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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을 활용한 상하의 의류 자동매칭시스템 구현
An Implementation of Automatic Upper-Lower Clothes Matching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3, 2010년, pp.467 - 474  

김정인 (동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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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이용하는 패션/코디 쇼핑몰은 그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패션 쇼핑몰들은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신상품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하거나, 모델을 도입하여 상품을 돋보이게 표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들에 대하여 상의와 하의의 어울리는 정도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표기할 수 있다면, 오프라인에서의 점원에 의한 추천을 대신하여 사용자들의 연계 구매가 한층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복의 패션 코디네이션 쇼핑몰 구축 시,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Content-based filtering)의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상의와 하의의 어울리는 정도를 자동 계산하여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of Internet-based fashion/coordination shopping malls have been growing rapidly year by year. In accordance with this growth,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re also making a lot of efforts to increase their revenue by displaying new fashion products on a high spot or by having profes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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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정이다. 물론 이들 데이터에서 어울리는 옷을 찾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표이다. 주로 판매자들이 직접 둥록해야 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의류의 속성을 정확히 등록해야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상의-하의 자동매칭 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패션디자인분야와 그렇지 않은 분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10명이 참가하였으며(각 분야 5명), 매칭 대상의 상의-하의 의류는 실제 데이터를 대상으로 30쌍을 임의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5) 사진의 모델에게는 어울리지만 모델이 입고 있는 옷이 자신에게도 어울리는지 보장할 수 없다. (개인의 신체적 특성이 무시되어 추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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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정경용, 김진현, 정헌만, 이정현, "개인화 추천 시스템에서 연관 관계 군집에 의한 아이템 기반의 협력적 필터링 기술," 정보과학회 논문지, 제31권, 제4호, pp. 467-47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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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은 자본으로 개성있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판매자도 많고, 구매력이 있는 젊은 여성이 인터넷 의류쇼핑몰에서 자신에 어울리는 의류를 구매하는 일은이제 보편적인 생활이 된 것이다[1,2].

  2. 김영설, 김병천, 윤병주, "개선된 추천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시스템 설계 및 구현," 정보 처리학회논문지, 제9-D권, 제2호, pp. 329-33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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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은 자본으로 개성있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판매자도 많고, 구매력이 있는 젊은 여성이 인터넷 의류쇼핑몰에서 자신에 어울리는 의류를 구매하는 일은이제 보편적인 생활이 된 것이다[1,2].

  3. 이건호, 이동훈, "사례기반추론과 규칙기반추론을 이용한 e-쇼핑몰의 상품추천 시스템,"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11-D권, 제5호, pp. 1189-119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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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추천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추천시스템은 인터넷 쇼핑몰을 재구성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도구가되었다[3-5].

    그리고 내용기반 필터 링 방식에서는 상품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있는 속성을 파악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3,6].

  4. J. Ben Schafer, Joseph A. Konstan, and John Riedl, "E-Commerce Recommendation Applications," Journal of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 5, Issue 1-2, pp.115-15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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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추천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추천시스템은 인터넷 쇼핑몰을 재구성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도구가되었다[3-5].

  5. Gediminas Adomavicius and Alexander Tuzhilin, "Toward the Next Generation of Recommender Systems: A Survey of the State- of- the- Art and Possible Extension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17, Issue 6, pp. 734-74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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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추천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추천시스템은 인터넷 쇼핑몰을 재구성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도구가되었다[3-5].

  6. 안형준, 김종우, "인터넷 상점에서의 내용기반 추천을 위한 상품 및 고객의 자질 추출 성능 비교,"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13-D권, 제2호, pp. 279-28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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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내용기반 필터 링 방식에서는 상품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있는 속성을 파악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3,6].

  7. 김정인, "지능형 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에서 유사의류 추천방법,"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2권, 5호, pp. 688-69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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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여성복의 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구축을 위해 여성복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속성이 정의되었다고 가정하고[7,8],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을 이용하여 가장 어울리는 의류를 찾아내는 방법과 그에 따른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한 벌의의류를 추천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각 속성의 분류와 속성에 사용된속성값의 지정은 어울리는 의류를 찾아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만, 어떤 분류방법과 속성 값이가장 적절한지는 경험을 통해서 꾸준히 조절해 나가야 한다[7].

  8. 임성신, 최창민, 이영숙, 김정인, "지능형 패션코디네이션시스템의 분석," 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267-27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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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여성복의 패션 코디네이션 시스템구축을 위해 여성복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속성이 정의되었다고 가정하고[7,8],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을 이용하여 가장 어울리는 의류를 찾아내는 방법과 그에 따른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한 벌의의류를 추천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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