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인먼트는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유아교육시장에서의 이와 관련된 연구는 시장성으로나 소비자 수요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아이들의 생활, 행태를 관찰, 조사 분석하여 발견된 중요한 요소들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를 디자인을 통해 적용하여 에듀테인먼트 효과가 최대화된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아이들의 노는 모습-책 읽기, 음악듣기, 장난감가지고 놀기 등-아이들이 접하는 미디어들의 관찰을 통해 교육적 목적으로 환영 받지 못하는 TV 를 신뢰할 수 있는 매체로 재해석 하기 위하여 새로운 개념의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기존의 미디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행태를 관찰, 분석하여 그 결과를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의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경험 정보 구조와 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Input 요소를 통한 인터렉션 방법의 제안을 함께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콘텐트의 경험구조와 그와 연동 가능한 input device 를 통해 좀 더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위한 콘텐트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초기의 TV 에서 IPTV 까지 TV 는 변천을 거듭하여 왔고 네트워크라는 인프라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인터렉션 요소를 통해 에듀테인먼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매체로써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듀테인먼트는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유아교육시장에서의 이와 관련된 연구는 시장성으로나 소비자 수요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아이들의 생활, 행태를 관찰, 조사 분석하여 발견된 중요한 요소들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를 디자인을 통해 적용하여 에듀테인먼트 효과가 최대화된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아이들의 노는 모습-책 읽기, 음악듣기, 장난감가지고 놀기 등-아이들이 접하는 미디어들의 관찰을 통해 교육적 목적으로 환영 받지 못하는 TV 를 신뢰할 수 있는 매체로 재해석 하기 위하여 새로운 개념의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기존의 미디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행태를 관찰, 분석하여 그 결과를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의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경험 정보 구조와 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Input 요소를 통한 인터렉션 방법의 제안을 함께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콘텐트의 경험구조와 그와 연동 가능한 input device 를 통해 좀 더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위한 콘텐트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초기의 TV 에서 IPTV 까지 TV 는 변천을 거듭하여 왔고 네트워크라는 인프라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인터렉션 요소를 통해 에듀테인먼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매체로써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Edutainment is the one of important factors to study interactive TV for children, and it is a big portion in kid's marketing and education market as well.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sign interactive TV for children to maximize edutainment effects by researching children's behaviors. The analysis ...
Edutainment is the one of important factors to study interactive TV for children, and it is a big portion in kid's marketing and education market as well.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sign interactive TV for children to maximize edutainment effects by researching children's behaviors. The analysis of children's behaviors with educational effects should be focused to apply designing user experience to propose new ideas of interactive TV. Through observing children's behaviors and interaction with other media, such as books, CD players, digital camera, and so on, TV can be reanalyzed as reliable media, which is creative interactive TV for children with proposals of user experience structure and interaction solution. TV has been changed from analog TV to IPTV and it will be different with network and interactive solution.
Edutainment is the one of important factors to study interactive TV for children, and it is a big portion in kid's marketing and education market as well.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sign interactive TV for children to maximize edutainment effects by researching children's behaviors. The analysis of children's behaviors with educational effects should be focused to apply designing user experience to propose new ideas of interactive TV. Through observing children's behaviors and interaction with other media, such as books, CD players, digital camera, and so on, TV can be reanalyzed as reliable media, which is creative interactive TV for children with proposals of user experience structure and interaction solution. TV has been changed from analog TV to IPTV and it will be different with network and interactive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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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초기의 TV 에서 IPTV 까지 TV 는 변천을 거듭하여 왔고 네트워크라는 인프라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인터렉션과 네트워크를 통해 에듀테인먼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매체로써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 