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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기반 로봇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발
Development of Scenario-based Robot Design Proces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354 - 1360  

김지훈 (KAIST 산업디자인학과) ,  오광명 (KAIST 산업디자인학과) ,  김명석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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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지능형 로봇(Intelligent Robot) 기술은 기존의 주요 활용 분야였던 산업현장이나 연구실과 같은 전문가적 영역을 넘어서 지능형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로봇이나 청소기 로봇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주요 일상 생활 공간인 가정이나 공공기관의 서비스 분야로 점차 그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학습 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개발은 초등학교 교육 현장이 당면하고있는 각종 현안들을 로봇의 활용을 통해서 해결하고자하는 실용적인 목적에서 출발 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로봇 디자이너의 역할은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말단부에서 로봇 시스템의 외장(Appearance)을 마무리하는 역할을 넘어서 구체적 로봇시스템의 개발에 선행하여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잠재적 활용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입장에서 각 주체들의 내재적, 외재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만족 시킬 수있는 활용 시나리오(Application Scenario)를 도출,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각 개발 주체들에게 일관된 비젼(vision)과 이미지(image)를 제시하는것이라고 생각되었다. 본연구에서는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 디자인 과제에 있어서 사용자 관찰(User Observation), 유저 다이어리(User Diary),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등을 바탕으로 로봇의 역할 모델중심, 서비스 영역 중심, 초등학교 교육이념 구현 중심 등 3가지의 서로 다른 컨셉의 로봇 활용 시나리오(Application Scenario)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재 초기 단계에 있는 로봇 디자인 분야의 현실을 감안할때 전체 로봇 개발 프로세스내에서의 향후 산업 디자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명확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으며 관련 분야의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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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했던 여러가지 생활용 지능형 로봇의 제품으로서의 특징을 고려해볼때 생활용 지능형 로봇의 디자인은 아직 개발된 적 없는 전형적인 미래 시스템의 디자인에 해당하며 다양한 개발자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긴밀하게 연관되어있는 제품임을 볼때 기존의 그 어떤 제품 디자인의 분야 보다도 시나리오기반 디자인의 적용에 가장 적합한 분야라고 하겠다. 그러나 기존의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기법을 그대로 적용시키기에 앞서 지능형 로봇 디자인의 성격에 보다 합당하도록 기존의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기법을 보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졌으며 다음과 같은 세가지 특징을 도출하여 보았다. 첫째, 생활용 지능형 로봇의 특징을 살려서 시각-청각-감각등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풍부하게 반영하는 통합적인 시나리오여야하며, 둘째, 기존의 다소 정적인 구술(Narrative) 중심의 소프트웨어나 HCI 분야의 시나리오와는 달리 동영상과 같은 동적, 시각적 부분이 강화되어 개발 주체들간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17 할 수있어야하며 셋째로는 기술분야의 3 주체와 관련된 분야인 인식(Perception)부, 사고(Cognition)부, 운동(Action)부의 상호작용 및 역할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형태여야한다.
  • 청주 지역 ‘ㄱ’ 초등학교, 서울’ㅁ’초등학교, 서울’ㅇ’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관찰기법(Observation Technique)과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각각 2 회에 걸쳐서 심도있는 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초등학생들고 함께 참여적 디자인 관점에서 제너레이티브 테크닉(Generative Technique)24의 일환으로 학교 미술시간을 빌어 ‘로봇 그리기 대회’를 열어서 초등학생들이 내면에 가지고있는 로봇에 대한 이미지를 추출하고자 시도하기도 했다.
  • 그러나 로봇의 기술이 단순한 발명이 아니고 혁신이 되기위해서는2 시장이란 환경속에서의 상업적인 성공을 그 전제로 한다. 본 연구는 노먼(D. Norman)이 언급했던 바와 같이 지능형 로봇의 초기 단계 어플리케이션으로서 실현 가능성 및 효과측면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세가지분야3 즉, 가정용, 교육용, 엔터테인먼트분야로의 어플리케이션 중 교육용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초등학교용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4의 개발 프로세스 중 컨셉도출과정(Concept Generation Process)에서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기법(Scenario Based Design)을 적용시킨 사례 연구를 다루고 있으며 향후 증가하게 될 상업용 지능 로봇의 개발에 있어서 관련 전기, 전자, 전산, 기계 공학 등 기존까지 지능형 로봇개발을 주도했던 기술분야들과 산업 디자인의 관계와5 더불어 그 속에서 산업 디자인의 독자적인 역할이 어떤 것이어야 함을 말해주고 있다.
  •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컨셉 도출 과정에 있어서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한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일반 제품 디자인프로세스에서 적용하는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프로세스를 따랐다. ‘기초조사’→ ‘관찰을 기반으로 하는 필드스터디(Field Study)’→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시나리오 도출, 프로토 타이핑(Prototyping)’ 의 순서로 진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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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로봇기술의 응용산업의 한계는 무엇인가? 지능형 로봇기술의 응용산업은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국가적으로도 차세대 성장동력 10 대 산업6이란 이름 하에 전략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을정도로 유망한 분야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로봇 기술이 산업용 로봇개발에 집중 육성되었던 탓에 앞서 상당기간 호황을 구가했던 승용차, 가전, 이동통신기기 시장과 같이 일반인의 일상생활에 친근한 소프트웨어적 접근으로7 개인화된 마켓을 파고들기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크게 나누어 연구 측면과 산업 측면 등 두 가지 관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학습 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개발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시작되었는가? 최근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지능형 로봇(Intelligent Robot) 기술은 기존의 주요 활용 분야였던 산업현장이나 연구실과 같은 전문가적 영역을 넘어서 지능형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로봇이나 청소기 로봇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주요 일상 생활 공간인 가정이나 공공기관의 서비스 분야로 점차 그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학습 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개발은 초등학교 교육 현장이 당면하고있는 각종 현안들을 로봇의 활용을 통해서 해결하고자하는 실용적인 목적에서 출발 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로봇 디자이너의 역할은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말단부에서 로봇 시스템의 외장(Appearance)을 마무리하는 역할을 넘어서 구체적 로봇시스템의 개발에 선행하여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잠재적 활용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입장에서 각 주체들의 내재적, 외재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만족 시킬 수있는 활용 시나리오(Application Scenario)를 도출,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각 개발 주체들에게 일관된 비젼(vision)과 이미지(image)를 제시하는것이라고 생각되었다.
로봇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습 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개발은 초등학교 교육 현장이 당면하고있는 각종 현안들을 로봇의 활용을 통해서 해결하고자하는 실용적인 목적에서 출발 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로봇 디자이너의 역할은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말단부에서 로봇 시스템의 외장(Appearance)을 마무리하는 역할을 넘어서 구체적 로봇시스템의 개발에 선행하여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의 잠재적 활용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입장에서 각 주체들의 내재적, 외재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만족 시킬 수있는 활용 시나리오(Application Scenario)를 도출,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각 개발 주체들에게 일관된 비젼(vision)과 이미지(image)를 제시하는것이라고 생각되었다. 본연구에서는 학습보조 교사 도우미 로봇 디자인 과제에 있어서 사용자 관찰(User Observation), 유저 다이어리(User Diary), 포커스그룹 인터뷰(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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