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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손한 에이전트는 언제나 좋은가? : 사용자와 에이전트의 관계에서 친밀성과 공손전략의 효과
Are polite agents always good? : Effects of closeness and politeness strategies in user-agent relationship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612 - 619  

박주연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  박주학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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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공손성은 사용자에게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와 에이전트의 상호작용에서 에이전트의 언어적 메시지에 사용된 공손전략과 에이전트에 대한 지각된 친밀성이 이 에이전트 평가, 사용자 경험, 메시지의 지각된 공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험은 2(지각된 친밀성)${\times}2$ (적극적 공손 전략)${\times}2$ (소극적 공손 전략) 완전요인 설계로 실시되었다.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에이전트가 적극적, 소극적 체면을 존중해 주는 공손 전략을 사용하였을 경우 에이전트를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경험하였으며, 메시지가 공손하다고 지각하였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에이전트에 대한 지각된 친밀성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친밀한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하였을 경우 적극적 체면을 위협하는 메시지의 부정적 효과가 완화되었으며 소극적 체면을 존중하는 간접적인 화법의 메시지보다 직접적으로 요구를 전달하는 소극적 체면을 위협하는 메시지가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이 결과는 에이전트 메시지에 공손전략을 부여하는 것이 에이전트에 대한 호의적 평가와 긍정적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사용자와 에이전트의 관계 발달 정도에 따라 에이전트 메시지에 사용된 공손 전략의 설계가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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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메시지에 사용된 공손전략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업무를 방해하였다는 사실로 인해 컴퓨터의 메시지를 부정적으로 인식하였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메시지가 음성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공손전략을 사용한 메시지가 직접적인 말투의 메시지보다 더 긴 시간 동안 사용자의 집중을 요구하였다는 방법론적인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문자 기반의 인터페이스일 경우, 컴퓨터의 메시지가 사용자의 다른 작업에 대한 방해로 느껴지지 않을 경우 공손전략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또한 적극적 공손전략의 조작화 검증을 위해 "클로라의 충고 메시지는 나의 능력을 칭찬해 주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메시지에 사용된 공손전략이 에이전트 평가, 사용자 경험, 메시지의 공손성 인식에 미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에이전트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된 친밀성이 공손전략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메시지에 사용된 공손전략이 에이전트 평가, 사용자 경험, 메시지의 공손성 인식에 미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에이전트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된 친밀성이 공손전략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H2, H3): 친밀한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하였을 경우, 친밀하지 않은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하였을 경우보다 에이전트(사용자 경험, 메시지의 공손성 인식)가(이)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이다.
  • H4(H5, H6): 에이전트의 메시지가 사용자의 적극적 체면을 존중하는 경우, 적극적 체면을 위협하는 경우보다 에이전트(사용자 경험, 메시지의 공손성 인식)가(이)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이다.
  • H7(H8, H9): 에이전트의 메시지가 사용자의 소극적 체면을 존중하는 경우, 소극적 체면을 위협하는 경우보다 에이전트(사용자 경험, 메시지의 공손성 인식)가(이)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이다.
  • RQ2: 에이전트의 메시지에 사용된 적극적 공손전략과 소극적 공손전략 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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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own 과 Levinson은 체면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Goffman[6]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의 접촉 속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주장하고 싶어한다고 보고, 이러한 자기 이미지를 체면(face)이라고 명명하였다. Brown 과 Levinson[7]은 체면의 개념을 두 가지, 즉 타인이 자신을 인정하고 호감을 보여 주기를 바라는 욕구인 적극적 체면(positive face)과 타인의 방해 없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자유롭게 하고자 하는 욕구인 소극적 체면(negative face)으로 나누었다. 모든 사람들은 적극적∙소극적 체면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 역시 체면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친밀하지 않은 에이전트에게 소극적 공손전략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극적 공손전략의 경우 지각된 친밀성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친밀하지 않은 에이전트의 경우 소극적 체면을 존중하는 간접적 메시지가, 친밀한 에이전트의경우 직접적 메시지가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피험자들이 친밀하지 않은 에이전트는 간접적이고 '공손하게' 말할 것을, 친밀한 에이전트는 직접적으로 말할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친밀하지 않은 사람을 대할 때 보다 공손한 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처음 만난 에이전트, 즉 친밀하지 않은 에이전트의 경우 청자의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는 간접적인 표현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는 반면, 이미 상호작용을 경험한 에이전트와의 대화에서는 직접적인 충고가 더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이 결과는 에이전트와 얼마나 친밀한지에 따라 같은 메시지가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컴퓨터의 공손하지 못한 행위에는 어떠한 행동들이 있는가? 사용자들은 컴퓨터의 행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과 마찬가지로 '공손하다' 혹은 '무례하다'고 느낄 수 있다. 불편에 대한 사과 없이 오류 발생만을 기계적으로 알리는 컴퓨터의 메시지나 예고 없이 팝업창을 띄우는 웹사이트, 처음 보는 사용자에게 반말을 하는 에이전트 등은 공손하지 못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의 공손하지 못한 행위는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피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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