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적 환경으로 스며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 인터페이스에이전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는 사용자와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이전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자기노출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고,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정도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실험은 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 높음/낮음)${\times}\;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양: 많음/적음)의 피험자간 요인설계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1) 에이전트로부터 깊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해 보다 개인적인 정보를 노출하였으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해 보다 많이 이야기하였다. 2)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가 낮은 경우보다 깊은 경우에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 신뢰, 친밀성에 대한 기대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가 사용자의 정보획득과 사용자-에이전트의 사회적 관계형성에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사용자의 정보획득을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깊은 노출이, 사용자-에이전트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적절한 자기노출이 더 유용하였다.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적 환경으로 스며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는 사용자와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이전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자기노출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고,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정도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실험은 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 높음/낮음)${\times}\;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양: 많음/적음)의 피험자간 요인설계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1) 에이전트로부터 깊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해 보다 개인적인 정보를 노출하였으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해 보다 많이 이야기하였다. 2)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가 낮은 경우보다 깊은 경우에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 신뢰, 친밀성에 대한 기대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가 사용자의 정보획득과 사용자-에이전트의 사회적 관계형성에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사용자의 정보획득을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깊은 노출이, 사용자-에이전트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적절한 자기노출이 더 유용하였다.
The importance of interface agent as user interface increases in th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It is essential that an interface agent can develop social relationship with users. We propose that self-disclosure, a major factor to form and maintain human relationship, can be useful to achieve...
The importance of interface agent as user interface increases in th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It is essential that an interface agent can develop social relationship with users. We propose that self-disclosure, a major factor to form and maintain human relationship, can be useful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degree of a computer agent's self-disclosure on the users' social responses.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a 2(intimacy of agent's disclosure: high vs. low) by 2(amount of agent's disclosure: high vs. low) between-group design. The results show that: 1) reciprocity of self-disclosure was found in both sub-dimensions (intimacy and amount) of self-disclosure; 2) in case that participants received highly intimate self-disclosure from the agent, social attraction, trustworthiness and expectation of mutual influence toward agent were lower than when the agent's disclosure was less intimat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intimacy of agent's self-disclosure can affect on gathering user information and human-agent relationship formation separately. While agent's highly intimate disclosure can be useful to gather user information, agent's appropriate disclosure can be useful to form positive user-agent relationship.
The importance of interface agent as user interface increases in th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It is essential that an interface agent can develop social relationship with users. We propose that self-disclosure, a major factor to form and maintain human relationship, can be useful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degree of a computer agent's self-disclosure on the users' social responses.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a 2(intimacy of agent's disclosure: high vs. low) by 2(amount of agent's disclosure: high vs. low) between-group design. The results show that: 1) reciprocity of self-disclosure was found in both sub-dimensions (intimacy and amount) of self-disclosure; 2) in case that participants received highly intimate self-disclosure from the agent, social attraction, trustworthiness and expectation of mutual influence toward agent were lower than when the agent's disclosure was less intimat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intimacy of agent's self-disclosure can affect on gathering user information and human-agent relationship formation separately. While agent's highly intimate disclosure can be useful to gather user information, agent's appropriate disclosure can be useful to form positive user-agent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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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 절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자기노출의 개념과 효과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이 사용자-에이전트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와 양이 사용자의 자기노출 및 에이전트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의 결과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관계의 형성과 발전에 관계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자기노출(self-disclosure)을 의인화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에 적용함으로써,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정도가 사용자-에이전트의 관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와 양이 사용자의 자기노출 및 에이전트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척도는 본래 두 사람이 서로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측정함으로써 관계의 친밀성 정도를 알아보는 척도이다. 여기에서는 처음 만난 에이전트가 앞으로 피험자에게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하는지를 측정하였다. 총 11문항으로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용자의 감정을 배려하는 에이전트(affective agents)[4]나 장기적으로 이용자와 관계를 맺는 에이전트(relational agents)[3]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에이전트는 이용자의 긍정적인 지각이나 정서를 유도하고 이용자와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Nijholt(2004)[5]는 이러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를 가상의 인간(virtual human)으로 정의하고, 가상의 인간이 우리 생활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되고 친구와 같은 위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관계의 형성과 발전에 관계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자기노출(self-disclosure)을 의인화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에 적용함으로써,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정도가 사용자-에이전트의 관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와 양이 사용자의 자기노출 및 에이전트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2-1(3-1, 4-1): 에이전트로부터 낮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신뢰, 친밀성에 대한 기대)이 더 높을 것이다.
가설 2-2(3-2, 4-2):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신뢰, 친밀성에 대한 기대)이 더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은 대인적 매력 척도(Interpersonal Attraction Scale)의 하위척도인 사회적 매력(social attraction) 척도[19]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사용된 문항은 "나는 클로라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등 총 5문항이며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α=.