유아가 미디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행태를 관찰, 분석하여 그 결과를 새로운 개념의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제시된 사용자 경험 정보 구조와 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Input 요소가 적용된 인터렉션 방법을 동시에 제안하여 서비스시스템을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에듀테인먼트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디자인하기 위해 아이들의 생활, 행태를 관찰, 조사 분석하여 발견된 중요한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디자인을 통해 적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아이들의 노는 모습, 접하는 미디어들의 관찰을 통해 교육적 목적으로 환영 받지 못하는 TV 를 신뢰할 수 있는 매체로 재 해석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를 위한 인터렉티브 TV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경험 스트럭쳐와 인터렉션 솔루션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유아의 행태를 관찰하여 얻은 insight 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인터렉티브 TV 를 제안하기 위하여 진행된 본 연구를 기본으로하여 발전된 시나리오와 시스템의 활용가능성을 실험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시스템과 연동할 콘텐트 디자인 형식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에듀테인먼트적 요소는 유아 관련 인터렉티브 TV 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교육시장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는 시장성으로나 소비자 수요 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에듀테인먼트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디자인하기 위해 아이들의 생활, 행태를 관찰, 조사 분석하여 발견된 중요한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디자인을 통해 적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아이들의 노는 모습, 접하는 미디어들의 관찰을 통해 교육적 목적으로 환영 받지 못하는 TV 를 신뢰할 수 있는 매체로 재 해석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아이들의 노는 모습, 접하는 미디어들의 관찰을 통해 교육적 목적으로 환영 받지 못하는 TV 를 신뢰할 수 있는 매체로 재 해석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를 위한 인터렉티브 TV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경험 스트럭쳐와 인터렉션 솔루션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 유아가 미디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행태를 관찰, 분석하여 그 결과를 새로운 개념의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제시된 사용자 경험 정보 구조와 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Input 요소가 적용된 인터렉션 방법을 동시에 제안하여 서비스시스템을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제시된 콘텐트의 경험구조와 그와 연동 가능한 input device 의 서비스를 기반으로하여 좀 더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위한 콘텐트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능/효과
유아가 놀 때, 잠잘 때 등 항상 노래를 들려주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조용한 경우보다 노래를 들으면서 노는 아이들은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도 노래의 가사에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은 무조건적으로 음악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더 좋아하는 노래나 싫어하는 노래, 또 좋아하는 노래 안에서도 더 흥미있는 소절 등이 있었는데 그 소절에서는 춤을 춘다거나 따라 한다거나 하는 등의 반응을 볼 수 있었다.
이렇게 직간접 적으로 인지된 단어, 명사 등을 반복하여 책 안의 사물이나 상황, 환경 등을 이야기 하며 책과 상호작용을 하며 경험을 만들어간다. 이 시기의 유아는 책의 전체 내용보다는 한 페이지나 한 엘레먼트, 한 사물의 이름이나 색, 모양에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사진 1-1,2)
아이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책이라는 미디어를 넘기는 행위로서 컨트롤하며 인터렉션하는 것이다. 책의 종이의 두께에 따라서도 넘기는 방식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두꺼운 것은 한 장씩 천천히 넘기고 얇은 것은 한 손으로 빠르게 넘기며 내용과 상관없이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엄마가 읽어줄때도 책장은 유아 자신이 넘기려고 하는 의지도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제시된 사용자 경험 정보 구조와 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Input 요소가 적용된 인터렉션 방법을 동시에 제안하여 서비스시스템을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제시된 콘텐트의 경험구조와 그와 연동 가능한 input device 의 서비스를 기반으로하여 좀 더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유아용 인터렉티브 TV 를 위한 콘텐트 디자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아의 행태를 관찰하여 얻은 insight 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인터렉티브 TV 를 제안하기 위하여 진행된 본 연구를 기본으로하여 발전된 시나리오와 시스템의 활용가능성을 실험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시스템과 연동할 콘텐트 디자인 형식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발달심리에 따르면 유아의 지적,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유아발달심리에 따르면 유아는 초기의 경험과 부모와 자녀관계를 포함한 환경이 지적,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시기는 학습잠재가능성이 풍부한 시기이므로 교육적 기회에 따라 지적 발달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유아가 2-3세에 이르면 나타나는 특징은?
유아는 2-3 세경에 이르면 언어의 획득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들을 조절하기 시작하며 소리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렇게 생각과 행동들을 조절하는 과정이 놀이인 동시 놀이 학습으로 연결된다.
유아의 초기 언어가 보이는 특징은 무엇이며, 그 특징을 보이는 이유는?
유아의 초기 언어는 독특한 음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복현상, 축약현상, 대치현상, 유사현상, 발음의 경음현상, 첨가현상- 이런 것은 아동들의 발음기관이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유아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발음기관의 발달 과정에서 오는 이런 특징들은 유아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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