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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인프라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the EV Charging Infra-structure Simula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898 - 899  

송택호 (전력연구원) ,  정문규 (전력연구원) ,  이한별 (전력연구원) ,  김철우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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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미국 GM에서 개발한 쉐보레 볼트는 그 이전에 개발된 일본 도요타의 프리우스에 이어 선풍적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에서 개발 시험 출시한 Blue-one 전기자동차는 제주 실증 단지에서 그 성능이 시험되고 있다. 전력연구원에서 는 "그리드 연계형 전기차 충전인프라 개발" 과제를 통해, 충전 전력 요금을 현행 계시별 공급원가 수준에 기초하되, 전기차 고유의 충전부하 특성을 고려하여 경부하 시간대에 사용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전기차 충전 전용 요금을 설계하였다. 이 전기차 충전인프라 전용요금을 사용하여, 전기차의 충전인프라 운영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개발 목적, 충전인프라 개발 방법, 충전인프라 개발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 및 충전인프라 구축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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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뮬레이터 개발 목적, 충전인프라 개발 방법, 충전인프라 개발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 및 충전인프라 구축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 본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스템은 실시간 요금정산을 TCP/IP 통신으로 구현할 수 있는가를 Testing 한 것이며, 1대의 실제 충전기와 1000대의 가상 충전기를 요금정산서버에 붙여서 TCP/IP 통신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뮬레이터 개발 목적은 이러한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TCP/IP 통신 요금 정산시스템의 성능시험을 수행하는 것이며, 시간대별 부하패턴, 전력판매량 등을 점검해 보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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