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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상호작용형 디지로그 북 저작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uthoring Technology for Realistic & Interactive Digilog Boo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광주과학기술원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우운택
참여연구자 이관행 , 류제하 , 김덕봉 , 유재덕 , 최한균 , 박욱제 , 이범찬 , 이준훈 , 김재하 , 김현곤 , AslamPervez , 오유수 , 최아영 , 서영정 , 신춘성 , 한종현 , 윤효석 , 박영민 , 오세진 , 김혜진 , 나세원 , 신헌용 , 이영호 , 하태진 , 이형묵 , 김기영 , 윤경담 , 김혜선 , 서상철 , 박종희 , 장영균 , 박민규 , 박고은 , 김영미 , 박선영 , 정창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4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05734
과제고유번호 1375001670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디지로그 북 저작을 위한 시나리오 및 UI 설계
● 디지로그 북 저작을 위한 시청촉각 통합 저작 도구 개발
● 디지로그 북 프로토타입 개발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요약문...4
  • SUMMARY...6
  • CONTENTS...8
  • 목차...9
  • 제1장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미디어 디지로그 북...10
  • 제1절 서론...10
  • 제2절 미디어의 개념과 역사...11
  • 1. 미디어의 정의와 개념...11
  • 2. 미디어의 시대사적 구분과 변천내용...12
  • 3. 미디어 융합과 책...14
  • 4. 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미디어 활용 사례...15
  • 제3절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디지로그북...17
  • 1. 종이책과 디지털미디어의 결합...18
  • 2.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상호작용체험이 가능한 책...19
  • 3. 디지로그북의 ucc화...20
  • 4. 다양한 이야기 전개가 가능한 광고, 홍보, 오락으로의 응용가능성...21
  • 제4절 디지로그북 시스템 및 제작사례...22
  • 1. 시스템...22
  • 2. 디지로그북 제작 사례...23
  • 3. 직관적인 저작도구 아틀렛...27
  • 제5절 결론 및 향후 과제...27
  • 참고문헌...29
  • 제2장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30
  • 제1절 연구 추진체계...30
  • 제2절 연구개발의 범위...30
  • 1. 목표 달성을 위한 연도별 추진계획...30
  • 2. 2차년도 추진 계획...31
  • 제3장 연구 개발 결과...35
  • 제1절 디지로그 북 저작을 위한 감각형 조작 도구를 이용한 직조작 기반의 3D객체의 이동궤적 삽입 및 편집 기술...35
  • 1. 서론...35
  • 2. 과업 분석...36
  • 3. 3D객체의 이동궤적 삽입 및 편집 기술...38
  • 4. 구현 및 결과...41
  • 5. 결론...43
  • 참고문헌...44
  • 제2절 증강 현실에서의 장난감 블록 결합을 위한 큐브형 사용자 인터페이스...45
  • 1. 서론...45
  • 2. 큐브형 사용자 인터페이스(CUI)...46
  • 3. 양 손 결합 상호작용...48
  • 4. 실험 결과 및 분석...50
  • 5. 결론 및 향후 연구...54
  • 참고문헌...55
  • 제3절 증강현실 환경을 이용한 효율적인 물리기반 형상변형 기술...56
  • 1. 서론...56
  • 2. 전체 절차...56
  • 3. 증강현실 환경 하의Lattice Shape Matching 방법을 이용한 물리기반 형상변형...57
  • 4. 결과...60
  • 5. 결론...61
  • 참고문헌...61
  • 제4절 디지로그 북 저작을 위한 펜형 햅틱 사용자인터페이스의 개발...63
  • 1. 서론...63
  • 2. 디지로그 북의 전체 시스템 구성...64
  • 3. 하드웨어 구성...65
  • 4. 진동 패턴의 설계...67
  • 5. 사용자평가...68
  • 6. 결론...70
  • 참고문헌...70
  • 제5절 디지로그 북을 위한 레이아웃 기반 다감각 콘텐츠 저작 도구...71
  • 1. 서론...71
  • 2. 레이아웃 기반 디지로그 북 저작...72
  • 3. 실험 및 분석...77
  • 4. 결론 및 향후연구...78
  • 참고문헌...79
  • 제6절 디지로그 북 저작을 위한 실시간 광원 추정 기술...80
  • 1. 서론...80
  • 2. 관련 연구...80
  • 3. 광원 추정 방법...81
  • 4. 광운 추정 결과 및 향후 연구...85
  • 참고문헌...86
  • 제4장 산업화 진행 사항...87
  • 제1절 산업은행 기술가치 평가...87
  • 1. 기술가치평가요약표...87
  • 2. 특허기술의 가치평가서...88
  • 제2절 GIST 지주회사 설립 (진행중)...89
  • 1. 창업회사 소개...89
  • 제5장 기대 효과...91
  • [첨부 1] 국제논문 발표실적...92
  • [첨부 2] 국내논문 발표 실적...94
  • [첨부 3] 특허 출원/등록 실적...96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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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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