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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909 - 914
이제성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컴퓨터응용기술학과) , 최유주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컴퓨터응용기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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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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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동작을 수치적으로 정량화 하는 방법은? | 사람의 동작은 3차원 공간에서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움직임을 수치적으로 정량화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변화량을 측정할 수 있는 부위에 물리적인 센서나 마커를 부착하면 움직임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추출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사람의 움직임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장비를 작동방식에 따라 크게 기계식, 자기식, 광학식으로 분류한다. | |
광학식 모션 캡쳐 시스템에서 3차원 좌표를 얻는 것이 불가능한 이유는? | 광학식의 경우 적외선 카메라에 반응하는 마커를 몸에 부착하고, 그 마커의 궤적을 추적함으로서 정확한 모션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나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광학식 모션 캡쳐 시스템의 경우 다른 마커에 가려서 마커가 보이지 않는 마커들 간의 중첩(occulusion) 문제가 발생하여 3차원 좌표를 얻는 것이 불가능하고, 이 때문에 많은 후처리 과정을 필요로 하게 되며, 그 결과 실시간 처리가 불가능하게 되거나 모션 캡쳐 성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4]. | |
스마트 공간에서 실제감을 구현하기 위한 중요한 접근 방법으로는 어떤 기술을 꼽을 수 있는가? |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기술을 접목한 유비쿼터스 스마트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실제감을 구현하는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 공간에서 실제감을 구현하기 위한 중요한 접근 방법으로서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휴먼-컴퓨터 상호작용 기술을 꼽을 수 있다.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기존의 컴퓨터 입력 장치를 배제하고 자연스런 인간의 제스처를 통하여 컴퓨터와의 인터렉션이 지원될 수 있는 다양한 사실적 인터렉션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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