넷째, 에이전트와의 상호작용이 끝난 후 피험자들은 조작화 검증 및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 신뢰, 친밀성에 대한 온라인 사후 설문에 응답하였다. 실험은 약 40분이 소요되었다.
두 명의 코더들은 실험처치에 사용된 자기노출의 깊이에 대한 개념과 평가 기준을 충분히 숙지한 후에, 피험자들이 작성한 세 개의 자기노출 메시지의 깊이를 각각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코더간 일치도는 .
컴퓨터와의 자기노출에 대한 기존 연구[8]에서 피험자들의 노출 양의 집단 간 차이는 2~3배 정도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양이 많은 메시지의 글자 수가 양이 적은 메시지의 글자 수에 비해 3~4배 정도가 되도록 작성하였다. 양이 적은 메시지(LOW-AMOUNT)의 글자 수 평균은 93.
’ 등 대화체의 말투를 사용함으로써 피험자들에게 최대한 에이전트가 실제로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컴퓨터의 자기노출에 관한 선행연구[8]에서와는 달리 취미, 경험 등 인간의 자기노출과 유사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내용으로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메시지를 구성하였다.
에이전트에 대한 신뢰는 특정 개인에 대한 신뢰를 측정하는 개인화된 신뢰 척도(Individualized Trust Scale)[20]로 평가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15문항이었으며(α=.88), 7점 형용사 의미분별 척도로 측정하였다.
에이전트와의 대화 화면은 의인화된 에이전트와 피험자의 아바타를 모두 표시하여 피험자들에게 두 사람의 아바타가 표시되는 채팅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에이전트의 메시지 형식은 ‘저는 ~ 하였어요.
에이전트와의 친밀성에 대한 기대는 관계 친밀성 척도(Relationship Closeness Inventory)[21] 중 영향력의 강도를 측정하는 하위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본래 두 사람이 서로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측정함으로써 관계의 친밀성 정도를 알아보는 척도이다.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와 양에 대한 조작이 타당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정된 자기노출 척도(Revised Self-Disclosure Scale)[18]를 수정하여 양과 깊이에 대해 각 2문항으로 측정하였다.(α=.
에이전트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피험자들의 정보를 입력받았다. 우선 나이, 직업, 성별, 기분 등 사용자의 기본 정보에 대해서는 여러 개의 답변 가능한 선택지 중 하나를 피험자가 선택하도록 하였다. 반면, 자기노출을 교환하도록 할때에는 텍스트로 제시된 에이전트의 메시지를 읽고 피험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메시지를 입력하도록 하였다.
셋째,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메시지가 제시되면 피험자들이 이 메시지를 읽고, 15 가지의 주제 리스트 중에서 3가지를 선택 하여 그에 관한 메시지를 자유롭게 작성하였다. 자기노출 메시지 교환 후에 에이전트와 작별인사를 나누었다.
첫째, 피험자들은 실험실에서 동의서를 작성하고, 실험을 위해 설계된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신의 자기노출 성향에 관한 온라인 사전설문에 응답하였다.
클로라는 여성 아바타로 표시되었으며, 피험자들은 남성/여성 아바타 중 자신의 아바타를 선택하였다. 피험자들은 이름 등 기본적 정보를 입력하고 클로라와 직업, 전공, 기분 등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다.
89로 나타났으며, 두 명의 코더가 코딩한 것의 평균을 피험자의 자기노출 깊이로 사용하였다. 피험자의 자기노출 양은 세 가지 주제에 대한 피험자 노출 메시지의 글자수 평균으로 계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서울소재 두 대학에서 총 105명의 학생들이 실험에 참여하였고, 컴퓨터 문제 등으로 5명이 분석에서 제외되어 총 100명의 피험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피험자의 구성은 남자 49명과 여자 51명이었으며, 나이는 20~28세(M=22.
둘째, 피험자들에게 '클로라'라는 이름의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하고 에이전트에 대해 평가하는 실험이라고 설명하였다. 클로라는 여성 아바타로 표시되었으며, 피험자들은 남성/여성 아바타 중 자신의 아바타를 선택하였다. 피험자들은 이름 등 기본적 정보를 입력하고 클로라와 직업, 전공, 기분 등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다.
서울소재 두 대학에서 총 105명의 학생들이 실험에 참여하였고, 컴퓨터 문제 등으로 5명이 분석에서 제외되어 총 100명의 피험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피험자의 구성은 남자 49명과 여자 51명이었으며, 나이는 20~28세(M=22.19, SD=1.84)였다. 피험자들은 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 깊 음/낮음) X 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양: 많음/적음)의 2원 피험자간 요인설계의 각 조건에 우선적으로 할당되었다.
