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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83 - 88
한갑종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 현실 연구실) , 황재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 현실 연구실)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 현실 연구실) , 김정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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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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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모델링 인터페이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화상 카메라 기반의 증강 현실은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환경을 재생해 줌으로써 실재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3차원 공간상에서 자유로운 형태의 움직임을 통해서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3차원 모델링 인터페이스는 이렇게 3차원 상에서 추적되는 움직임을 실제 어떤 형태로 물체에 반영하게 될 것인지를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물체에 대한 모델링과 그에 관한 여러 가지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물체를 마음대로 이동시키거나 원하는 형태로 변형시키고, 그 결과를 가상 공간에 보여주게 된다. | |
대표적으로 3차원상의 위치를 알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대표적으로 3차원상의 위치를 알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위치를 알기 위한 특수한 장비, 즉 트래커를 이용하여 위치를 얻어내는 방식을 사용하는 연구들이 많이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자석을 이용하여 자력의 세기 변화를 통해서 위치를 얻는 방식[1],음파의 반사되는 특징을 통해서 위치를 얻는 방식[2], 가속도를 잴 수 있는 센서를 이용하는 방식[3] 등이 있다. 이러한 트래커를 이용하는 방식은 위치 정보가 트래커에서 컴퓨터로 서버 클라이언트 방식으로 전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 |
트래커를 이용하는 방식의 특징은? | 구체적으로 자석을 이용하여 자력의 세기 변화를 통해서 위치를 얻는 방식[1],음파의 반사되는 특징을 통해서 위치를 얻는 방식[2], 가속도를 잴 수 있는 센서를 이용하는 방식[3] 등이 있다. 이러한 트래커를 이용하는 방식은 위치 정보가 트래커에서 컴퓨터로 서버 클라이언트 방식으로 전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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