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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로그 북: 증강현실 기반 범종 체험
Digilog Book: Augmented Reality based Temple Bell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456 - 460  

하태진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학과 정보기전공학부) ,  이영호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학과 정보기전공학부)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학과 정보기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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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로그 북 (Digilog Book)' 은 아날로그 책과 디지털 콘텐츠의 장점을 통합함으로써, 아날로그적 감성과 디지털 오감을 함께 느끼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 북의 한 예로써, 범종 체험 시스템 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한다. 시스템 구현은 사용자에게 다감각 피드백 (multisensory feedback) 을 제공, 책에 마커를 그림 마커로 대체하는 것, 책의 2D 평면에서 범종이 나올 의 효과, 범종 관찰을 위한 가상버튼을 손으로 누를 수 있도록 하는 부분,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을 타종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의 특정 부분을 포인팅하여 특정 설명을 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log Book lets users feel analog book and digital contents by combining each advantage of analog sensibility and digital sensation. This paper mentions about technical details for implementing an example of Digilog book: a temple bell experience system. Our system includes providing multisensor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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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사진을 마커로 등록/사용하여 증강하고자 하는 객체 주변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2 은 디자인된 범종 체험 책의 일부 페이지를 보여준다.
  • 타종을 할 경우 충돌 이후에 종 소리가 재생되는데, 이 경우 녹음된 종소리 샘플의 앞 부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인해 시각적인 표현이 종종 어색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종 시 감각형 객체와 범종 사이의 속도를 계산하여 충돌영역을 가변 시킴으로써, 범종 소리 재생을 시각적인 표현과 부분적으로 일치될 수 있도록 한다.
  • 범종의 용두와 외곽 면에 표시된 흰색의 원구를 이용한 시각효과를 제공하여 어떤 부분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인지를 알려준다. 추가적인 정보는 범종의 특정 부위에 관한 사진, 글, 그리고 동영상을 포함한다.
  • 3D 모델이 증강될 때 2D 이미지로부터 자연스럽게 나타날(증강)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2D 이미지 그림의 객체와 최종 증강된 객체 사이의 회전보간을 통해 이 요구사항을 다소 해결한다. 또한 보간 하는 기간 동안 빛을 표현하는 파티클 객체를 추가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인다.
  • 본 논문에서는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한다. 시스템 구현은 다감각 피드백 (multisensory feedback)의 제공, 책에 마커를 그림 마커로 대체, 책의 2D 평면에서 범종이 나올 때의 효과, 범종 관찰을 위한 가상버튼을 손으로 누를 수 있도록 하는 부분,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을 타종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범종의 특정 부분을 포인팅하여 특정 설명을 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 북의한 여〕로써, 범종 체험시스템 구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언급하였다. 구현된 범종 체험 시스템 사용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정사각형 마커 내부는 대게 증강하고자하는 콘텐츠와의 관계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시각적인 어색함으로 인해 사용성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사진을 마커로등록/사용하여 증강하고자 하는 객체 주변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b) 반 시계방향으로 가상객체가 회전.
  • (d) 사용자가 향한 방향으로 회전 보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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