학급과의 정보 교류와상호 연대 등을 고려하여 초등정보영재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것은 문제점들과 관련하여 초등 정보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특성화에 대한 논의와 각 정보영재교육원 및 정보 영재학급 간의 정보 공유의 필요성과 연계성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에대학 중심의 정보영재교육원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서 지역별 초등정보영재학급과의 정보 교류와상호 연대 등을 고려하여 초등정보영재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을 통하여 초등정보영재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고찰해보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된 초등정보영재 교육프로그램을 (그림 1)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된 문헌 연구와 설문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초등정보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로봇프로그래밍이나 D地ital Kit 둥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제반적인 교육 기자재가 필요하여야 교육이 가능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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