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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무시가 시지각과 운전수행에 미치는 영향 :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The Effect of Pseudoneglect on Visual Perception and Driving : Using a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233 - 1238  

장성리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구본대 (명지병원 신경과) ,  나덕렬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  이장한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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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무시(pseudoneglect)란, 신경학적 손상이 없는 정상인들이 무시증후군(visuospatial neglect)을 탐지하는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 이등분(line bisection)검사에서 좌측으로 치우쳐서 중심점을 표시하는 현상으로써, 우반구 손상을 입은 환자들이 공간의 좌측을 무시하고 중심점 우측으로 선을 이등분하는 것과는 반대된다. 본 연구는 시각적 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가성무시현상에 대해 선 이등분과 선 사등분 전략을 적용한 도로에서의 모의운전(driving simulation)과 지필검사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지필검사에서 선 이등분점과 좌측 사등분점이 유의미하게 좌측으로 치우친 반면, 우측 사등분 점은 유의미한 좌측 치우침을 보이지 않았다. 모의운전에서는 차량의 우측 치우침이 도로 조건과 관계없이 나타났으나 각 도로에 대한 상대적 치우침을 분석한 결과, 선 이등분 조건의 도로 1이 가장 많은 좌측 치우침을, 우측 선 사등분 조건의 도로 2가 가장 적은 좌측 치우침을 나타내어 지필검사와 모의운전의 결과가 유사하며 모두 좌측 치우침 현상이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우측 치우침에 대한 원인으로 중앙선 회피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앙선 우측에서 주행한 도로 2와 4에서 회피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가성무시가 운전 중에 유의미하게 나타남으로써 일상생활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존재함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aim was to confirm that pseudoneglect affects visual attention through car laterality, using a driving simulator with either bisection or quadrisection strategies being applied to road usage. On the pencil and paper tests, the left quadrisection and bisection marks deviated significant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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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는 정상인들의 이등분점이 실제 중심으로부터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기존 연구와 일치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전 연구들이 지필검사를 실시한 반면, 본 연구는 이전 결과들을 운전과 같은 일상생활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비록 운전 기술은 연습과 경험을 통한 자동적인 과정이지만, 운전자들은 거리의 외부적인 환경이나 거리에 주의를 계속적으로 두지 않으면 안 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가성 부시 현상이 운전 중인 차량의 편측 치우침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증명하였고,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 행동 및 안전 연구에 대한 기초 제시 가능성을 함의한다.
  • 본 연구는 선 이등분 및 선 사등분 전략이 적용된 가상도로와 지필검사를 사용하여 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가성무시현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운전자들은 모의운전 시, 주어진 도로조건에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도로 우측에서 운전하였으나 상대적인 좌측 치우침 분석 결과, 도로 1(bisection)과 3(left quadrisection)에서 좌측 치우침이 나타났고 도로 2(right quadrisection)에서 우측 치우침이 나타났다.
  • 그 결과, 운전자들은 도로 좌측에 있는 중앙선을 의식하여 도로의 우측에서 운전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가성무시현상이 운전 중인 차량의 편측치우침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을 제시한다.
  • 이와 같이, 가성무시의 측정은 각각의 전략이 적용되어 실제 도로를 반영하는 세 개의 가상도로에서의 모의 운전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선 이등분 및 선 사등분검사에서 나타난 오차가 차량운전 중에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Reuter-Lorenz(1990)등은 우측에 위치한 자극은 우측 편향을, 좌측에 위치한 자극은 좌측 편향을 야기한다고 주장하였다. 둘째, 사등분 전략의 사용이다. 손영철 등(2001)은 실제 사등분점으로부터 우측 사등분점(75%)과 좌측 사등분점(25%)를 보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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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측무시란? 편측무시(visuospatial neglect)는 손상을 입은 반구의 반대편에 제시된 자극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거나 반응하는 것에 장애를 보이는 증상으로써[1][2], 뇌졸중 환자들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난다[3][4]. 주로 좌반구보다는 우반구에서 발생하며 장애의 정도 또한 더욱 심각하다[1][2].
시각적 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가성무시현상에 대해 선 이등분과 선 사등분 전략을 적용한 도로에서의 모의운전(driving simulation)과 지필검사를 이용하여 확인한 결과는? 본 연구는 시각적 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가성무시현상에 대해 선 이등분과 선 사등분 전략을 적용한 도로에서의 모의운전(driving simulation)과 지필검사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지필검사에서 선 이등분점과 좌측 사등분점이 유의미하게 좌측으로 치우친 반면, 우측 사등분 점은 유의미한 좌측 치우침을 보이지 않았다. 모의운전에서는 차량의 우측 치우침이 도로 조건과 관계없이 나타났으나 각 도로에 대한 상대적 치우침을 분석한 결과, 선 이등분 조건의 도로 1이 가장 많은 좌측 치우침을, 우측 선 사등분 조건의 도로 2가 가장 적은 좌측 치우침을 나타내어 지필검사와 모의운전의 결과가 유사하며 모두 좌측 치우침 현상이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우측 치우침에 대한 원인으로 중앙선 회피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앙선 우측에서 주행한 도로 2와 4에서 회피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가성무시가 운전 중에 유의미하게 나타남으로써 일상생활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존재함을 나타냈다.
가성무시란? 가성무시(pseudoneglect)란, 신경학적 손상이 없는 정상인들이 무시증후군(visuospatial neglect)을 탐지하는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 이등분(line bisection)검사에서 좌측으로 치우쳐서 중심점을 표시하는 현상으로써, 우반구 손상을 입은 환자들이 공간의 좌측을 무시하고 중심점 우측으로 선을 이등분하는 것과는 반대된다. 본 연구는 시각적 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가성무시현상에 대해 선 이등분과 선 사등분 전략을 적용한 도로에서의 모의운전(driving simulation)과 지필검사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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