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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 컨텍스트 인식과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
Social Response to Self-Disclosure of Agents: Context-Awareness and Building Positive Social Relationship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10 - 117  

박주연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휴먼에이전트커뮤니티) ,  이정은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휴먼에이전트커뮤니티) ,  윤영철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휴먼에이전트커뮤니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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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적 환경으로 스며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는 '컨텍스트 인식'과 더불어 이용자들과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의 관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유형으로 '자기를 노출하는 에이전트'를 제안하고,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1) 에이전트로부터 친밀성이 높은 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더 깊은 자기노출을,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더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하였다. 2) 에이전트 자기노출의 깊이가 깊을수록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과 신뢰는 감소하였다. 3) 피험자들은 처음 만난 자리에서 극히 개인적인 노출을 하는 에이전트보다는 일반적인 노출을 하는 에이전트와 장기적으로 더 친밀해질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컨텍스트를 인식하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로 자기노출 에이전트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의 심리적 구조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며, 단기적인 사용자 정보의 추출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호감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이용자와 에이전트의 사회적 관계 달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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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데이터는 2X2 완전요인 변량분석(ANOVA)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단, 독립변인 중 노출의 양에 따른 유의미한 주효과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분석 결과에서 제외하고 서술하고자 한다.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의 경우 공변량 분석에 필요한 가정을 충족하여 피험자 본인의 SD 성향 수준을 공변량으로 놓고 2x2 공변량분석(ANCOVA)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의 개념(컨텍스트 인식, 인간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인터페이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자기를 노출하는 에이전트(Self-Disclosing Agents)’를 제안하고자 한다. 즉 컨텍스트를 인식하는 방법이며 동시에 이용자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특징으로 인간-인간 상호작용의 중심 개념인 ‘자기노출(Self-Disclosure)’을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에 응용하여 이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이용자로부터 최대한 거부감 없이 개인적인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에이전트가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고려하여 에이전트에 인간 관계에서의 ‘자기노출’ 개념을 적용하고자 한다.
  • 이용자의 감정을 배려하는 에이전트나 장기적으로 이용자와 관계를 맺는 에이전트 등이 그 예이다 [5][20]. 이러한 에이전트는 이용자의 긍정적인 지각이나 정서를 유도하고 인간-에이전트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Nijholt 는 인간형 에이전트(virtual human)가 우리 생활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되고, 친구와 같은 위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19].
  •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의 개념(컨텍스트 인식, 인간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인터페이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자기를 노출하는 에이전트(Self-Disclosing Agents)’를 제안하고자 한다. 즉 컨텍스트를 인식하는 방법이며 동시에 이용자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특징으로 인간-인간 상호작용의 중심 개념인 ‘자기노출(Self-Disclosure)’을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에 응용하여 이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해 보다 많이 이야기할 것이다.
  • 가설 2-1: 에이전트로부터 낮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2-2: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이 더높을 것이다.
  • 가설 3-1: 에이전트로부터 낮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에 대한 신뢰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3-2: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에 대한 신뢰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4-1: 에이전트로부터 낮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와의 친밀성에 대한 기대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4-2: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와의 친밀성에 대한 기대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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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이란?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이란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컨텍스트 정보를 파악하고, 이 정보를 이용해 이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1][18].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에서는 컴퓨터가 수많은 주변 정보 중에 무엇을 파악해야 할 것인가, 즉 컨텍스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중요해진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에 요구되는 것은?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적 환경으로 스며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는 '컨텍스트 인식'과 더불어 이용자들과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의 관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유형으로 '자기를 노출하는 에이전트'를 제안하고,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한 실험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의 관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유형으로 '자기를 노출하는 에이전트'를 제안하고,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1) 에이전트로부터 친밀성이 높은 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더 깊은 자기노출을,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더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하였다. 2) 에이전트 자기노출의 깊이가 깊을수록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과 신뢰는 감소하였다. 3) 피험자들은 처음 만난 자리에서 극히 개인적인 노출을 하는 에이전트보다는 일반적인 노출을 하는 에이전트와 장기적으로 더 친밀해질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컨텍스트를 인식하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로 자기노출 에이전트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의 심리적 구조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며, 단기적인 사용자 정보의 추출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호감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이용자와 에이전트의 사회적 관계 달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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