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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 기관의 시각화를 이용한 음성 동기화 애니메이션
Speech Animation by Visualizing the Organs of Articul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843 - 851  

이성진 (서울대학교) ,  김익재 (서울대학교) ,  고형석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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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음성에 따른 얼굴 애니메이션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조음기관(혀, 성대 등)의 움직임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음성에 따른 얼굴 애니메이션을 위한 말뭉치(Corpus)를 생성하고, 생성된 말뭉치에 대해서 음소 단위의 분석(Phoneme alignment) 처리를 한 후, 각 음소에 따른 조음기관의 움직임을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조음기관의 움직임 생성을 위해서 얼굴 애니메이션 처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저 모델 기반 형태 혼합 보간 기법(Blend shape Interpolation)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프레임/키프레임 기반 움직임 생성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언어치료사가 직접 각 음소 별 조음기관의 정확한 모션 데이터를 생성토록 한다. 획득된 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음소 별 조음기관의 3차원 기본 기저를 모델링하고, 새롭게 입력된 음소 시퀀스(phoneme sequence)에 대해서 동기화된 3차원 조음기관의 움직임을 생성한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3차원 얼굴 애니메이션에 적용하여 얼굴과 동기화된 조음 기관의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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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 에서는 조음 기관에 대한 3차원 모델을 사용자가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다.
  • 본 논문 에서는 조음 기관의 움직임 데이터를 얻기 위해 ‘J&T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12][13]. 먼저, 조음점(조음 자리)에 따른 음소를 그룹화 시켜 조음기관의 모델을 정의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조음 기관의 움직임을 생성해 내는 거에 초점을 맞췄으며, 새로운 음성이 들어 올 때 동기화된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음 기관의 움직임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J&T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로부터 [1]에 기반한 매개변수 궤도(trajectory)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새로 입력된 음성에 동기화된 조음 기관의 움직임 생성해 낼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음성에 동기화된 조음 기관의 움직임을 생성해 내는 것이다. 실제 촬영하기 어려운 조음 기관의 움직임 데이터를 ‘J&T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말뭉치(corpus)와 동기화된 음성 데이터로 생성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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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순히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의 표정 움직임과는 달리 음성에 동기화된 얼굴 애니메이션을 좀 더 사실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단순히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의 표정 움직임과는 달리 음성에 동기화된 얼굴 애니메이션을 좀 더 사실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음성에 따른 입술의 움직임과 입술과 동기화된 조음 기관의 순간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 필요 하다. 그러나 캡쳐(capture)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는 입술과 입 속의 조음 기관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기존의 모션 캡쳐 기법으로 조음 기관의 움직임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캡쳐(capture)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는 입술과 입 속의 조음 기관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실제 조음 기관의 움직임은 마커를 붙일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모션 캡쳐 기법[4][5]으로는 조음 기관의 움직임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없다.
J&T 컨트롤 인터페이스는 무엇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는가? 먼저, 데이터 수집을 위해, 각 음소 단위로 매개변수 값을 조절하여 저장할 수 있는 ‘J&T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제작하였다. 이 인터 페이스는 조음 기관의 기저를 제어할 수 있는 매개변수를 조절함으로써 조음 기관의 변형된 형태를 시각적으로 보고 수정할 수 있도록 구현 되었다. 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실제 음성에 동기화된 초기값(Initial Guess)이 주어졌을 때, 언어치료 전문가들이 각 음소에서의 조음 기관의 변형 형태를 보면서 초기값(Initial Guess)을 수정하여 실제 조음기관의 모양과 비슷한 형태를 나타내는 데이터 값을 저장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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