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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이용한 인간 동작 기반 스마트폰 UX 패턴 연구
Study on Human Motion based Smartphone UX Pattern using User Experience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345 - 350  

주정규 (극동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통신학과) ,  이준환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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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경험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직관적이고 쉬운 UX를 인맥관리 GUI에 적용시켜 사용자의 감성적 제스처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에 관점을 두었다. 개체와 개체의 관계를 노드 구조로 형상화 하여 보다 직관적으로 개체를 관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손쉬운 그룹핑과 관계의 확장성은 어려웠던 인맥 관리의 불필요한 정보의 과밀성을 최소화 하고 쉬운 구조로 표현하였으며 수정과 삭제의 관리 시간을 줄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환경은 많은 기술적 문화적 제약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제약적인 요소를 해소하기에는 다소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인터렉션 경험이 감성의 표현 연구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보다 인간의 언어에 가까운 UX 표현연구에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established a network much more using smart equipments by means of the development of the mobile industry. They can get useful information easily, make new personal connections and communities, and form various personal connections using the communities. The importance of contact, timing,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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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경험적인 인터랙션에 대해 살펴봤으며 인간의 행동적 언어가 본래의 의미와 실제 모바일 기기의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기와 최신 휴대기기의 제스처를 비교하여 기존의 경험적 UI가 새로운 환경과 기기에서 어떤 형태로 변화되어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이제 삼성과 애플의 신형 모델 발표에 세계 많은 사람들이 집중하고 삼성의 모바일 광고에서는 이제 성능이 아닌 휴먼적인 감성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광고 콘셉트를 맞추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행동 패턴과 경험적 요소를 분석하여 모바일 기반의 인맥관리 프로그램 UX를 개발 할 때, 보다 쉽고 직관적인 제스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경험에 비추어 새로운 움직임과 제스처를 제시함으로써 직관적이고 쉬운 UX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향후 움직임의 활용에 있어서 보다 쉽고 다양한 경험적 접근을 고려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인간은 신체적 경험적 언어를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영역에서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간과 인간의 언어에서 벗어나 인간과 기계, 인간과 밀접한 휴대기기에서 어떻게 하면 보다 인간적인 제스처를 손쉽게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시킬 수 있을까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 경험적인 인터랙션에 대해 살펴봤으며 인간의 행동적 언어가 본래의 의미와 실제 모바일 기기의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기와 최신 휴대기기의 제스처를 비교하여 기존의 경험적 UI가 새로운 환경과 기기에서 어떤 형태로 변화되어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효과적인 UI는 곧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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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까지 노키아의 시장 점유율은? 기술개발에만 집중 하던 거대한 공룡 기업들은 변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뒤쳐진 기업들은 2012년 현재 그 운명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2008년까지 노키아는 시장의 6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었고 뒤를 이어 삼성은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 2012년 현재 이러한 변화의 패러다임을 이끌어온 애플을 선두로 이 거대 두공룡은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했다[6].
아이폰 3세대의 출시 이후 애플의 기기는 새로운 경험을 주는 무엇이 되었는가? 현대에 들어 IT기술과 이동통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 관련시장은 게임, 스포츠, 카메라 등 다양한 생활 속에서 작으면서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생활 환경의 변화는 IT회사들의 대대적인 지각변동을 가져왔다. 아이폰 3세대의 출시이후 애플의 기기는 단순히 음악을 듣는 편하고 예쁜 기기만이 아닌 경험과 인터랙션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주는 트렌드셋터(trend setter)가 되 었다. 이 배후에는 단순히 디자인이 예쁘고 빠른 기기가 아닌 인간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교감할 수 있는 인간 중심의 기술과 UX가 있었다.
애플의 기기가 트렌드셋터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아이폰 3세대의 출시이후 애플의 기기는 단순히 음악을 듣는 편하고 예쁜 기기만이 아닌 경험과 인터랙션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주는 트렌드셋터(trend setter)가 되 었다. 이 배후에는 단순히 디자인이 예쁘고 빠른 기기가 아닌 인간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교감할 수 있는 인간 중심의 기술과 UX가 있었다. 기술개발에만 집중 하던 거대한 공룡 기업들은 변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뒤쳐진 기업들은 2012년 현재 그 운명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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