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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shadow 표현을 위한 HDR 영상 기반 광원 추정
Lighting Source Estimation from Real World Illumination for Realistic Shadowing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277 - 1282  

유재덕 (광주과학기술원) ,  김강연 (광주과학기술원) ,  이관행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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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배경과 오브젝트 합성 시 사실적인 그림자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HDR 영상을 기반으로 한 소수의 방향성 광원을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실 세계 정보를 모두 포함하는HDR 영상을 가시화 하기 위해 톤 맵핑(tone mapping)하여 그 영상으로부터 광원의 위치가 되는 밝은 영역들을 찾아내고 그 위치들로부터 방향성 광원을 추정한다. 카메라의 노출시간을 짧게 하여 촬영한 영상에서 나타나는 부분을 실제 광원이 위치하는 부분으로 볼 수 있으므로 톤 맵핑한 영상을 이미지 프로세싱을 거쳐 노출 시간을 짧게 하여 촬영한 영상과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 후 밝은 영역만 표현 되도록 한다. 전 처리를 거친 영상을 기반으로 밝은 영역을 추정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광원의 위치 추정이 가능하며, 추정된 밝은 영역과 일치하는 HDR 영상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광원의 위치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추정된 광원은 실제 렌더링에 곧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사실적인 shadowing 효과를 얻을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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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DR 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 객체와 실 세계 장면을 합성할 때 사실적인 shadoing 효과를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HDR 영상으로부터 소수의 방향성 광원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2 장에서는 관련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3 장에서는 제안된 광원추정 방법에 대해 설명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 세계 조명 정보를 기반으로 사실적인 shadow 효과를 얻기 위해 HDR 영상으로부터 소수의 방향성 광원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현재 그래픽 하드웨어서 지원 가능한 최대 8 개의 광원을 추정하여 Maya 6.

가설 설정

  • 입력 영상에 대해서 추정되는 광원의 위치는 노출시간을 짧게 하여 촬영하였을 때 나타나는 밝은 영역에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분할하기 위해 Fuzzy C Mean Clustering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입력 영상이 전체 적으로 밝은 경우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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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 기반 라이팅이란 무엇인가?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해서 현실 세계의 정확한 조명정보를 찾을 필요가 있다. 영상 기반 라이팅(IBL)은 현실 세계의 전역조명 정보를 전 방향의 HDR 영상으로 표현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실적인 렌더링 결과를 얻는 방법이다. 즉 실 세계 조명 정보를 획득하여 영상으로 표현하고, 이를 렌더링을 할 때 광원 정보로 사용하여 가상 객체와 실제 장면을 자연스럽게 합성할 수 있다.
배경과 오브젝트 합성 시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해서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최근의 Computer Graphic 분야에 있어서 가상 객체와 실 세계의 장면을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기술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해서 현실 세계의 정확한 조명정보를 찾을 필요가 있다. 영상 기반 라이팅(IBL)은 현실 세계의 전역조명 정보를 전 방향의 HDR 영상으로 표현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실적인 렌더링 결과를 얻는 방법이다.
영상 기반 라이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즉 실 세계 조명 정보를 획득하여 영상으로 표현하고, 이를 렌더링을 할 때 광원 정보로 사용하여 가상 객체와 실제 장면을 자연스럽게 합성할 수 있다. 하지만 영상의 모든 픽셀을 광원정보로 사용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렌더링을 수행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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