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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장치를 위한 동작 추적형 이미지 브라우징 시스템
Image Browsing in Mobile Devices Using User Motion Tracking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440 - 446  

임성훈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 연구실) ,  황재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 연구실)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 연구실) ,  김정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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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모바일 장치들엔 디지털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거대한 양의 이미지 데이터들을 저장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양의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을 경우 장치 속의 이미지들에 대한 브라우징을 하기 어려워지며, 그에 걸리는 시간도 증가하게 된다. 특히 모바일 장치의 경우 화면의 크기가 작으며, 일반 컴퓨터와 비교하여 부자연스럽고,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 어려움을 더욱 증가 시킨다. 우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3차원 가시화 방법과 모션 센싱을 이용한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 제안된 가시화 방법과 인터페이스의 조합을 통해 모바일 장치에서의 효과적인 이미지 브라우징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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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논문에서 제안한 동작 추적 인터페이스는 이미지 브라우징에 부적합하였다. 이 결과와 관련한 유력한 원인 중에 하나로 고정된 이미지가 움직이는 이미지보다 효과적으로 인지된다는 연구결과[18]가 있다.
  • 설문지는,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의 조합을 사용하기 쉬운 정도, 인터페이스와 조합을 선호하는 정도에 대하여 질문하며, 답변은 1~7까지 7 단계로 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매 세션 조건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이나 힘들었던 점을 설문지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 모든 실험을 끝마친 뒤엔 실험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이나, 건의하고 싶은 사항을 설문지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 피 실험자는 실험 전에 기본적인 인적 정보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이미지 관리 여부, 모션 인터페이스 사용 여부에 대한 설문을 하고 인터페이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듣는다. 모든 피실험자가 모션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모션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동작에 대한 트레이닝 세션을 두었다. 트레이닝 세션이 끝난 뒤에는 각각의 조합에 대한 수행 작업을 행하였다.
  • 같은 독립 변인 조건으로 두 번의 수행 작업이 끝나면, 현재의 조건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한다. 설문지는,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의 조합을 사용하기 쉬운 정도, 인터페이스와 조합을 선호하는 정도에 대하여 질문하며, 답변은 1~7까지 7 단계로 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매 세션 조건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이나 힘들었던 점을 설문지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 실험의 독립 변수는 버튼 인터페이스, 기울기 추적 인터페이스, 혼성 추적 인터페이스의 중 하나의 인터페이스 적용 여부와, 격자 원기둥 레이아웃과 피쉬아이 원기둥 레이아웃중 하나의 레이아웃의 적용 여부이다. 표5에 독립 변수들이 정리되어 있다.
  • 실험의 종속 변수는 실행 시간, 사용하기 쉬움, 선호도, 직관적, 자연스러움, 재미이다. 실행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수치는 설문지를 통하여 얻었다.
  • 이 작은 화면과 빈약한 인터페이스로는 방대한 양의 사진을 브라우징 하기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3 차원을 이용한 이미지의 배치 및 가시화와 동작인식을 이용한 인터페이스이다. 장치의 움직임을 이용한 인터페이스의 경우 매우 직관적이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연속적인 형태의 입력이 가능하다.
  • 이전에 소개하고 구현한 인터페이스들과 레이아웃의 조합 들을 직접 이미지 브라우징 과정에 사용해 보면서 그 조합들의 사용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인터페이스나 레이아웃이 기대한 효과를 낼 수 있었는지, 주어진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에 알맞은 조합은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24 명의 피실험자가 실험에 참여하였다. 피실험자 중 18 명은 남성, 6명은 여성이었다.
  • 24 명의 피실험자가 실험에 참여하였다. 피실험자 중 18 명은 남성, 6명은 여성이었다. 피실험자는 모두 학생이었으며, 나이 분포는 만 19세에서 25 세 사이였다.
  • 피실험자는 모두 학생이었으며, 나이 분포는 만 19세에서 25 세 사이였다. 피실험자 중,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관리하는 인원은 15 명, 모션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인원은 6 명이었다.
  • 피실험자 중 18 명은 남성, 6명은 여성이었다. 피실험자는 모두 학생이었으며, 나이 분포는 만 19세에서 25 세 사이였다. 피실험자 중,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관리하는 인원은 15 명, 모션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인원은 6 명이었다.

이론/모형

  • 각각의 센서와 알고리즘은 서로 장, 단점을 갖고 있고, 인식할 수 있는 범위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때문에 가속도 계와 카메라를 병용하는 방법[13]을 이용하였다. 이 방법의 경우 3 차원이 인식 가능한 4 자유도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한편 Hwang[13]은 3축 가속도 센서와 비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동작 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4 자유도 동작 인식을 실현하였다. 모바일 기기에서의 가상 현실에 이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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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 차원을 이용한 이미지의 배치 및 가시화와 동작인식을 이용한 인터페이스가 효과적인 인터페이스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3 차원을 이용한 이미지의 배치 및 가시화와 동작인식을 이용한 인터페이스이다. 장치의 움직임을 이용한 인터페이스의 경우 매우 직관적이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연속적인 형태의 입력이 가능하다. 특히 현실에서의 움직임과 유사한 메타포를 갖는 인터렉션이 가능하므로, 이의 도움을 얻어 효과적인 브라우징 인터페이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미지 브라우저란? 이미지 브라우저는 여러 개의 이미지로부터 유저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다. 이 이미지 브라우저는 한번에 여러 장의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원래의 full resolution image 또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14].
Zoomable user interface이란? 이 조건을 Zoomable user interface(ZUI)를 이용하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Zoomable user interface는 information object가, space와 scale로 정리 되어 있으며, 유저는 interface space에 있는 객체를 zooming또는 panning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있는 형태의 인터페이스이다[15]. Panning은 현재 보이는 information space의 area를 변경 시키고, zooming은 현재 보이는 information space의 scale을 변경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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