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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게임에서의 세부 장르별 전투 방식과 무기/스킬 비교 분석 - 오버워치 vs A.V.A 온라인 vs 배틀그라운드
A Comparative Analysis of First Person Shooter Games on Battle Style and Equipment/Skill Patterns - Overwatch vs A.V.A. Online vs Battleground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Oct. 25, 2017년, pp.443 - 446  

정상훈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김지석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송두헌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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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슈팅 게임(FPS) 장르는 오래 전부터 우리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특히 2016년에는 오버워치가 그리고 2017년에는 아직 정식 출시도 하지 않은 배틀그라운드가 게임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켜 현재 PC방 점유율에서 2, 3위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FPS 라도 실은 우리 게이머에게 가장 익숙한 밀리터리 형 FPS에 비해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는 서로 다른 형식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투의 방식과 게임의 목표, 무기 및 스킬의 활용도에서 여러 가지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전통적 밀리터리 형 게임으로 10년 역사를 가진 아바(A.V.A.) 온라인 게임을 선정하고 이것과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3자 간 전투 방식과 무기, 스킬 등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성공적인 FPS 게임 흥행의 이유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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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는 앞으로 오버워치 사용자 분석[4]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배틀그라운드의 어떤 면이 어떤 인접 게임의 사용자를 흡수했는지 살펴볼 것이지만 소규모 고단위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보면 생존 게임이라는 신선함과 여러 가지 전략적 요소 뿐 아니라 유닛 설정에서의 자유도 (4인 이내)와 역할 한정이 없었던 것이 이 장르의 유사 게임에서의 팀 단체전에서 역할의 분담이나 팀구성 단계에서의 불협화음을 없앴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다만, 현재 얼리 억세스 단계인 관계로 정식 출시 후 보다 대규모 사용자 조사가 이런 몇 가지 가설을 입중해 줄것이며 본 논문은 그것의 기초가 되는 외부적 게임 장치 중심의 비교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PS 장르 중의 세부 장르로 밀리터리류의 A.V.A. 온라인(이하 아바)[6], 하이퍼류의 대표작인 오버워치[7], 그리고 최근 급상승한 생존장르류인 배틀그라운드 게임[8]에 있어 전투 모드의 화면 모드, 무기, 스킬 등을 비교 분석하여 세부 장르멸 게임의 특징 및 흥행 차별 요소를 밝히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전형적으로 플레이되었던 밀리터리형 FPS인 아바 온라인과 2016년 및 2017년에 게임 시장을 강타한 세부 장르가 약간 다른 FPS인 하이퍼 FPS 오버워치 및 개인 생존 FPS인 배틀그라운드 게임에 대해 전투 방식과 무기, 스킬의 설정 및 활용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세 게임은 FPS 본연의 성격은 공유하지만 게임의 목표성과 캐릭터와의 연동성, 팀구성 및 전투 방식, 전투용 무기와 습득 방식 및 관련 스킬 활용에 있어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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