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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하중을 고려한 자전거 프레임의 다중목적 최적설계
Approximate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Bike Frame Considering Normal Load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2, 2015년, pp.211 - 216  

채윤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  이종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because of the growth in the leisure industry and interest in health, the demand for bicycles has increased. In this research, considering the vertical load on a bike frame under static state conditions, the deflection and mass of the bike frame were minimized by satisfying the service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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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대상물은 원가절감 및 경량화를 위해 무게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사양을 만족하기 위해 처짐 값 또한 최소화할 수 있는 다중목적함수 문제이다. 설계 변수에 대해서는 평균분석을 통해 특정 성능에 대한 민감도를 파악하였으며, 중심합성계획법(CCD)과 D-최적계획법(D-optimal)을 통해 실험계획을 세운 후, 2차 다항식으로 표현되는 반응표면모델을 생성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다목적 함수를 가진 자전거 프레임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민감도 분석을 통해 영향 인자를 판별하고 중심합성계획법과 D-최적계획법을 이용하여 수립한 실험계획을 기반으로 반응표면 모델을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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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화된 자전거 프레임에 구조해석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전거 프레임은 자전거구성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 조건하에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경량화된 자전거 프레임은 안전성과 내구성이 결여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설계 된 자전거 프레임에 대한 검증을 위해 구조해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탑 튜브, 시트튜브, 체인 스테이, 시트 스테이의 두께에 따른 운전자 하중을 고려한 구조해석을 통해 최적화를 진행하였으며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자전거 프레임 모델을 이용하였다.
자전거에 복합재료 및 알루미늄 등의 재료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레저 산업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연령층과 여성이용자의 증가로 가볍고 튼튼한 자전거를 생산하기 위해 복합재료 및 알루미늄 등의 재료가 이용되고 있다[1,2]. 자전거 프레임은 자전거구성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 조건하에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D-최적계획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반응표면을 형성하기 위한 실험계획에 있어 D-최적계획법[8]을 사용하면 시험 점을 더 줄일 수 있다. XTX의 행렬식(determinant)을 최대로 하는 실험점 조합 행렬 X를 찾는 것 이며, 실험 횟수를 줄여 효율적인 연구를 진행 할 수 있으나 불연속적인 부분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중심합성계획법과 D-최적계획법 중 어떠한 실험 계획법이 정확한 반응표면을 만들어 최적 해를 도출하는 것을 알기 위해 실험 횟수를 동등하게 하여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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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eetz, J., 2005, The Use of Wrought Magnesium in Bicycles, JOM, The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57:5 50-53. 

  2. Lee, Y. S., Shin, K. H., Cheong, S. K., Choi, U. J., Kim, Y. K., Park, K. R., Kim, H. S., 2013, Utilization of Finite Element Analysis in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ERP Bicycle Frames, Trans. Korean Society Mechanical Engineering(A), 37:1 121-127. 

  3. Cho, Y. S., Han, M. S., 2012, Structure Durability Analysis According to the Thickness of Bicycle Frame Tub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1:3 122-129. 

  4. Nam, H., 2005, Six Sigma Robust Design of Composite Hand for LCD Glass Transfer Robot, KSME (A), 29:3 455-451. 

  5. Lee, J., Ahn, B., 2006, DOE Based Robust Optimization Considering Tolerance Bands of Design Parameters, JSME Series C, 49:4 1223-1231. 

  6. William, Y. F., 1995, Engineering Methods for Robust Product Design, Addison-Wesley, UK. 

  7. Park, S. H., 1995,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Minyongsa, Republic of Korea 

  8. Triefenbach, F., 2008, Design of Experiments: The D-optimal Approach and Its Implementation as a Computer Algorithm, A Thesis for a Bachelor Degre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Umea University, Sweden. 

  9. Yun, Y. W., Park, G. J., 2013, An Optimal Design of the Curtain Airbag System Using the Response Surface Method, Trans. Korean Society Mechanical Engineering (A), 37:1 129-135. 

  10. Deb, K., Pratap, A., Agarwal, S., Meyarivan, T., 2002, A Fast and Elitist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NSGA-II, IEEE Transaction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6:2 182-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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