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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확장을 위한 상황적 UX 기반의 스마트 증강현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mart AR System based on Contextual UX for Expansion of the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2, 2012년, pp.439 - 445  

이혜미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류남훈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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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융합기술은 점차적으로 인간 중심적, 저탄소 녹색성장을 모토로 하여 진화하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이란 현실 세계의 감각을 유지하면서 가상의 객체를 혼합할 수 있는 융합콘텐츠 기술이다.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매우 높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상호작용에 대한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상황적 UX 기반의 스마트 증강현실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세계 환경 변화에 반응하는 가상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사용자는 본인의 개인적인 취향을 직접 가상 객체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다수의 가상 객체를 한꺼번에 영상 정합할 수 있으며, 조명의 밝기에 따라 낮과 밤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와 같이 복합적인 사용성을 갖는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onvergence technology is gradually becoming anthropocentric and evolving based on the low-carbon green growth. Augmented reality technique is a contents convergence technology that can mix virtual objects while maintaining a sense of the real world. For that reason, interaction between use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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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속한 환경에서 조명의 변화에 따라 가상 객체가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낮과 같이 밝은 조명에서는 활기찬 움직임을 보이고, 밤과 낮이 어두운 조명에서는 졸리는 표정이나 잠을 자는 행동을 하도록 하여 상황에 따른 증강현실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단순한 콘텐츠 사용성을 탈피하고, 사용자의 현재 상황 및 사용자의 고유한 의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OOK AR System을 제안하였다. 컨트롤러를 통해 사용자는 선택 폭이 매우 넓은 가운데 취향에 맞는 항목을 고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사용자와 증강현실의 상호작용을 확장된 형태로 제공하고,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상황적 UX 기반의 스마트 증강현실 시스템을 제안한다. 2장에서는 증강현실 시스템의 보편적인 구조를 살펴보고, 3장에서는 확장된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상황적 UX 기반의 OOK AR System을 제안하며, 4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 본 시스템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하는 사용에게 가상 객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가상 객체의 종류와 개수, 가상 객체의 색상 및 디테일 변경, 텍스트 정보, 기하정보 변환,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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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기술은 무엇인가? IT융합기술은 점차적으로 인간 중심적, 저탄소 녹색성장을 모토로 하여 진화하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이란 현실 세계의 감각을 유지하면서 가상의 객체를 혼합할 수 있는 융합콘텐츠 기술이다.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매우 높다.
증강현실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는 무엇을 토대로 의사를 결정하게 되는가? 주로 인간이 느끼는 감각과 IT기술을 융합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으며, 가상객체와 현실공간을 합성하여 보여주기 위한 표현 및 제어 기술을 필요로 한다. 증강현실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는 자신이 속한 현실 세계에 겹쳐 보이는 가상객체의 행위(Behavior)나 반응(Response)을 토대로 자신의 의사(Intention)를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1-3].
증강현실 기술의 장점은? 증강현실 기술이란 현실 세계의 감각을 유지하면서 가상의 객체를 혼합할 수 있는 융합콘텐츠 기술이다.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매우 높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상호작용에 대한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상황적 UX 기반의 스마트 증강현실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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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화정, 한태화, 전준철, "증강현실 기반 ELearning 기술동향", 인터넷정보학회지, 10권, 2 호, pp.12-22, 2009. 

  2. 이동훈, 양황규, "비가시성 인터랙션 표면 생성을 통한 인터랙티브 입체영상 시연 시스템 개발",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3호, pp. 371-379, 2011. 

  3. 김응곤, 류남훈, 이혜미, "모핑 기법을 활용한 어류 성장 과정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1호, pp.102-108, 2010. 

  4. Feng Zhou, Henry Been-Lim Duh, and Mark Billinghurst, "Trends in Augmented Reality Tracking, Interaction and Display: A Review of Ten Years of ISMAR," IEEE Int'l Symp.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pp.193-202, 2008. 

  5. 장영균, 우운택, 김동철, 신춘성, "모바일 증강현 실 기술동향", OSIA Standards & Technology Review, 38권, 1호, pp.40-51, 2010. 

  6. Takuji Narumi, Shinya Nishizaka, and Takashi Kajinami, "Augmented Reality Flavors: Gustatory Display Based on Edible Marker and Cross-Modal Interaction," CHI 2011, pp.93-102, 2011. 

  7. 김영선, 김정현, "증강현실 기반 컨텐츠 및 서비스의 확산을 위한 인터페이스 사용성 제고 및 인터액션 디자인", 정보과학회지, 29권, 8호, pp. 31-37, 2011. 

  8.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6권, 2호, pp. 61-74, 2011. 

  9. 이혜미, 류남훈, 김응곤, "다수 마커의 제작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의 IR LED 마커 검출 기법",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3호, pp. 457-46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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