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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경영혁신 전략 적용사례 및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As strategy of Management Innovation, A Study on Analysis and Comparison Plan of Six Sigma, Lean and Theory of Constraint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Apr. 23, 2011년, pp.541 - 552  

조태연 (대림대학 산업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of Korea major companies have appled as strategy of management innovation Six Sigma, Lean and Theory of Constraints. Six Sigma has mainly focused to reduce variation. Lean has mainly focused to reduce wastes and Theory of Constraints has mainly focused that bottleneck of constrains producti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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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공사는 21세기 글로벌 디지털 환경에서 2000년 식스시그마를 도입함으로써 식스시그마 성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식스시그마를 통하여 총체적 고객 만족과 고객중심 지향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선진 일류 철도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성과 지향적으로 변신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 최근 식스시그마와 린의 접목, 제약이론과 식스시그마의 접목을 통해 보다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추세이나, 현재 국내의 경우 각각의 경역혁신 전략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물론 그 가치와 효용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현재까지 발전된 각각의 경영혁신 전략의 가치와 효용성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타 기업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경영혁신 전략을 도입함이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린의 Kaizen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보상제도 등 동기부여와 적극적인 참여와 유도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식스시그마 부문의 GB, BB, MBB의 전문 인력을 함께 육성하는 교육ㆍ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식스시그마 적용사례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각각의 전문 인력에게 특성화된 교육ㆍ훈련과 함께 공통된 교육ㆍ훈련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높은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할 수 있으며, 이들은 바로 조직의 핵심역량으로써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다.
  • TPS의 창시자인 오노 다이치는 ‘우리는 부가가치가 없는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있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린 실현의 목표는 기업의 모든 활동에서 발생되는 낭비요소를 정의하고 개선 또는 제거함으로써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있다. 식스시그마와 린과 같은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으로서 제약이론(Theory of Constraints : TOC)은 이스라엘의 물리학자 골드렛(Eliyahu M.
  • 본 연구에서는 경영혁신 전략의 올바른 적용방안을 크게 2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첫 번째는 각각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경영혁신 전략 적용시 정확한 개념과 철학의 이해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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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린 실현의 목표는 무엇에 주안점을 두는가? TPS의 창시자인 오노 다이치는 ‘우리는 부가가치가 없는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있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린 실현의 목표는 기업의 모든 활동에서 발생되는 낭비요소를 정의하고 개선 또는 제거함으로써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있다. 식스시그마와 린과 같은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으로서 제약이론(Theory of Constraints : TOC)은 이스라엘의 물리학자 골드렛(Eliyahu M.
식스시그마 전략은 다른 방식과 어떤 차별화를 가지는가? 21세기의 세계 시장은 고객만족을 넘어선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과거 어느 때보다도 경쟁이 치열해 졌으며, 기업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각종 경영혁신 전략을 도입하였다. 1980년대 모토로라에 의해 처음 소개된 식스시그마는 1990년 GE, Allied Signal 등에 의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으며, 기존의 TQM과는 달리 혁신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영혁신의 표준적인 전략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적용함으로서 고객 만족과 수익증대를 꾀하고 있다. 또한, 경영혁신 전략으로서 ‘도요타 생산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 : TPS)로 알려져 있는 ‘린’(Lean)은 일본의 자동차 기업인 도요타의 성공으로 인해 전세계에 알려진 전략이다.
보잉사의 사업부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보잉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군사 항공체계와 전략 미사일, 우주선, 로켓 및 엔진, 전투기 및 첨단 기술 개발을 포함하는 통합방위시스템 그룹(IDS: Integrated Defense Systems)이고, 두 번째는 717 기종에서 787 기종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용기와 제트기를 포함하는 보잉 상용기 그룹(BCA: Boeing Commercial Airplanes)이며, 세 번째는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잉 공용서비스 그룹(BSSG: Boeing Shared Services Grou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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