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정보구조와 사용자경험
A Study on Information Architecture & User Experience of the Smartphon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383 - 390  

이영주 (청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폰의 사용 시 가장 많은 이용 목적을 가진 정보 검색의 인터페이스의 정보 구조와 사용자 경험 패턴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대표적인 모바일 인터넷 접속 기기인 스마트폰의 특징과 사용자 경험 요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우선으로 정보 검색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 페이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네이버와 다음은 각각 28개와 15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 네이버와 다음 모두 하향식 순차 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며 네이버의 카테고리에서는 3Depth 계층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네이버의 경우는 중복된 뉴스 콘텐츠와 과도한 스크롤의 사용으로 인지 부하의 가능성이 제기 되었으며 다음의 경우는 하단의 쇼핑 카테고리에 있어 터치 제스처 사용의 오류 가능성이 제기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placed the object of the present invention is to provide a more efficient user interface experience to analyze the structure information and the user experience when using the pattern of the search with the number of intended use of the smart phone. Naver and Daum were the resul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사용자에 있어 새로운 형태의 학업을 요구하는 것으로 과도한 사용자 경험의 혁신은 사용자의 학업 성취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스마트 폰에 한정하여 가장 많은 이용 목적을 가진 정보 검색의 인터페이스의 정보 구조와 사용자 경험 패턴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대표적인 모바일 인터넷 접속 기기인 스마트폰의 특징과 사용자 경험 요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우선으로 정보 검색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 페이지를 중심으로 정보 구조와 사용자 경험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와 다음의 모바일 사이트의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첫째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의 PC 웹과 모바일 웹과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모바일 웹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둘째,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화면에 한정하여 제공되고 있는 콘텐츠를 카테고리로 구분하였으며 그에 따른 구조와 패턴 그리고 사용되고 있는 제스처에 대해 알아보았다.
  •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인 스마트폰에 한정하여 모바일 접속 점유율 상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을 선정하여 메인페이지에 한정하여 그 정보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 정보 구조의 카테고리가 가지는 디자인 패턴과 제스처를 함께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적으로 모바일 환경은 PC보다 작은 디바이스의 화면에서 서비스가 제공되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치 또는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다. 모바일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이동성과 휴대성을 들 수있는데 사용자와 24시간 함께하는 밀접성을 가진다[3]. 또 DOD(Display only device) 환경에 의한 각종 센서와 터치 제스처를 통해 모바일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을 하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운영체재를 탑재하고 있다[4]. 스마트폰이 PC의 웹과 가장 다른 점은 마우스가 아닌 사용자의 손가락을 이용한 인터랙션 UI라는 점이며한 손가락 뿐 만 아니라 여러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다양한 조작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페이스와의 접점은 손가락 터치로 이루어진다[5].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응답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 목적은 무엇인가? 특히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에 있어 스마트폰이 타 모바일 기기 대비 월등히 높은 비율과 빈도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 목적을 살펴보면 주로 정보 검색이나 일반적인 웹 서핑과 같은 자료 및 정보 습득이 99%, 메신저나 SN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97.5%(복수응답) 으로 가장 높은 순위에 올라 있다. 이 중 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경우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99.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 페이지를 중심으로 인터페이스의 정보 구조와 사용자 경험 패턴을 분석한 결과는? 대표적인 모바일 인터넷 접속 기기인 스마트폰의 특징과 사용자 경험 요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우선으로 정보 검색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 페이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네이버와 다음은 각각 28개와 15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 네이버와 다음 모두 하향식 순차 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며 네이버의 카테고리에서는 3Depth 계층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네이버의 경우는 중복된 뉴스 콘텐츠와 과도한 스크롤의 사용으로 인지 부하의 가능성이 제기 되었으며 다음의 경우는 하단의 쇼핑 카테고리에 있어 터치 제스처 사용의 오류 가능성이 제기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ttp://isis.kisa.or.kr/ 

  2. Y. E. Park, A Study on Type of Transition Effect speed to improve the usability of mobile phone. Interaction Design Course. Kuk-Min University, pp. 12-20, 2013. 

  3. I. S. Kim, A study on the continuity of user experience in the mobile web. Society of Design Scienc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5, No. 2, pp. 151-170, 2012. 

  4. K. H. Lee, Mobile UX / UI guidebook. Freelek. p23, 2000. 

  5. S. M. Lee, A Study on the Information Architecture UX Model of Smart Banking Application. SeoKyoung University, pp. 42-50, 2012. 

  6. Y. J. Lee, UI / UX design theory and practice. Hanbit Academy, pp. 95-113, 2015. 

  7. Doosan Encyclopedia 

  8. S. E. Eum, A Study on Layout for Improving Usability of Mobile Web Interface. HanYang University, pp. 29-41, 2010. 

  9. J. Nielsen, Mobile usability Jakob Nielsen Consulting's report, Jaypub, 2007. 

  10. D. Norman, Emotional Design, Perseus Books Group, 2005. 

  11. K. H. Lee, Mobile UX / UI guidebook. Freelek. p23, 2000. 

  12. H. W. Nah, A Study on Usabilities in Mobile Social Commerce with Information Architectur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1, pp. 266-268, 2013. 

  13. S. S. Hyun, A Study on the Information Aarchitecture for the Web Interfac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7, No. 2, pp. 166-168, 2001. 

  14. S. C. Ryu,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izing Hierarchical Information and their Applications in Multimedia Design .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9, No. 3, pp. 212-215, 2006. 

  15. J. O. Han, The Influence of Difference in the Information Hierarchy on Perception of Transition Animation. HongIk University, pp. 5-21,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