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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용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의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Entrepreneurship Simulation Ga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655 - 658  

심재후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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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있는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강의 중심의 창업교육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이 제안되고 있다. 이 연구는 창업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안하고, 참가자의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 창업에 대한 태도 등 다양한 변수를 시뮬레이션 게임 실시 전과 실시 후에 각각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한다. 분석 결과, 사업계획 수립과 관련된 자기 유능감과 창업에 대한 태도가 시뮬레이션 게임 실시 후에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시뮬레이션 게임 방식으로 창업과정을 간접 체험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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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참가자의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이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변화하는지 측정한다. McGee 등은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 (ESE, Entrepreneurial Self-Efficacy)을 “자신이 성공적으로 기업을 창업할 수 있다고 믿는 개인의 신념”이라고 정의하면서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이 훈련과 교육을 통해 증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7].
  • 이 연구는 창업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9단계로 구성된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안하고, 교육 참가자의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 창업에 대한 태도, 행동 통제에 대한 인식 및 창업의도를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실시 전과 실시 후에 각각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각 창업 단계별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ESE)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
  • (가설2)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창업에 대한 태도(ATV)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
  • (가설3)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행동 통제에 대한 인식(PBC)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
  • (가설4)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창업 의도(EI)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
  • 따라서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창업에 대한 태도(ATV)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는 가설2를 채택하고,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각 창업 단계별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ESE)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는 가설 1을 부분 채택한다. 가설 3과 가설 4는 기각한다.
  • 10). 따라서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창업에 대한 태도(ATV)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는 가설2를 채택하고,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 참가는 참가자의 각 창업 단계별 창업가적 자기 유능감(ESE) 변화에 긍정적으로 연관된다는 가설 1을 부분 채택한다. 가설 3과 가설 4는 기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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