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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Top Side 연결격점부 강도개선방안 연구
A Study of Strength Improvement Method for Connection Panel Point on Offshore Plant Top Sid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0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0 Apr. 08, 2010년, pp.110 - 113  

박진은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경갑수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문현기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윤재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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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구조물은 대양에서 파력을 비롯한 바람 등과 같이 자연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외력을 구조물 사용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랜덤하게 받게 되므로 이로 인한 피로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용접부로 이루어진 격점부는 복잡한 기하형상의 영향으로 피로에 대해 취약구조가 되므로 피로강도향상은 해양플랜트 구조의 안전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격점부에 대한 구조상세에 관련한 설계기준 및 평가방법을 조사하였으며, 고정식 Jacket 구조물을 대상으로 프레임요소를 사용하여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공용하중에 대한 구조거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격점부의 강도평가방법 및 연결부 피로강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프레임요소의 구조해석을 토대로 복잡한 기하형상을 가진 KT형 관이음부(Tubular Joints)에 대해 상세해석을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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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용접이음부의 응력집중 계수와 파괴거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β, γ, τ 등의 무차원형상비 값의 관계를 규명하고, 각 모델에 대한 응력해석 결과를 이용해 개선방향의 활용성 및 적정성에 대해 분석하여 합리적인 이음형상을 설계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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