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로그 북 (Digilog Book)' 은 아날로그 책과 디지털 콘텐츠의 장점을 통합함으로써, 아날로그적 감성과 디지털 오감을 함께 느끼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 북의 한 예로써, 범종 체험 시스템 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한다. 시스템 구현은 사용자에게 다감각 피드백 (multisensory feedback) 을 제공, 책에 마커를 그림 마커로 대체하는 것, 책의 2D 평면에서 범종이 나올 의 효과, 범종 관찰을 위한 가상버튼을 손으로 누를 수 있도록 하는 부분,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을 타종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의 특정 부분을 포인팅하여 특정 설명을 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디지로그 북 (Digilog Book)' 은 아날로그 책과 디지털 콘텐츠의 장점을 통합함으로써, 아날로그적 감성과 디지털 오감을 함께 느끼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 북의 한 예로써, 범종 체험 시스템 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한다. 시스템 구현은 사용자에게 다감각 피드백 (multisensory feedback) 을 제공, 책에 마커를 그림 마커로 대체하는 것, 책의 2D 평면에서 범종이 나올 의 효과, 범종 관찰을 위한 가상버튼을 손으로 누를 수 있도록 하는 부분,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을 타종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의 특정 부분을 포인팅하여 특정 설명을 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Digilog Book lets users feel analog book and digital contents by combining each advantage of analog sensibility and digital sensation. This paper mentions about technical details for implementing an example of Digilog book: a temple bell experience system. Our system includes providing multisensory ...
Digilog Book lets users feel analog book and digital contents by combining each advantage of analog sensibility and digital sensation. This paper mentions about technical details for implementing an example of Digilog book: a temple bell experience system. Our system includes providing multisensory feedback to users, substituting fiducial marker with figure marker, presenting visual effect when a temple bell appearing on a 2D plane, pushing augmented buttons using bare fingers for observation of the bell, and lastly pointing a specific part of the bell for obtaining description on that part. The implemented temple bell experience system can motivate users to experience cultural heritages of our country as educational contents.
Digilog Book lets users feel analog book and digital contents by combining each advantage of analog sensibility and digital sensation. This paper mentions about technical details for implementing an example of Digilog book: a temple bell experience system. Our system includes providing multisensory feedback to users, substituting fiducial marker with figure marker, presenting visual effect when a temple bell appearing on a 2D plane, pushing augmented buttons using bare fingers for observation of the bell, and lastly pointing a specific part of the bell for obtaining description on that part. The implemented temple bell experience system can motivate users to experience cultural heritages of our country as educational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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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사진을 마커로 등록/사용하여 증강하고자 하는 객체 주변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2 은 디자인된 범종 체험 책의 일부 페이지를 보여준다.
타종을 할 경우 충돌 이후에 종 소리가 재생되는데, 이 경우 녹음된 종소리 샘플의 앞 부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인해 시각적인 표현이 종종 어색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종 시 감각형 객체와 범종 사이의 속도를 계산하여 충돌영역을 가변 시킴으로써, 범종 소리 재생을 시각적인 표현과 부분적으로 일치될 수 있도록 한다.
범종의 용두와 외곽 면에 표시된 흰색의 원구를 이용한 시각효과를 제공하여 어떤 부분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인지를 알려준다. 추가적인 정보는 범종의 특정 부위에 관한 사진, 글, 그리고 동영상을 포함한다.
3D 모델이 증강될 때 2D 이미지로부터 자연스럽게 나타날(증강)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2D 이미지 그림의 객체와 최종 증강된 객체 사이의 회전보간을 통해 이 요구사항을 다소 해결한다. 또한 보간 하는 기간 동안 빛을 표현하는 파티클 객체를 추가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인다.
