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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203 - 209
천재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감 연구실)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감 연구실) , 김정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감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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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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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렌더링이 무엇인가? | 사용자가 가상 물체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힘을 계산하는 과정을 햅틱 렌더링(Haptic Rendering)이라고 하며 [1], 가장 간단하고도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페널티 기반 알고리즘(Penalty-based algorithm)이 있다 [2, 3]. 이 알고리즘은 물체의 표면과 햅틱 장비의 툴팁(Tool Tip)의 관통 깊이(Penetration depth)에 비례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할 힘을 계산한다. | |
햅틱 렌더링을 계산하는 가장 간단하고 널리 쓰이느 방법은? | 사용자가 가상 물체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힘을 계산하는 과정을 햅틱 렌더링(Haptic Rendering)이라고 하며 [1], 가장 간단하고도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페널티 기반 알고리즘(Penalty-based algorithm)이 있다 [2, 3]. 이 알고리즘은 물체의 표면과 햅틱 장비의 툴팁(Tool Tip)의 관통 깊이(Penetration depth)에 비례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할 힘을 계산한다. | |
페널티 기반 알고리즘은 어떻게 방법으로 힘을 계산하는가? | 사용자가 가상 물체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힘을 계산하는 과정을 햅틱 렌더링(Haptic Rendering)이라고 하며 [1], 가장 간단하고도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페널티 기반 알고리즘(Penalty-based algorithm)이 있다 [2, 3]. 이 알고리즘은 물체의 표면과 햅틱 장비의 툴팁(Tool Tip)의 관통 깊이(Penetration depth)에 비례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할 힘을 계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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