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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the user experience of smart phone on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5, 2012년, pp.1087 - 1093  

정상래 (전남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신현식 (전남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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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사용자경험 요소가 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사용자 경험요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용성, 사용성, 감성, 브랜드 이미지로 하였고, 연구대상은 S사의 스마트폰 사용자 97명과 A사의 스마트폰 사용자 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용성 44.0%, 브랜드 이미지가 26.2%, 감성이 19.6%, 사용성이 17.3%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성과 감성은 기술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사용자지향의 설계에 중점을 두었을 때 만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관련 설계자들이 가장 고려해야할 사항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사 제품의 감성적 측면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개선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the user experience of smart phone on satisfaction.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effect of the user experience factors of smart phone on customer satisfaction. User experience factors represent Usefulness, Usability, Affect and Brand images, based on antecedent literatures. And The 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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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지할 점은 A사 스마트폰의 경우 감성의 측면이 만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에 반해 S전자의 경우 그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감성을 디자인 측면과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접근한바 인터페이스 측면의 개발은 기술적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가지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하여 사용자 경험이 스마트폰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용자 기대와 사용자 경험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의 요인으로 Donald A. Norman(2004)이 제안한 유용성, 사용성, 감성을 사용하고자 한다. 그런데 최근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한국 S전자의 스마트폰과 미국 A사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기대와 사용자 경험 및 만족을 연구하였다. 연구는 성인남녀 20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유효하지 않은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191명의 응답을 최종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그림 2의 구조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선택한다고 보고 사용자 기대와 사용자경험의 차이 및 사용자 경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사용자경험 요소가 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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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경험이 사용자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제품은? 사용자경험이 사용자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서 스마트폰을 들 수 있다. 스마트폰은 단순한 디지털기기의 기능을 넘어 사용자가 요구하는 정보획득의 매개체로서 가장 부각되는 현대기술의 집합체이다.
스마트폰의 사용자경험 요소가 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사용자경험 요소가 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사용자 경험요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용성, 사용성, 감성, 브랜드 이미지로 하였고, 연구대상은 S사의 스마트폰 사용자 97명과 A사의 스마트폰 사용자 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용성 44.
스마트폰에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한것은 스마트폰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스마트폰에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은 상호성에서 출발한다[6]. TV나 신문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의 이용과정에서 사람들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수용하였으나 인터넷, 모바일과 같이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뉴미디어의 이용과정에서 사용자들은 메시지를 상호교환 할 수 있게 되어 미디어를 조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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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ka Hiltunen, Luomala, Laukka, 나대열 옮김, "Mobile User Experience", 한빛 미디어, 2010. 

  2. 김승인, 신귀자, "3D GUI 모바일폰의 사용자경험과 브랜드 인지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0권, 1호, pp. 147-159, 2010. 

  3. 강현응, "모바일 증강현실을 적용한 유저 가이드 매뉴얼에서의 경험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 문화학회지, 16권, 2호, pp. 1-12, 2010. 

  4. 김정이, "스마트폰 사용과 플로우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 사용자경험 디자인 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5. 김인경, 박원준, "디지털 융합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인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3호, pp. 30-36, 2011. 

  6. 박진우, "스마트폰을 통한 대국민커뮤니케이션 수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4호, pp. 465-471, 2011. 

  7. Cho, C. H. and Leckenby, J. D., "Interactivity as Measure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Interactivity in Web Advertising", Proceedings of the 1997 conference of the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M. Carole Macklin, ed., Cincinnati, OH, 1999. 

  8. McMillan, S. J., "Exploring Models of Interactivity from Multiple Research Traditions: Users, Documents, And Systems", In: Lievrouw, L. A. & Livingstone, S. (eds.), Handbook of New Media. Social Shaping and Consequences of ICTs, London: Sage, 163-82. 2002. 

  9. Russ U. and Carolyn, C. 이지현?이춘희 옮김, "A Project Guide to UX Design : for user experience designers in the field or in the making", 위키북스, 2010. 

  10. Hassenzahl, M. and Tractinsky, N., "User experience-a research agenda",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 25, No. 2, pp. 91-97, 2006. 

  11. 김진우(2012), "Human Computer Interface 개론", 안그라픽스, 2012. 

  12. Norman, D. A., "Emotional Design: Why We Love (or Hate) Everyday Things", Basic Book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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