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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올림피아드 초등부 본선 교재 개발 연구
The Study on Development of Textbook for The Elementary Students' Final of Korea Olympiad in Informatic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283 - 288  

김병수 (제주동초등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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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대회 초등부 전국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본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교재는 J.S.Bruner의 표상이론에 맞게 알고리즘의 진행 절차를 시각화하여 이해가 쉽고 빠르게 되도록 구성하였으며 이를 실제 코드로 작성하여 자신의 논리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기출문제, 확인문제 등을 통하여 배운 알고리즘을 확실하게 익혔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교재 개발이 경시대회를 준비하는 초등학생들에게 관련 도서가 전무하여 기회를 놓치버리는 일 등이나 사교육비를 들여 학원에만 의존해야 하는 최근의 경향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되기 바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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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표, 도식, 그림을 이용하여 영상적(심상적) 표상의 단계로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작은 영역에서 큰 영역으로,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의 단계적 절차를 가져 하나의 상징적 표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재 개발을 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컴퓨터식 사고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경시대회 초등부 전국대회 수준의 로직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한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4. 모든 정점을 방문할 때까지 2~3번 과정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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