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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제품을 평가하는 방법 : 심층 인터뷰, 설문 방법론을 이용한 새로운 평가 방법론
How to Measure the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1 - 6  

이기호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인성 (연세대학교 HCI Lab.) ,  전석원 (연세대학교 HCI Lab.) ,  양승화 (연세대학교 HCI Lab.) ,  최지웅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박승용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연구소 UDS 그룹) ,  한명희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연구소 UDS 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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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할 때,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의 측면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기능이나 성능을 결정할 때 기능 추가, 몇 %의 성능 상승같이 좁은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획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그 기능이나 성능에서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기능이나 성능을 통해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여러 분야에서 공감하고 있다는 증거라 하겠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이라는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그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명확하고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기존의 HCI 분야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할 때 사용성 (Usability)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용성 평가 (Usability Testing)를 통해서 정량적으로 문제점을 조사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사용성 평가 는 사용자들의 과업 수행 시간, 과업 수행 여부 등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진행하는 결과에 대한 성능 (Performance)에 주목하고 있어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는 현재 HCI 가 가야 할 방향과 현업의 필요와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제품 경험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를 찾아내고, 각 요소를 이용하여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설문으로 물어본 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하여 각 경험 요소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가중치를 바탕으로 핸드폰, MP3 플레이어, LCD TV, 냉장고의 실제 제품 평가에 적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제품 평가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러한 방법론을 한국뿐만 아니라 러시아, 독일, 인도의 사용자들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여 실증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방법론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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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 만족 중심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만족을 하기 위해서, 더 나아가 회사에 충성도를 가지게 되기 위해서 중요시되어야 할 경험 요소들이 제시되어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할 때 생각하고 느끼는 것에 대해서 더 나은 경험이라는 측면에서 좀 더 심도 있게 파악하고, 기존연구들에서 제시되고 있는 것과 다른 경험 요소들을 더 찾아보려고 노력하였다.
  • 진행해본다. 기존의 사용성 평가처럼 비용이 많이 들고 인력을 많이 소비하는 방법이 아닌, 최대한 효율적인 제품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 현재까지는구축된 제품 평가 프로세스를 사용자들이 주위에서 흔히접할 수 있는 핸드폰, MP3 플레이어, TV, 냉장고를중심으로 한국, 미국, 독일, 러시아, 인도 5 개국에서진행하였다. 다음 절부터 이러한 제품 평가 프로세스를만든 목표와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결과의 분석에 대해서소개하도록 하겠다.
  • 있다. 따라서 본 방법론을 개발한 국가인 한국에서만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미국, 독일, 러시아, 인도 4 개국에서 진행하여, 타 국가에서 진행 가능한 방법론인지 확인한다. 日
  • 본 연구는 전세계 60 여 국에서 진행할 사용 경험을바탕으로 한 UX 평가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목적으로 하고있다. 국가별로 문화와 국가 발전 정도가 다를 것이며,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각국의 사용자들이 제품에 대한경험 요소들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각각다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경험에서 중요한 요소가 어떤 것인지 알아내기 위하여, 맥락 질문법 (Contextual Inquiry) 을 외부에서 진행하는 인터뷰와 집에서 진행하는 인터뷰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장소를 나누어서 진행하게 된 이유는 모바일기기 (핸드폰, MP3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개인이 자신이 혼자 소유하여, 주머니나 가방 같은 곳에 자주 넣고 다니는 기기이기 때문에 집 이외의 장소에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이 적합하다고 생각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요소들의중요도를 측정하고 최종 평가에서 요소에 대입하여 사용할가중치를 찾아내기 위해, 과거 연구들을 통해서 이론적모형을 만들고 이를 설문을 통해서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 평가 방법으로 기존의 사용성 평가 (Usability Test) 가 아닌 새로운 사용자 경험 평가 (User Experience Testing)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의 사용성평가에서는 과업의 수행 시간, 과업 성공 여부를 상당히세밀하게 측정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많은기업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 평가를 하는 과정을 기존의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던 방법보다 좀 더 실증적인 검증을 통하며, 사용자 경험을 반영한 제품 평가를 진행하려는 데가장 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물과 그와 관련한 활용 방안은 다음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 나누어 진행하였다. 야외 인터뷰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평소에 어떻게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지,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나, 자동차를 운전할 때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핸드폰을 잡는 방법, 핸드폰을 들고 다니는 방법, 외부에 있을 때 전화하는 모습이나, MP3 플레이어를 넣고 다니는 곳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평소에하는 방법에 대한 이유를 물어보는 인터뷰를 30 분 정도진행하였다.
  • 국가별로 문화와 국가 발전 정도가 다를 것이며,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각국의 사용자들이 제품에 대한경험 요소들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각각다를 수 있다. 이 때문에 연세대학교 HCI Lab 과 삼성전자디자인 연구소 UDS 그룹은 많은 국가, 많은 전자 제품에적용 가능하면서도 최대한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인 제품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현재까지는구축된 제품 평가 프로세스를 사용자들이 주위에서 흔히접할 수 있는 핸드폰, MP3 플레이어, TV, 냉장고를중심으로 한국, 미국, 독일, 러시아, 인도 5 개국에서진행하였다.
  • 그러나 AHP 방법의 경우에는 요소가 많은 경우 각각을 쌍대비교하기에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일정합 방법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요소가 많은 경우 나누기가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진행하고, 그 설문 데이터를 구조방정식 모형 기법으로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소에 대한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 또한 기기를 이용한 가장 최근의기억을 더듬으면서 사용 전반적인 행동을 묘사하는 방법의질문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기기에 얽힌 기억과경험에 대해서 질문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제품을사용하면서 어떤 것을 경험하였고 그 경험이 어떤 요소와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내용을 묻는 질문을 사용하였다. 이에 덧붙여서사용자가 기기와 관련하여 가장 기억에 많이 남은 추억이있으면 그것에 대해서 대답하게 하였으며 [5], 만약 새현재 기기와 같은 모델의 새 기기를 주었을 때 그것으로교체하고 싶은지, 기기를 떨어뜨렸을 때, 또는 망가졌을때의 기분이 어떤지, 그리고 그 이유들은 무엇인지에대해서 물어보았다. 또한 기기를 이용한 가장 최근의기억을 더듬으면서 사용 전반적인 행동을 묘사하는 방법의질문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 가진다. 첫번째,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어떠한 경험 요소가 중요한 것인지 알아본다. 사용자 만족 중심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만족을 하기 위해서, 더 나아가 회사에 충성도를 가지게 되기 위해서 중요시되어야 할 경험 요소들이 제시되어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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