본 논문에서는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한다. 시스템 구현은 다감각 피드백 (multisensory feedback)의 제공, 책에 마커를 그림 마커로 대체, 책의 2D 평면에서 범종이 나올 때의 효과, 범종 관찰을 위한 가상버튼을 손으로 누를 수 있도록 하는 부분,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을 타종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의 특정 부분을 포인팅하여 특정 설명을 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 북의한 여〕로써, 범종 체험시스템 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하였다.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정사각형 마커 내부는 대게 증강하고자하는 콘텐츠와의 관계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시각적인 어색함으로 인해 사용성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사진을 마커로등록/사용하여 증강하고자 하는 객체 주변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그리고 (b) 반 시계방향으로 가상객체가 회전.
(d) 사용자가 향한 방향으로 회전 보간.
제안 방법
타종을 할 경우 충돌 이후에 종 소리가 재생되는데, 이 경우 녹음된 종소리 샘플의 앞 부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인해 시각적인 표현이 종종 어색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종 시 감각형 객체와 범종 사이의 속도를 계산하여 충돌영역을 가변 시킴으로써, 범종 소리 재생을 시각적인 표현과 부분적으로 일치될 수 있도록 한다.
범종 3D 모델은 2D 이미지 그림이 객체와 동일한 크기로 수직으로 상승 후, 사용자를 향한 정면 방향으로 회전 보간을 한다. 또한 보간 하는 과정 동안 빛을 표현하는 파티클 객체를 추가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인다. 이 파티클 객체는 총 150 개의 텍스쳐 시퀀스를 알파블렌딩하여 렌더링한다.
본 논문에서는 2D 이미지 그림의 객체와 최종 증강된 객체 사이의 회전보간을 통해 이 요구사항을 다소 해결한다. 또한 보간 하는 기간 동안 빛을 표현하는 파티클 객체를 추가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인다.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새로운 개념의 서적인디지로그 북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기술 요소, 그리고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 하였다. 디지로그 북은 출판물 (종이책)에 인간의 시각, 청각, 촉각을 자극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융합시켜 종이책에서 제공할 수 없는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다.
본 논문에서는 책 위에 가상의 버튼을 증강 시킨 후, 컴퓨터 비전기반 영상처리를 통해 3D 버튼을 2D 이미지에 사영한다 [6]. 그 다음, 해당 영역에 손가락 객체의 영역이 버튼 영역의 일정영역을 초과하면 버튼 눌림으로 결정하여 3D 모델의 회전과 같은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 동작은 일반적인 실내 환경으로써 조명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는 환경에서 수행되었다. 일반 화상 채팅 용도의 USB 카메라를 이용하였고 삼각대 또는 카메라 암(Arm) 고정하였다. 카메라의 초당 영상입력은 30 번이고 영상의 해상도는 640 x 480 픽셀이다.
책의 평면에 증강된 3D 개체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감각형 객체를 적용한다. 타종의 경우 감각형 객체 앞부분에 원통형의 나무를 증강한다.
대상 데이터
사용된 라이브러리는 씬 그래프(Scene graph) 구조의 ARToolKit 버전인 OSGART [8]를 사용하였다. 이들 라이브러리는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로써 여러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을 언어를 지원한다.
또한 보간 하는 과정 동안 빛을 표현하는 파티클 객체를 추가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인다. 이 파티클 객체는 총 150 개의 텍스쳐 시퀀스를 알파블렌딩하여 렌더링한다.
이론/모형
증강하고자하는 책장과 카메라 간의 보정/회전/이동변환 관계를 포함하는 행렬를 획득하기 위해서 ARToolKit [5]을 사용하여다. 이 ARToolKit 은 정사각형의 마커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디지로그 북은 출판물 (종이책)에 인간의 시각, 청각, 촉각을 자극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융합시켜 종이책에서 제공할 수 없는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다. 또한 제작된 사례를 통해 디지로그 북의 교육, 홍보, 광고, 오락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보였다. 추후에는 증강현실 핵심 기술을 이용한 저작 도구 개발 및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뷰어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새로운 개념의 서적인디지로그 북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기술 요소, 그리고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 하였다.
또한 제작된 사례를 통해 디지로그 북의 교육, 홍보, 광고, 오락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보였다. 추후에는 증강현실 핵심 기술을 이용한 저작 도구 개발 및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뷰어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전자책의 단점인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이에 대한 기술적 뒷받침과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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