데이터처리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 분석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는 2x2 완전요인 변량분석(ANOVA)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은 공변량 분석에 필요한 가정을 충족하여 피험자 본인의 일반적인 자기노출 성향 수준을 공변량으로 놓고 2x2 공변량 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에이전트에 대한 신뢰는 특정 개인에 대한 신뢰를 측정하는 개인화된 신뢰 척도(Individualized Trust Scale)[20]로 평가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15문항이었으며(α=.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은 대인적 매력 척도(Interpersonal Attraction Scale)의 하위척도인 사회적 매력(social attraction) 척도[19]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사용된 문항은 "나는 클로라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등 총 5문항이며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피험자들의 일반적인 자기노출 성향은 주제와 관련 없이 전반적인 노출 양, 깊이, 의도, 정직성 등을 측정하는 수정된 자기노출 척도[18]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원 척도 31문항 중 17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첫 만남에서 에이전트의 깊은 자기노출은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 신뢰, 친밀성에 대한 기대를 감소시켰다. 다시 말해서 처음 만난 상황에서 에이전트가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깊이가 깊은 자기노출을 하는 것은 사회적 규범을 깨뜨리는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둘째, 피험자들에게 '클로라'라는 이름의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하고 에이전트에 대해 평가하는 실험이라고 설명하였다. 클로라는 여성 아바타로 표시되었으며, 피험자들은 남성/여성 아바타 중 자신의 아바타를 선택하였다.
첫째, 에이전트로부터 깊은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한 더 개인적인 사실을 이야기하였고,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 역시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였다. 따라서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은 사용자의 정보를 자발적으로 노출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사용자의 개인적 정보를 획득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분석결과, HIGH-INTIMACY 집단의 피험자들은 LOW-INTIMACY 집단의 피험자들에 비하여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을 더 낮게 평가하였다. 따라서 가설 2-1은 지지되었다.
셋째,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메시지가 제시되면 피험자들이 이 메시지를 읽고, 15 가지의 주제 리스트 중에서 3가지를 선택 하여 그에 관한 메시지를 자유롭게 작성하였다. 자기노출 메시지 교환 후에 에이전트와 작별인사를 나누었다.
에이전트와 사용자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나타내는 변인인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 신뢰, 친밀성에 대한 기대는 자기 노출의 상호성과는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피험자들은 부정적인 내용이 포함된, 극히 개인적인 사실까지 밝히는 에이전트에게 보다 깊은 개인적인 정보를 더 많이 이야기하였다.
이는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이 사용자의 노출과 호감을 동시에 끌어낼 수 있다는 선행연구[8] 결과가 에이전트의 자기노출 내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결과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기존 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서, 보다 복잡한 대인관계의 원리가 사용자-에이전트 관계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사용자-에이전트 관계 형성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자세히 검증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처음 만난 상황에서 에이전트가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깊이가 깊은 자기노출을 하는 것은 사회적 규범을 깨뜨리는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 결과는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이 에이전트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에이전트의 설계에 자기노출을 적용할 경우, 사용자에게 긍정적으로 지각될 수 있는 적절한 내용으로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Brave, Nass, Hutchinson(2005)[7]는 사용자에 대해 공감하는 감정을 표현하는 에이전트가 자신의 감정(self-oriented emotion)을 표현하는 에이전트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된다는 것을 밝혔다. 이 연구는 에이전트에 대한 사용자들의 긍정적 반응은 에이전트의 감정 표현 능력 정도 보다 사용자에 대한 공감 여부, 즉 관계의 상대자에 대한 배려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첫째, 에이전트로부터 깊은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자신에 대한 더 개인적인 사실을 이야기하였고, 에이전트로부터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 역시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였다. 따라서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은 사용자의 정보를 자발적으로 노출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사용자의 개인적 정보를 획득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84)였다. 피험자들은 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깊이: 깊 음/낮음) X 2(에이전트의 자기노출 양: 많음/적음)의 2원 피험자간 요인설계의 각 조건에 우선적으로 할당되었다.
후속연구
이 결과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기존 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서, 보다 복잡한 대인관계의 원리가 사용자-에이전트 관계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사용자-에이전트 관계 형성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자세히 검증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란?
컴퓨터가 우리의 주변 환경 속으로 침투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 인터페이스 에이전트(interface agents)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란 "상호작용적 인터페이스에서 능동적으로 사용자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1]를 말한다.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며 때로 사용자의 명시적 지시 없이도 작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적 조작(direct manipulation) 방식의 소프트웨어와 차별화된다.
인터페이스 에이전트 관련해서 최근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가장 간단한 형태로는 MS 오피스의 '도우미'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의 스케줄 관리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수준을 뛰어넘는 인간과 유사한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대화 에이전트(conversational agents), 의인화된 에이전트(anthropomorphic agents)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3]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특징은?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란 "상호작용적 인터페이스에서 능동적으로 사용자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1]를 말한다.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며 때로 사용자의 명시적 지시 없이도 작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적 조작(direct manipulation) 방식의 소프트웨어와 차별화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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