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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의 기능에 대한 사용자 요구 인식에 관한 연구 - 20대, 30대, 50대 사용자의 휴대폰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Needs Cognition on Functions of Mobile Phone - Focused on Use Frequency and Necessity on Functions of Age Group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465 - 469  

박민희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  이성태 (진주국제대학교 인테리어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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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은 통화, 문자메시지의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1000만화소 디지털카메라, MP3, MP4, Blue-tooth, 지상위성DMB 화상통화 등의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추가된 컨버전스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휴대폰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복합적인 기능들의 제공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감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점을 인지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령대별로 20대, 30대, 50대, 세 그룹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의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빈도와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휴대폰의 기능별 시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은 세 그룹이 뚜렷하게 그 차이를 보였고, 20대와 30대, 50대뿐만 아니라 다른 연령대별 사용자도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된다. 모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휴대폰을 개발하는 데는 어려움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연령별, 성별, 세대별, 지역별 다른 감성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 등 여러 측면으로 사용자층을 분류하여 각 분류에 맞는 요소별로 연구가 진행된다면 모든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휴대폰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phone becomes composite product which the high technological multimedia functions of a Digital camera, MP3, MP4, Blue-tooth, DMB over basic functions of a calling and 3M3. By the view of user, many functions give a heavy burden rather than supporting convenient function itself because it is 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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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에서 도출된 연령별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을 바탕으로, 각 연령대별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사용자들의 기능의 사용 정도가 일치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그러한 경제적, 정신적 부담감은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 및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에 따라 다를 것이라 추측하여,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사용 빈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대, 30대, 50대, 세 그룹을 선정하여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많은 복합적인 기능에 대한 사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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