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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이버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자 유형과 그 특성에 대한 탐색
The Study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learning types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206 - 212  

황상민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김지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고범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서정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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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을 기반으로 하는 e-러닝에 대한 교육적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학습 공간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의 활용에 대한 고민도 증가하였다. 전통적인 학습활동을 사이버 공간에 복제하려 했던 고전적 방식이 e-러닝 또는 사이버 학습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e-러닝의 가치가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활동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어나는 지에 대한 탐색은 미흡하다. 산재한 정보를 스스로 가공한 지식,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라는 개념들이 제시됨에도 불구하고, 사이버 공간에 산재한 정보,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그리고 사이버 공간의 학습특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이버 학습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학습자들의 행동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탐색하였다. 사이버 공간에서 보이는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것이 다양한 학습자 유형으로 구분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이 된 사이버 학습 사이트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가정 학습관이었다. 총 1535명의 사이버 가정 학습관 이용자들의 특성이 분석되었다. 사이버 가정학습관 이용자들의 행동특성은 9개의 요인-놀이 활동, 공동 경험, 현실 정체, 공동 성취, 개인주의, 경쟁 지향, 성취감, 편리성(조작 용이), 생생함-으로 구분되었다. 9개의 활동 요인을 기준으로 하여 확인된 학습자 유형은 4가지로 나타났다. 4가지 학습자 유형은 각각 독야청청형, 동고동락형, 의무방어형, 희희낙낙형으로 명명되었다. 이들 유형은 학습 활동 정도 및 사이트 이용 행동, 학습 스타일(사이버 학습 활동 양식)에서 서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적인 모델에 기초하여 임의적으로 구분된 사이버 학습자 유형 구분이 아닌, 실제 학습 활동을 탐색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기존의 오프라인 학습 이론 및 학습자 특성 연구를 사이버 학습에 그대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사이버 공간의 특성이 실제 학습 활동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밝히려고 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향후, 사이버 학습자 유형에 따른, 사이버 학습활동의 촉진방안이나 학습 효과의 차이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 모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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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세계를 살아가는 N세대들의 행동 특성과 학습 공간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의 속성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자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 특성을 탐색함으로써 사이버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에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학습자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 가정학습관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그들이 사이버 가정학습관에서 보이는 활동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그 활동들을 기준으로 하여 학습자 유형화를 시도해 보았다. 그 결과 사이버 가정학습관에서 학습자들이 보이는 활동은 학습 활동을 포함하여 놀이 활동, 인간관계 및 커뮤니티 활동, 재미 경험 등의 다양한 활동들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9개의 요인들로 이러한 다양한 활동들을 구분해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3. 각 학습자 유형 별로 사이버가정학습관의 활동 정도, 구체적인 이용 행동, 학습 스타일은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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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의 교육 효과는 기존에 방식에 비해 어떠하다고 확인되는가? e-러닝의 교육 효과는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방법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나[3], e-러닝 프로그램의 구성과 모델에 따라 그 교육 효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4]. 따라서 e-러닝을 통해 높은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e-러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e-러닝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은 어떤 경우 학습효과에 좋다고 연구되는가? 학습은 학생의 경험, 문화, 성별, 인지적, 정의적 특성 등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므로[5], 최적의 학습을 위한 조건도 개별 학습자마다 다르다.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할 때 학습 효과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는 전통적인 학습 환경뿐만 아니라 e-러닝 환경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e-러닝 환경에서 최대의 학습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e-러닝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지적하는 많은 연구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6-8].
e-러닝 프로그램이 사이버 공간에서 보이는 행동이나 학습 양식을 기초하여 설계되어야 함을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e-러닝 프로그램은 기존에 연구되어 온 학습자 특성이 아닌, 실제 사이버 공간에서 학습을 하는 세대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보이는 행동이나 학습 양식에 기초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이것은 현실의 교육모델이 아닌 현재 e-러닝 환경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행동 자료를 근거로 학습모델, 또는 교육 활동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설계된 e-러닝 모델은 매우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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