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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의 전시특성 및 활용 가능성 연구 -세컨드라이프 내 박물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rtual Reality-based Museums : Exhibition Characteristics and Possibilities of Utiliz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862 - 867  

손희주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최진원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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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의 개념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는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의 전시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ternet has changed the realm of life from off-line to on-line, causing not only the overall change in society but also urgently demanding change in the basic concept of museum. Virtual Museums have appeared in line with such changes, and they utilize space regardless of real ti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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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단락에서는 문헌조사와 사례조사 결과분석을 기초로 기존의 박물관과 세컨드 라이프 박물관의 전시기법, 커뮤니케이션 방법, 전시 관람형태, 정보습득 및 제공 특성, 엔터테인먼트 요소, 전시공간 구축 등 전시기획 요소를 선정하여 요소 별로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 박물관 내에서도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들의 전시특성을 문헌조사와 사례조사 분석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오프라인 박물관과 비교해 보고 향후 구축될 가상현실 박물관의 방향 제시와 그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내재적 외재적 변화 속에서 탄생한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의 문헌조사와 사례연구를 통해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의 특성과 활용가능성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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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물관의 기능은 무엇인가? 박물관이라 함은 인류, 역사, 고고, 민속, 예술, 동물, 식물, 광물, 과학, 기술, 산업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 연구하여 문화, 예술 및 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을 말한다. 박물관의 기능은 수집, 보전, 연구, 전시, 교육이다.1
박물관의 목적은 무엇인가? ‘Museum’의 의미는 그리스어 Museion 에서 유래했으며 문예, 미술, 철학의 여신인 Muse 에게 마치는 신전을 말한다. 박물관이라 함은 인류, 역사, 고고, 민속, 예술, 동물, 식물, 광물, 과학, 기술, 산업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 연구하여 문화, 예술 및 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을 말한다. 박물관의 기능은 수집, 보전, 연구, 전시, 교육이다.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의 특성과 활용가능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사이버박물관은 데이비드 딘의 전시유형분류로 볼때 교육적 목적을 위한 ‘정보’ 전시에 치중하고 있으므로 ‘개념지향형’ 전시에 속한다. 그러나 최근 영상기술의 발달, 디지털 문화재 복원 등 적극적인 기술개발로 인해 ‘실물’전시에 점점 접근하고 있는 추세이다. 둘째,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이 기존의 사이버 박물관과 차별되는 점은 전시공간 구축과 상대적으로 용이한 집객과 정보교류와 양에 있다. 셋째, 오프라인 박물관의 전시기법과 차별되는 3 가지 특성은 전시물의 3D 복원, 창조적 체험기회 제공, 해당시대 현지 재현이 있다. 현재는 그 활용에 있어서 박물관의 성격 별로 다소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향후 박물관의 컨텐츠 규모나 성격에 따라 혼재하거나 모호해지고 다양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넷째,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을 오프라인 박물관의 비교 분석하여 볼 때, 가상현실 기반 박물관이 시간과 공간과 정보의 종류의 양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커다란 장점이 있으나 가상현실공간을 통한 전시 관람은 작품에 대한 직접 경험을 대체할 수는 없다. 현재는 온/오프라인 연계 기술 등을 통하여 양 박물관의 단점을 점차 극복해가고 있으며, 서로가 상대 박물관을 활성화시키는 구축점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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