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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제조기업의 품질비용 행태에 관한 실증 연구
The Correlations among the Categorized Quality Cost Factors on SMEs (Small & Medium-sized Enterpris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Apr. 23, 2011년, pp.731 - 746  

이상춘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구일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ccessful and sustainable growth of SMEs depends on their ability of strengthen their competitiveness in quality and cost and service more than anything else as a fundamental of operation. Among these key competitive factors of SMEs, quality is the most critical factor in manufacturing busines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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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onbach's α 즉 신뢰도 계수 alpha는 검사한 측정 범위 내에서의 변수들 간 평균상 관관계에 근거해 검사문항들이 동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품질비용 발생 행태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품질비용 요소 간에서의 상관관계를 발견하고, 발견된 품질비용 항목 간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품질경영 활동의 유효성을 알아보고자 했다.
  • 하지만, 제조에서 체계적 품질경쟁력 확보는 원가와 납기성과 모두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인자이자, 우수하고 신뢰성 있는 제품을 통한 사회적 기여라는 사회적 책임도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유효하고도 강력한 경영수단이 될 수 있는바, 품질 경영 활동의 유효성과 효율 극대화가 핵심과제가 되고 있고, 이를 위해 품질비용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의사결정 및 유효성 높은 조치의 중요성이 점점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품질비용 발생 수준과 품질비용 항목간의 상관 관계 분석을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조사 자료에 바탕을 둔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적 연구를 위해 이와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중심으로 품질과 품질비용 및 인자간 의 상호관계 관련 선행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소개된 가설과 선행연구 내용이 국내의 중소 제조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는 가설검증 연구 방법을 사용했다.
  • 본 연구는 관리비용인 예방비용과 평가비용을 독립변수로 하고 관리실패비용인 내부 실패비용과 외부실패비용을 종속변수로 하여, <그림 2>와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설문과 전화 방문 및 인터뷰를 통하여 지난 3년간 품질비용 요소별 매출액대비 발생 비율과 이것의 연도별 증감비율을 산출하고 품질비용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품질비용관리 현황과 활동 유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관리비용(예방비용과 평가비용)을 늘리면 실패비용은 감소할 것이다.
  • 가설: 예방비용과 평가비용은 실패비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하위가설 1: 예방비용이 증가하면 외부실패비용은 감소할 것이다.
  • 하위가설 2: 평가비용이 증가하면 외부실패비용은 감소할 것이다.
  • 하위가설 3: 평가비용이 증가하면 내부실패비용은 증가할 것이다.
  • 하위가설 4: 관리비용(예방비용 및 평가비용)을 늘리면 실패비용은 감소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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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조기업에서는 어떤 능력이 지속가능경영의 근간이 될 것인가? 창의와 혁신을 통한 기업의 성장과 함께, 제조기업에서는 QCD(Quality, Cost, Delivery) 경영 능력이 실질적 기업 경쟁력과 지속가능경영의 근간이 될 것이다. 품질 및 원가와 납기는 서로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관리점이 아니지만, 첨예한 경쟁환경 은 원가절감 등 단기적 성과에 치중하게 만들기도 한다.
체계적 품 질경쟁력 확보는 어떤 경영수단이 될 수 있는가? 품질 및 원가와 납기는 서로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관리점이 아니지만, 첨예한 경쟁환경 은 원가절감 등 단기적 성과에 치중하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제조에서 체계적 품 질경쟁력 확보는 원가와 납기성과 모두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인자이자, 우수하고 신뢰성 있는 제품을 통한 사회적 기여라는 사회적 책임도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유효하고도 강력한 경영수단이 될 수 있는바, 품질 경영 활동의 유효성과 효율 극대화가 핵심과제가 되고 있고, 이를 위해 품질비용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의사결정 및 유효성 높은 조치의 중요성이 점점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품질비용 발생 수준과 품질비용 항목간의 상관 관계 분석을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조사 자료에 바탕을 둔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주란은 quality cost에 대해 뭐라고 정의하였는가? 주란(Juran, 1974)은 품질비용에 대해 "부적합품과 관련되어 발생되는 비용으로, 양 품(良品) 생산비용을 제외한 부적합품을 만드는데 들어간 생산비용과 부적합품 발견 및 개선대책비”로 정의했으며, 파이겐바움(Feigenbaum, 1983)은 “공장과 회사에서 발 생되고 있는 관리비용(cost of control)과 관리실패비용(cost of failure of control)을 모 두 포함하는 비용”으로 정의했고, 헤링턴(Harrington, 1981)은 "조직원들이 항상 자신들의 작업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발생되는 비용과 고객의 기대에 부 적합한 생산물이 수용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으로, 타운센드와 게하트(Townsend & Gebhardt)는 "어떤 일이 과연 올바르게 수행되고 있는지 예방하기 위한 비용과, 일이 잘못되고 있지 않은지를 확인하는 평가(검사)와 수정업무비용을 단일 수치로 나타내기 위한 시도"로 정의했고, 이순용(1987)은 "물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코스트로서, 이미 산출되었거나 산출되는 급부에 대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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