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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와 위젯을 활용한 제주용천수 홍보방안
Promoting Jeju spring water using social network and widg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583 - 586  

우상곤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오수재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양진혁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경호 (제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성백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방익찬 (제주대학교 지구해양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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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제주의 생명수인 용천수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면서 이에 대한 문화적 가치가 잊혀지고, 보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위젯(Widget), 트위터(Twitter), 블로그(Blog) 등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용천수에 대한 흥미롭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우리의 문화자원인 용천수를 보존하고 그 가치를 회복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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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라져가는 제주의 용천수를 관리 보존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와, 위젯이라는 IT적인 접근을 통해 물과 IT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제주의 소중한 문화 자원인 용천수를 보존할 방법을 제시하고 사람들에게 용천수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줄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 이러한 문제를 막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주의 생명수였으며 중요한 문화유산인 용천수를 널리 알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용천수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제주의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써 개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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