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의 기능에 대한 사용자 요구 인식에 관한 연구 - 20대, 30대, 50대 사용자의 휴대폰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Needs Cognition on Functions of Mobile Phone - Focused on Use Frequency and Necessity on Functions of Age Group원문보기
휴대폰은 통화, 문자메시지의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1000만화소 디지털카메라, MP3, MP4, Blue-tooth, 지상위성DMB 화상통화 등의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추가된 컨버전스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휴대폰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복합적인 기능들의 제공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감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점을 인지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령대별로 20대, 30대, 50대, 세 그룹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의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빈도와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휴대폰의 기능별 시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은 세 그룹이 뚜렷하게 그 차이를 보였고, 20대와 30대, 50대뿐만 아니라 다른 연령대별 사용자도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된다. 모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휴대폰을 개발하는 데는 어려움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연령별, 성별, 세대별, 지역별 다른 감성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 등 여러 측면으로 사용자층을 분류하여 각 분류에 맞는 요소별로 연구가 진행된다면 모든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휴대폰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휴대폰은 통화, 문자메시지의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1000만화소 디지털카메라, MP3, MP4, Blue-tooth, 지상위성DMB 화상통화 등의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추가된 컨버전스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휴대폰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복합적인 기능들의 제공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감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점을 인지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령대별로 20대, 30대, 50대, 세 그룹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의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빈도와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휴대폰의 기능별 시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은 세 그룹이 뚜렷하게 그 차이를 보였고, 20대와 30대, 50대뿐만 아니라 다른 연령대별 사용자도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된다. 모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휴대폰을 개발하는 데는 어려움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연령별, 성별, 세대별, 지역별 다른 감성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 등 여러 측면으로 사용자층을 분류하여 각 분류에 맞는 요소별로 연구가 진행된다면 모든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휴대폰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Mobile phone becomes composite product which the high technological multimedia functions of a Digital camera, MP3, MP4, Blue-tooth, DMB over basic functions of a calling and 3M3. By the view of user, many functions give a heavy burden rather than supporting convenient function itself because it is c...
Mobile phone becomes composite product which the high technological multimedia functions of a Digital camera, MP3, MP4, Blue-tooth, DMB over basic functions of a calling and 3M3. By the view of user, many functions give a heavy burden rather than supporting convenient function itself because it is complex for user to use it. We want to evaluate how users feel using mobile phone according to age, comparing use frequency and necessity. So survey is tried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between use frequency and necessity by dividing three groups into 20s and 30s and 50s. As a result, difference of use frequency and necessity for functions of mobile phone between 20s and 30s and 50s. And the other users have the difference. Consequently, mobile phone development according to age is necessary to satisfy user's desire, evaluating elements research of user preference. We hope this paper can contribute to mobile phone development as a basic guidance.
Mobile phone becomes composite product which the high technological multimedia functions of a Digital camera, MP3, MP4, Blue-tooth, DMB over basic functions of a calling and 3M3. By the view of user, many functions give a heavy burden rather than supporting convenient function itself because it is complex for user to use it. We want to evaluate how users feel using mobile phone according to age, comparing use frequency and necessity. So survey is tried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between use frequency and necessity by dividing three groups into 20s and 30s and 50s. As a result, difference of use frequency and necessity for functions of mobile phone between 20s and 30s and 50s. And the other users have the difference. Consequently, mobile phone development according to age is necessary to satisfy user's desire, evaluating elements research of user preference. We hope this paper can contribute to mobile phone development as a basic guida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그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에서 도출된 연령별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을 바탕으로, 각 연령대별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사용자들의 기능의 사용 정도가 일치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경제적, 정신적 부담감은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 및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에 따라 다를 것이라 추측하여,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사용 빈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대, 30대, 50대, 세 그룹을 선정하여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많은 복합적인 기능에 대한 사용 빈도와 필요성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빈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연령별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에서 도출된 연령별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 빈도와 필요성을 바탕으로, 각 연령대별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사용자들의 기능의 사용 정도가 일치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모든 데이터를 통합한 후, SPSS12.0을 이용해 휴대폰 사용자의 기능별 사용빈도와 필요성 인식에 관하여 분석하였으며, 설문지의 조사 내용은 조사 대상자의 성별, 나이, 직업, 최종학력 등의 기본 정보와 휴대폰에 관련된 구입 경험, 선호 스타일, 기능의 사용 빈도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을 포함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설계와 조사내용에 대한 내용은 아래 표 1, 2와 같다.
휴대폰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을 디자인, 기능, 브랜드, 가격, 유행, 기타' 의 보기를 들어 우선순위를 기입하도록 하였는데, 그 결과 세 그룹 모두 디자인 을 선택하였다. 피실험자의 소비 유형에 대한 질문은 , 적극형(적극적으로 스스로 생활의 변화를 만들어간다), 유행형(소비와 유행에 민감하다), 실용형(외적인 요인보다 실용적인 것이 우선이다), 의견수용형(주관적 판단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명성에 의존한다)1), 기타' 의 보기를 들었는데 그 결과는 세 그룹 모두 실용형 을 선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남녀 각각 3。명의 세 그룹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007년 5월 16일부터 6월 4일까지 1차, 2007년 10월 29일부터 11월 10일까지 2차, 각 연령별 총 21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전문사이트인 my3q에서 제공하는 설문조사프로그램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였다. 이중 50대의 경우 온라인 설문조사의 진행이 어려운 관계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오프라인 설문조사 진행시에 사후 인터뷰도 함께 진행할 수 있었다.
성능/효과
응답하였다. 휴대폰 기기의 구입 시 기기에 대한 정보습득방법(다중응답)은 20대가 인터넷의 의존율(63%), 30대는 주위사람(45%), 50대는 주위사람(55%)을 통해 20대의 경우 개인의 적극성을 보였고, 30대와 50대의 경우에는 주위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려는 특성을 보였다.
후속연구
차이점과 공통점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세 그룹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연령별 사용자와 지역별, 성별 등의 세부적인 분석과 연구1)를 통해서도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되며, 추후에 조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향후, 이 논문의 연구 결과가 바탕이 되어 휴대폰 사용자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이것이 기본자료로 활용되어 향후에 휴대폰 개발 시, 사용자를 배려한 기능의 제공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제안에 적극 반영하는 지침 역할을 하고자 한다.
이는 세 그룹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연령별 사용자와 지역별, 성별 등의 세부적인 분석과 연구1)를 통해서도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되며, 추후에 조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향후, 이 논문의 연구 결과가 바탕이 되어 휴대폰 사용자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이것이 기본자료로 활용되어 향후에 휴대폰 개발 시, 사용자를 배려한 기능의 제공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제안에 적극 반영하는 지침 역할을 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